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문제 19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분석 21
나. 표적집단면접조사(FGI: Focus Group Interview) 21
다. 사례 연구 23
라. 설문 조사 27
마. 기타 30
4. 연구의 제한점 31
Ⅱ. 이론적 배경 32
1. 주요 개념: 학교 개혁, 학교 혁신, 교육 개혁 33
2. 학교 개혁에 대한 선행 연구 동향 38
가. 개념 탐색 등 이론적 연구 39
나. 학교 개혁/혁신 운영에 관한 연구 40
다. 학교 개혁/혁신 정책에 관한 연구: 혁신학교 정책을 중심으로 44
라. 학교 개혁/혁신에서 '구성원'에 관한 연구 48
3. 교사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 동향 50
Ⅲ.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경험적 인식 탐색 53
1. 조사 개요 54
가. 참여대상의 배경 특성 54
나. 조사 내용과 방법 55
2. 조사 결과 56
가.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에 대한 생각 56
나. 학교교육 혁신을 "교사가 주도하는 것"에 대한 생각 61
다. 혁신의 계기, 동인과 저해요인 64
3. 소결 69
Ⅳ.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사례 연구 71
1. 사례별 심층 면담 결과 72
가. A초등학교 사례: 학교 혁신의 스필오버(spillover) 효과 72
나. B중학교 사례: 리더 교사를 통한 결집, 교장의 지원 87
다. C고등학교 사례: 두 리더의 돌파구 찾기 102
라. D고등학교 사례: 정책사업의 참여를 통한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 116
2. 사례별 기초 실태 120
가. 사례 학교의 학교교육 혁신 활동 양상 121
나. 학교교육 혁신 활동을 위한 요건 129
Ⅴ. 종합 논의 139
1.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의미 140
가.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영역: 일상적 직무 140
나.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과 정부 정책과의 관계 141
다.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에서 '교사 참여'의 형태 142
라.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방향성: 학생의 질적 성장이라는 교육적 목표 지향 144
마. 이 연구에서 정의하는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 144
2.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에서 나타난 교사 특성 145
가. 개인적 차원: 헌신, 열정, 사명감, 행복감 등 146
나. 집단적 차원: 혁신 의미와 철학의 공유 문화, 성공적인 혁신 경험의 선순환 146
3.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영향 요인 148
가. 결정적 변화 추진 요인(Change agent) 148
나. 영향 요인 153
다. 영향 요인에 대한 시사 160
4. 소결 162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64
1. 요약 165
2. 정책 제언 174
가. 교원 정책 175
나. 단위학교 정책 178
다. 시스템 연계 정책 179
라. 기타 184
참고문헌 187
Abstract 195
[부록] 202
1. FGI 설문지 203
1-1. FGI 설명서 및 동의서 205
2. 심층면담 질문지 209
2-1. 심층면담 설명서 및 동의서 212
3. 설문조사 질문지 216
3-1. 설문조사 설명서 및 동의서 222
판권기 226
[표 Ⅰ-1] FGI 대상자 구성 22
[표 Ⅰ-2] FGI 실시 일시 및 장소 23
[표 Ⅰ-3] FGI 질문 내용 요약 23
[표 Ⅰ-4] 면담 대상 학교 수집 방법 및 기간 24
[표 Ⅰ-5] 면담 대상 학교 선정 기준 25
[표 Ⅰ-6] 면담 대상 학교의 일반적 특성 26
[표 Ⅰ-7] 면담 질문 요약 26
[표 Ⅰ-8] 설문 조사 절차 28
[표 Ⅰ-9] 설문지 개요 29
[표 Ⅰ-10] 연구진 협의회 및 워크숍 일정 및 내용 30
[표 Ⅰ-11] 전문가 협의회 일정 및 내용 30
[표 Ⅱ-1] 학교 개혁, 학교 혁신, 교육 개혁에 대한 국내 학자별 정의 34
[표 Ⅱ-2]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학교 혁신 관련 주요 요소 49
[표 Ⅲ-1] 표적집단면접조사 참여자의 배경 특성 55
[표 Ⅲ-2] 주요 면담 내용 56
[표 Ⅳ-1] 학교교육 혁신활동 여부 121
[표 Ⅳ-2] 학교교육 혁신 정도 122
[표 Ⅳ-3] 학교의 학교교육 혁신단계 수준 122
[표 Ⅳ-4] 학교교육 혁신활동 지속성에 대한 전망 123
[표 Ⅳ-5] 학교교육 혁신활동의 중점 영역 124
[표 Ⅳ-6] 교사의 학교교육 혁신활동 주도 정도 125
[표 Ⅳ-7] 교사 모임 활성화 정도 126
[표 Ⅳ-8] 교사 모임의 교사 주도 여부 126
[표 Ⅳ-9] 학교교육 혁신을 위한 관리자 노력 방법 127
[표 Ⅳ-10] 교육부나 시ㆍ도교육청의 주요 교육 정책 도움 정도 128
[표 Ⅳ-11] 학교 혁신에 도움이 된 정책과 도움이 되지 않은 정책 128
[표 Ⅳ-12] 학교교육 혁신의 성공(촉진) 요인 130
[표 Ⅳ-13] 학교교육 혁신의 저해 요인 131
[표 Ⅳ-14] 학교교육 혁신 지속의 필요 요건 132
[표 Ⅳ-15]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교사의 특성 133
[표 Ⅳ-16]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관리자의 특성 134
[표 Ⅳ-17] 학교교육 혁신 활동 참여 정도 135
[표 Ⅳ-18] 향후 혁신 리더 교사의 역할 의향 136
[표 Ⅳ-19] 전보 시 학교교육 혁신활동 지속 의향 137
[표 Ⅳ-20] 학교교육 혁신 활동 확산을 위해 필요한 정책/제도적 노력 137
[표 Ⅴ-1]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 양상 개관 153
[표 Ⅴ-2]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에서 교장의 역할 154
[표 Ⅴ-3]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주요 영향 요인 159
[표 Ⅵ-1]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주요 영향 요인 172
[표 Ⅵ-2] 중간 리더 교사 양성 방안 176
[그림 Ⅳ-1] 학교교육 혁신활동의 중점 영역 125
[그림 Ⅳ-2] 학교교육 혁신을 성공(촉진)시키는 요건 130
[그림 Ⅳ-3] 학교교육 혁신을 가장 저해하는 요건 131
[그림 Ⅳ-4] 학교교육 혁신을 지속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건 133
[그림 Ⅳ-5]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교사의 특성 134
[그림 Ⅳ-6]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관리자의 특성 135
[그림 Ⅴ-1] 학교 현장에서 발견되는 학교교육 혁신에서 교사 참여의 형태 143
[그림 Ⅴ-2] A학교 사례의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기간 149
[그림 Ⅴ-3] B학교 사례의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기간 151
[그림 Ⅴ-4] C학교 사례의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기간 152
[그림 Ⅴ-5]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개념 모형 162
[그림 Ⅵ-1]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개념 모형 173
[그림 Ⅵ-2]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을 위한 영역별 정책 과제 174
[그림 Ⅵ-3] 학교의 혁신 양상별 지원 체제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