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 13
나.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과 범위 18
가. 연구 내용 18
나. 연구 범위 19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의견 조사 21
다. 트렌드(추세 경향) 분석 23
라. 기타: 전문가 협의, 포럼 등 진행 24
4. 선행연구 분석 26
가. 미래 연구 26
나.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38
다. 연구의 관심 48
Ⅱ.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과 문제 52
1. 근대 학교교육의 일반적 특성 53
가. 체제의 특징 53
나. 근대 학교교육 체제의 '사회적' 기능 55
다. 근대 학교교육의 '교육적' 성격 58
라. 근대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옹호 61
2.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 63
가. 한국의 근대 학교교육 제도의 발달과 사회적 기능 63
나. 국제비교를 통해 본 한국교육의 특징 74
3. 한국 근대교육의 장점과 문제 77
가. 장점 77
나. 문제 79
4. 논의 87
Ⅲ.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영향 90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92
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특징 92
나. 4차 산업혁명의 의의 97
2. 4차 산업혁명이 수반하는 사회 변화 101
가. 사회 변화 101
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 117
3.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121
가. 학생과 교사 122
나. 교육내용 124
다. 학교 체제 130
라. 학교의 사회적 기능 132
4. 논의 137
Ⅳ.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교육의 대응 139
1. 기술 활용을 통한 변화 가능성 141
가. 교육활동 지원 141
나. 학교 및 교육거버넌스 체제의 변화 150
2. 기술 활용에 따르는 우려 154
가. 학습자 고려 없는 기계적 활용 155
나. 지나친 기술 의존성, 기계화되는 교육의 과정에 대한 우려 156
다.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편리성에 감추어진 전인격적 관계성 158
라. 과다한 데이터 수집, 축적, 분석의 부정적 영향 159
마. 자본 투입 기술 의존에 따라 교육에 침투되는 시장 논리 161
바. 사회적 격차와 학교 간 격차 163
3. 기술 활용의 방향 165
4. 논의 166
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학교교육 대응 방향 169
1. 미래 학교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맥락 짚기 171
2. 미래 학교교육의 세 갈래 방향 175
가. Mode 1: 근대 학교교육 유지 176
나. Mode 2: 개인 중심, 자유경쟁 강조 184
다. Mode 3: 시민 공동체 중심, 공공성 강조 195
3. 미래 학교교육 방향에 대한 전망 204
4. 논의 206
Ⅵ.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정책적 제언 208
1. 미래의 정책 방향 210
가.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 210
나. 향후 정책 추진 방법의 변화 211
2. 변화 모색을 위한 제언 213
가. 탈중심화, 네트워크화 학습 생태계 구축 213
나. 학교교육의 탈표준화, 유연화, 다양화 221
다. 디지털 기술: 디지털 역량 함양과 사고방식의 변화 230
라. 격차 대응 233
참고문헌 234
Abstract 255
[부록 1] 전문가 의견 조사(Ⅰ) 조사지 258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Ⅱ) 조사지 270
판권기 278
[표 Ⅰ-1] 미래의 학교체제 30
[표 Ⅰ-2] 지향 가치에 따른 미래 교육 시나리오 31
[표 Ⅰ-3] 교육원리, 목표, 형태, 재정 투자에 따른 시나리오 36
[표 Ⅰ-4] 경기도의 교육과정 핵심 역량 체계 재정비 틀 43
[표 Ⅱ-1] OECD 국가의 학생성취도 국제 비교 결과 74
[표 Ⅴ-1] 미래 학교교육의 세 갈래 방향 203
[표 Ⅴ-2] 학교교육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응답 204
[그림 Ⅰ-1] 주요 연구 내용과 방법 25
[그림 Ⅰ-2] OECD 학습 개념틀에 나타난 역량 43
[그림 Ⅰ-3] 논의의 수준 49
[그림 Ⅱ-1] 학생의 수학 성적과 수학 흥미도의 국제 비교 75
[그림 Ⅱ-2] 수학 성적과 수학 학습 시간당 수학 성적의 국가 비교 76
[그림 Ⅱ-3] 한국의 교육문제 구조: 전문가 진단 종합 87
[그림 Ⅲ-1]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이전 기술과의 차이 100
[그림 Ⅲ-2] 인공지능의 대체 가능성: 지식, 능력, 직업 102
[그림 Ⅲ-3] 4차 산업혁명 시기의 인간관계의 변화 104
[그림 Ⅲ-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식근로자와 육체근로자의 권력변화 114
[그림 Ⅲ-5] 플랫폼 경제와 블록체인의 대비 117
[그림 Ⅳ-1] 학습관리체제에서의 학습 데이터 축적과 활용 143
[그림 Ⅳ-2]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평가 체제 144
[그림 Ⅳ-3] 교육의 게임화 의미와 게임에서의 재미 요소 분류 148
[그림 Ⅴ-1] 국가중심 교육 담론의 지형 172
[그림 Ⅴ-2] 한국 사회의 교육담론 지형들 174
[그림 Ⅵ-1] 미래 교육 변화의 방향 전망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