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II. 이론적 배경 6
1. 교사의 자기 효능감 6
가. 개념 6
나. 교사 자기 효능감 관련 TALIS 2주기 주요 결과 6
2.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 8
가.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 8
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 관련 TALIS 2주기 주요 결과 9
3. 학교 자율성 15
가. 교사 자기 효능감과 학교 자율성 15
나. 학교 자율성 관련 TALIS 2주기 주요 결과 16
III. 교사의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19
1. 분석 자료 및 방법 19
2. 분석 모형 19
3. 분석결과 20
IV. 정책 제언 25
참고문헌 28
판권기 30
〈표 1〉 교사 자기 효능감 설문 문항 7
〈표 2〉 교사 자기 효능감 국가별 현황 8
〈표 3〉 참여율 설문 문항 9
〈표 4〉 국가별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10
〈표 5〉 참여의 질 설문문항 11
〈표 6〉 참여도움 정도 설문 문항 13
〈표 7〉 학교 자율성 문항 16
〈표 8〉 변수 기술통계치 21
〈표 9〉 교사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다층모형 분석 결과 24
[그림 1] 효과적인 전문성 계발 지수(참여의 질) 평균 12
[그림 2] 전문성 계발 활동의 참여 도움 정도의 국가별 평균 14
[그림 3] 학교 자율성 제도화 지수 평균 18
[그림 4] 교사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모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