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내용 14
1. 중학생의 미디어 문화 심층 조사 14
2. 중학생의 미디어 관련 학교 안 교육 경험 탐색 16
3. 중학생의 미디어문화를 기반으로 한 중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17
제3절 연구 방법 17
1. 문헌 연구 17
2. 초점그룹면담 18
3. 심층 개별 면담 18
4. 전문가 협의회 19
제4절 연구 제한점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리터러시 개념의 확장 22
1. 사회문화적 리터러시 22
2. 사회비판적 리터러시 23
3. 확장하고 있는 리터러시 개념을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노력 24
제2절 미디어와 사용자 연구 25
1. 문화연구 : 미디어 사용자의 주체성과 미디어 사용의 일상성 주목 25
2. 청소년의 미디어 문화 및 새로운 리터러시 실천을 조사한 선행 연구 27
3. 중학생에 관한 연구 : 연령적 특성과 미디어 사용의 특성 28
4.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9
제3장 중학생의 미디어문화 31
제1절 조사 개요 32
1. 연구 참여자 섭외 32
2. 면담의 초점 및 면담 활동 개요 33
3. 자료 분석 및 주제 도출 40
제2절 미디어와 일상 41
1. 일상과 미디어 41
2. 중학생 미디어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요소 47
3. 중학생이 경험하는 위험과 대응 61
제3절 소통과 인상 관리 64
1. 온라인 공간에서의 소통 64
2. 온라인에서의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 72
3. 인상관리 77
제4절 디지털 경제 일원으로서의 중학생 81
1. 중학생의 경제 입지와 미디어 생활 82
2. 중학생의 디지털 공간 경험 : 그림자 노동 84
3. 그림자 노동과 팬덤 문화의 경제 90
제5절 디지털 미디어와 학습 97
1. 미디어를 활용한 학습 97
2. 미디어에 대한 학습 109
3. 미디어 공간에서 습득한 역량 116
4. 학교에서 배우고 싶은 미디어 관련 교육 123
제6절 소결 126
제4장 중학생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129
제1절 연구 결과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과 방향 130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 130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131
제2절 중학생 미디어문화에 기반 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천을 위한 여건 조성 134
1. 정보격차에 대한 이해와 해결을 위한 노력 필요 134
2. 학생의 미디어 문화에 대한 이해 필요 136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실천 주체 확장 필요 137
제3절 후속 연구 제안 140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천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연구 140
2. 중학생이 향유하는 미디어 콘텐츠 내용분석이 중심이 된 또래문화 연구 141
참고문헌 142
[부록 1] 면담에 등장한 미디어 용어 설명 147
[부록 2]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153
판권기 159
〈표 1-1〉 면담 연구 주제 및 면담 활동 15
〈표 1-2〉 전문가 협의회 대상자 19
〈표 3-1〉 연구 참여자 소속 중학교 32
〈표 3-2〉 연구 참여자 코드명 33
〈표 3-3〉 A,B,C 중학교 1차 FGI 활동 결과물 예시 34
〈표 3-4〉 개별 심층 면담 질문 주제 및 내용 35
〈표 3-5〉 2차 초점그룹면담 활동 및 면담 질문 36
〈표 3-6〉 면담 활동을 통해 공유된 사진 예시(좌측 위 오지은, 좌측 아래 이소은, 우측 박서희가 공유한 사진) 36
〈표 3-7〉 A중학교 학생들이 제작한 미디어 설명서 예시(좌측 : 앞면, 우측 : 뒷면) 38
〈표 3-8〉 코딩을 통해 자료로부터 도출한 중학생 미디어 문화 주제 40
〈그림 2-1〉 미디어문화연구를 위한 문화순환모형 26
〈그림 2-2〉 디지털 기반 미디어의 3중 층위 27
〈그림 3-1〉 중학생 미디어문화 면담 연구 진행도 34
〈그림 3-2〉 자료 분석 과정 41
〈그림 3-3〉 B중학교 미디어 설명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