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간행사 3
초록 4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과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 자살ㆍ자해에 대한 이해 15
가. 청소년 자살ㆍ자해의 정의 15
나. 청소년 자살ㆍ자해의 원인 16
다. 청소년 자살ㆍ자해의 실태 19
2. 청소년 자살ㆍ자해 위험도 평가 20
가. 청소년 자살ㆍ자해의 징후 20
나. 청소년 자해 및 자살 위험을 측정하는 방법 21
다. 자살 및 자해의 위험 요인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 22
3. 청소년 자살ㆍ자해 개입방법 23
가. 자살ㆍ자해 관련 치료적 개입 23
나. 발달단계별 자살ㆍ자해 개입방법 26
다 청소년 자살ㆍ자해 상담개입 27
라. 시사점 29
III. 연구 방법 31
1. 프로그램의 개발 31
가. 프로그램 개발 절차 31
나. 프로그램 개발 과정 31
2. 현장전문가 대상 심층면접 34
가. 프로그램 대상 34
나. 질문지 구성 35
다. 실시 절차 및 분석 방법 35
라. 분석 결과 36
마. 의견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45
3. 자해 청소년 대상 심층면접 46
가. 연구 참여자 46
나. 자료 수집 47
다. 자료 분석 47
라. 연구 타당성 검증 48
마. 자해 청소년 대상 심층면접 결과 48
4. 프로그램 구성 64
가. 프로그램의 구성원리 64
나. 내용구성 69
IV. 연구 결과 74
1. 참여자 관점 평가 결과 74
가. 연구 대상 74
나. 평가 도구 74
다. 평가 결과 75
2. 전문가 심층면접 76
가. 내용 활용성 77
나. 운영 적절성 78
다. 효과성 78
3. 전문가 감수 78
4. 고위기 상담개입 매뉴얼 수정 및 보완 79
V. 논의 84
참고문헌 89
Abstract 99
판권기 2
표 1. 자살위험수준별 자살위기청소년 상담개입프로그램 28
표 2. 현장전문가 대상 심층면접 참여자 34
표 3. 심층면접 질문지의 구성 및 내용 35
표 4. 현장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42
표 5. 참여자의 배경 정보 46
표 6. 개념들의 범주화 49
표 7. 프로그램 구성 모형 69
표 8. 프로그램 초안 세부내용 70
표 9. 프로그램 전체 만족도 75
표 10.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75
표 11. 심층면접 질문 내용 77
표 12. 고위기 자살ㆍ자해 상담개입 매뉴얼 수정사항 80
표 13-1. 고위기 자살ㆍ자해 상담개입 매뉴얼 세부내용 81
표 13-2. 부모상담, 상담자 태도 및 자기점검, 상담자 소진 매뉴얼 세부내용 83
그림 1. 청소년 자살자해 프로그램 개발 32
그림 2. 자해와 극복 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57
그림 3. 자해와 극복 과정 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