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연구사업의 개요 17
1. 전체 연구사업 계획 (2016년-2025년) 18
2. 2018년 연구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20
3. 2018년 연구사업의 내용 25
4. 2018년 연구사업의 방법 27
Ⅱ. 이론적 배경 36
1. 선행연구 분석 37
2.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45
Ⅲ.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계획 수립 50
1. 몽골 교육통계 역량 강화 액션 플랜 51
2. 베트남 교육통계 역량 강화 액션 플랜 68
3. 스리랑카 교육통계 역량 강화 액션 플랜 84
Ⅳ.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98
1. 몽골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99
2. 베트남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106
3.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113
Ⅴ.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 119
1.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의 목적과 내용 120
2.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 도구 개발 122
3.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 결과 및 향후 계획 129
Ⅵ. 결론 및 정책제안 143
1. 연구의 요약 144
2. 논의 및 결론 147
3. 정책제안 149
참고문헌 157
Abstract 159
[부록 1]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평가 도구 163
[부록 2]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자료 185
가. 몽골 185
나. 베트남 286
다. 스리랑카 419
판권기 518
〈표 Ⅰ-1〉 전체 연구사업 계획 (2016-2025) 18
〈표 Ⅰ-2〉 전체 연구사업의 주요 내용 20
〈표 Ⅰ-3〉 연구진 역할 분담 31
〈표 Ⅰ-4〉 외부 연구진 역할 분담 32
〈표 Ⅰ-5〉 몽골 컨설팅단 구성 및 주요 역할 33
〈표 Ⅰ-6〉 베트남 컨설팅단 구성 및 주요 역할 34
〈표 Ⅰ-7〉 스리랑카 컨설팅단 구성 및 주요 역할 35
〈표 Ⅱ-1〉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개념틀 48
〈표 Ⅲ-1〉 몽골 교육통계 역량 수준 진단 52
〈표 Ⅲ-2〉 Global Indicator Framework for SDGs 4(교육 분야) 생산역량 수준 53
〈표 Ⅲ-3〉 몽골 교육통계 역량 수요 진단 54
〈표 Ⅲ-4〉 Global Indicator Framework for SDGs 4(교육 분야) 생산 수요 55
〈표 Ⅲ-5〉 베트남 교육통계 역량 수준 진단 68
〈표 Ⅲ-6〉 Global Indicator Framework for SDGs 4(교육 분야) 생산역량 수준 70
〈표 Ⅲ-7〉 베트남 교육통계 역량 수요 진단 71
〈표 Ⅲ-8〉 Global Indicator Framework for SDGs 4(교육 분야) 생산 수요 72
〈표 Ⅲ-9〉 스리랑카 교육통계 역량 수준 진단 84
〈표 Ⅲ-10〉 Global Indicator Framework for SDGs 4(교육 분야) 생산역량 수준 86
〈표 Ⅲ-11〉 스리랑카 교육통계 역량 수준 진단 87
〈표 Ⅲ-12〉 Global Indicator Framework for SDGs 4(교육 분야) 생산수요 88
〈표 Ⅴ-1〉 교육통계 컨설팅 사업 대한 중간 평가 도구 128
〈표 Ⅴ-2〉 컨설팅 계획에 대한 몽골 컨설팅 중간 평가 (몽골 전문가 평가) 130
〈표 Ⅴ-3〉 컨설팅 실행에 대한 몽골 컨설팅 중간 평가 (몽골 전문가 평가) 130
〈표 Ⅴ-4〉 컨설팅 결과 및 효과에 대한 몽골 컨설팅 중간 평가 (몽골 전문가 평가) 131
〈표 Ⅴ-5〉 컨설팅 계획에 대한 베트남 컨설팅 중간 평가 (베트남 전문가 평가) 133
〈표 Ⅴ-6〉 컨설팅 실행에 대한 베트남 컨설팅 중간 평가 (베트남 전문가 평가) 134
〈표 Ⅴ-7〉 컨설팅 결과 및 효과에 대한 베트남 컨설팅 중간 평가 (베트남 전문가 평가) 134
〈표 Ⅴ-8〉 컨설팅 계획에 대한 스리랑카 컨설팅 중간 평가 (스리랑카 전문가 평가) 137
〈표 Ⅴ-9〉 컨설팅 실행에 대한 스리랑카 컨설팅 중간 평가 (스리랑카 전문가 평가) 138
〈표 Ⅴ-10〉 컨설팅 결과 및 효과에 대한 스리랑카 컨설팅 중간 평가 (스리랑카 전문가 평가) 139
[그림 Ⅱ-1] KSP 사업 38
[그림 Ⅱ-2] OECD 지식공유연대의 지식공유 프로세스 39
[그림 Ⅱ-3] USAID의 지식관리체계 39
[그림 Ⅱ-4] 몽골 통계 컨설팅 사례 42
[그림 Ⅱ-5] 개도국 역량 강화 컨설팅 내용 및 방법 46
[그림 Ⅱ-6] 개도국 통계역량 강화 컨설팅 내용 및 방법 47
[그림 Ⅱ-7]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모형 49
[그림 Ⅳ-1] 몽골 교육통계 컨설팅 프로세스 99
[그림 Ⅳ-2] 베트남 교육통계 컨설팅 프로세스 106
[그림 Ⅳ-3]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프로세스 113
[그림 Ⅴ-1]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평가의 목적 121
[그림 Ⅴ-2] World Bank 지식공유사업 모형 123
[그림 Ⅴ-3] 호주의 ODA 사업 M&E 시스템 124
[그림 Ⅴ-4] 일본의 ODA 사업 평가 및 모니터링 과정 125
[그림 Ⅴ-5] KSP 사업 논리 모형 126
[그림 Ⅴ-6] KSP 사업 평가 모형 127
[그림 Ⅵ-1] 개도국 교육지표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제안 150
[그림 Ⅵ-2] 교육통계 ODA사업 예시 154
[그림 Ⅵ-3] 개도국 교육통계컨설팅사업 추진체계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