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학교평가 개관 4
1. 학교평가의 목적 6
2. 학교평가의 역사 6
3. 학교평가 관련 법령 8
4. 학교평가 기본 방향 8
5. 2019학년도 학교주도적 학교평가의 개요 9
가. 평가 개요 9
나. 평가 추진체제 11
다. 평가 절차(2019.3.1.~2020.2.29.) 12
Ⅱ. 학교주도적 학교평가지표 및 평가방법 14
1. 평가지표 개발 방향 16
2. 2019. 초등학교 공통지표 16
3. 2019. 초등학교 자율지표 17
4. 공통지표별 평가방법 19
평가지표 1. 민주시민 육성과 행복교육이 학교교육목표에 반영되어 있는가? : 교육철학 영역 19
평가지표 2.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방법과 맞춤형 입체 상담으로 배움이 즐거운 교실을 만들어가고 있는가? : 교수·학습 영역 21
평가지표 3.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으로 공감하고 배려하는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있는가? : 교육활동 영역 23
평가지표 4. 배움이 즐겁고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위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는가? : 교육활동 영역 25
평가지표 5.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교육 복지를 실현하고 있는가? : 학교자율 운영체제 영역 27
평가지표 6. 교직원 행정 업무의 적정화를 통하여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를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가? : 학교자율 운영체제 영역 29
5. 자율지표별 평가방법 31
평가지표 7. 학교교육과정은 학교실태를 반영한 실행 방안을 설정하여 탄력적이고 특색 있게 편성하여 운영되고 있는가? : 교수·학습 영역 31
평가지표 8.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으로 배움 중심의 학교 문화를 만들고 학생이 즐거운 수업을 위해 노력하는가? : 교수·학습 영역 33
평가지표 9. 기초학력 보장 맞춤형 지원 시스템 구축·운영으로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있는가? : 교수·학습 영역 35
평가지표 10. 학생평가는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육과정의 적절성 확보와 교육의 질 개선 자료로 활용되는가? : 교수·학습 영역 37
평가지표 11.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식과 정보를 확장하는독서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가? : 교육활동 영역 39
평가지표 12.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한 교육활동으로 균형있는 인성을 기르고 있는가? : 교육활동 영역 41
평가지표 13. 기본생활습관형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와 회복적 생활교육이 실천되고 있는가? : 교육활동 영역 43
평가지표 14. 교육공동체가 상호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가? : 학교자율 운영체제 영역 45
평가지표 15. 학생이 주체가 되는 자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학교자율 운영체제 영역 47
평가지표 16. 다양성이 공존하는 국제화교육 및 다문화교육, 나라사랑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가? : 학교자율 운영체제 영역 49
평가지표 17.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과정에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고 평가결과를 교육활동 개선에 활용하는가? : 학교자율 운영체제 영역 51
6.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보고서 작성 53
가. 보고서 작성 요령 53
나. 보고서 탑재 방법 53
다. 보고서 활용 예시 54
라. 보고서 서식 예시-① 54
마. 보고서 서식 예시-② 59
부록 64
1. 학교주도적 학교평가 계획서(예시) 66
2. (초등학교)궁금증을 풀어보는 Q&A 72
3. (초등학교)공동체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지 양식 예시 75
4. 온라인 설문을 위한 가정통신문 양식 76
판권기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