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제언 4
1장. 연구의 개요 15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절. 연구의 범위 17
3절. 연구의 과정 18
4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19
5절. 연구의 방법 21
6절. 연구의 기대효과 22
2장. 교통부문 투자 현황 및 추이 23
1절. 국가 교통시설 투자 현황 및 추이 24
1. 국가 교통시설 현황과 경쟁력 24
2. 국가 교통시설 투자 현황 및 추이 26
1) 연도별 교통 SOC 투자 추이 26
2) 부문별 연도별 교통 SOC 투자 추이 27
3. 국가 교통시설 투자 전망 28
2절. 대전시 교통시설 투자 현황 및 추이 29
1. 대전시 교통시설 투자 현황 29
2. 대전시 교통시설 투자 전망 30
3장. 교통정책 추진동향 검토 31
1절. 교통 인프라 투자 동향 32
1. 주요 국가 교통인프라 투자 추이 32
2. 주요 국가 교통인프라 투자의 특징 33
2절. 교통정책 패러다임 변화 34
1. 친환경(지속가능) 정책이 최대 관심사 34
2. 안전성 중시 35
3. 교통수단간의 통합화 추진 36
4. 교통복지(교통약자)에 대한 관심 증대 36
5. 교통시설의 스마트화(첨단화) 37
6. 교통 접근성에 대한 고려 증가 38
4장. 부문별 공급수준 분석 및 투자방향 설정 39
1절. 교통부문 투자규모 분석 40
2절. 부문별 공급수준 분석 및 투자방향 43
1. 대중교통 43
1) 대중교통 현황 43
2) 대중교통 공급수준 분석 45
3) 대중교통 투자현황 48
4) 대중교통 투자 문제점 및 투자방향 49
2. 도로 53
1) 도로 현황 53
2) 도로 공급수준 분석 54
3) 도로 투자현황 55
4) 도로 투자 문제점 및 투자방향 56
3. 주차장 62
1) 주차장 현황 62
2) 주차장 공급수준 분석 63
3) 주차장 투자현황 65
4) 주차장 투자 문제점 및 투자방향 65
4. 자전거 68
1) 자전거 도로 현황 68
2) 자전거 도로 공급수준 분석 69
3) 자전거 투자현황 70
4) 자전거 투자 문제점 및 투자방향 71
5장. 결론 및 정책제언 72
1절. 결론 73
2절. 정책제언 77
참고문헌 78
[부록] 79
판권기 3
[표 1-1] 적정 교통 SOC 투자 관련 선행연구 19
[표 1-2] SOC 투자규모 설정 방법론 비교 21
[표 2-1] 국내 교통ㆍ물류시설 확충 현황 24
[표 2-2] 주요 국가 도로 스톡 비교(2015) 26
[표 2-3] 연도별 교통 SOC 투자 추이 27
[표 2-4] 부문별 연도별 교통 SOC 투자 추이 27
[표 2-5] 2018~2022년 부문별 국가 재정계획 28
[표 2-6] 대전시 부문별 투자현황 29
[표 2-7] 2018~2022년 대전시 중기지방재정계획 30
[표 3-1] 세계 주요국 교통인프라 투자 추이 33
[표 4-1] 주요 도시 교통투자비율 및 변화 40
[표 4-2] 주요 도시 교통투자금액 비교(2016) 42
[표 4-3] 대전 도시철도 1호선 현황 43
[표 4-4] 대전시 시내버스 현황(2018) 44
[표 4-5] 주요 도시 도시철도 연장 비교(2017) 45
[표 4-6] 주요 도시 도시철도 차량수 비교(2017) 46
[표 4-7] 주요 도시 시내버스 보유대수 비교(2017) 47
[표 4-8] 주요 도시 대중교통 투자 비교(2016) 49
[표 4-9] 주요 도시 교통수단분담률 비교(2016) 49
[표 4-10] 주요 도시 대중교통 환산대수 비교(2017) 50
[표 4-11]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개통시 연장 비교 52
[표 4-12] 대전시 도로연장 현황 53
[표 4-13] 주요 도시 도로연장 및 도로율 비교(2017) 54
[표 4-14] 주요 도시 도로 투자 비교(2016) 56
[표 4-15] 주요 도시 자동차통행속도 비교 56
[표 4-16] 주요 도시 도로종류별 비교(2017) 58
[표 4-17] 주요 도시 4차로 이상 도로연장 비교(2017) 58
[표 4-18] 대전시 주차장 현황(2017) 62
[표 4-19] 대전시 연도별 주차장 확보 현황 62
[표 4-20] 주요 도시 주차장 확보율 비교 63
[표 4-21] 주요 도시 주택가 주차장 확보율 비교 64
[표 4-22] 대전시와 서울시 주차장 투자 비교(2016) 65
[표 4-23] 대전시 자전거도로 현황(2017) 69
[표 4-24] 주요 도시 자전거도로 연장 비교(2017) 69
[표 4-25] 대전시와 서울시 자전거 투자 비교(2016) 70
[그림 1-1] 연구의 과정 18
[그림 2-1] 우리나라 인프라 경쟁력 비교 25
[그림 3-1] C-ITS 개념도 37
[그림 4-1] 주요 도시 교통투자비율 변화(2008, 2016) 41
[그림 4-2] 주요 도시 교통투자금액 비교(2016) 42
[그림 4-3] 대전 도시철도 공급 계획 43
[그림 4-4] 대전 시내버스 노선도(2017) 44
[그림 4-5] 주요 도시 도시철도 연장 비교(2017) 46
[그림 4-6] 주요 도시 도시철도 차량수 비교(2017) 47
[그림 4-7] 주요 도시 시내버스 보유대수 비교(2017) 48
[그림 4-8] 주요 도시 교통수단분담률 비교(2016) 50
[그림 4-9] 부산시와 대구시 도시철도 노선도 51
[그림 4-10] 토론토와 후쿠오카 도시철도 노선도 51
[그림 4-11] 대전시 도로망도(2017년) 53
[그림 4-12] 주요 도시 도로연장 비교 55
[그림 4-13] 주요 도시 자동차통행속도 비교(2017) 57
[그림 4-14] 주요 도시 특ㆍ광역시도 및 4차로 이상 도로 비율 비교(2017) 58
[그림 4-15] 대전시 도로망 형태 59
[그림 4-16] 시카고(Chicago) 도로망 형태 59
[그림 4-17] 대전시와 대구시 순환 도로망 비교 60
[그림 4-18] 대전시 도로유지관리 투자 추이 61
[그림 4-19] 주요 도시 주차장 확보율 비교 63
[그림 4-20] 대전시 주택가 주차 현황 64
[그림 4-21] 대전시 자동차등록대수 증가 추이 66
[그림 4-22] 대전시 및 주요 국가 인구 100명당 자동차보유대수 비교(2015) 66
[그림 4-23] 대전시 자전거도로 노선도(2017) 68
[그림 4-24] 주요 도시 자전거도로연장 비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