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소양 영역 7
[특강]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설동호 8
[특강] 미래사회 변화와 교육의 지향 / 박경식 10
소프트웨어(SW) 교육의 이해 / 민한식 18
함께해서 행복한 다문화(탈북학생) 교육 / 오성배 40
Ⅰ. 다문화 사회로 변화 40
Ⅱ. 다문화학생의 교육적 특성 이해 43
참고문헌 48
한반도 정세와 통일교육 / 김민규 50
영화로 보는 우리 역사 이야기 / 박걸순 62
교원인사와 복무관리 / 윤기원 78
Ⅰ. 교원인사 78
Ⅱ. 교원의 복무관리 81
Ⅲ. 교원 휴가업무 처리요령 83
Ⅳ. 휴직과 복직 87
참고문헌 91
학교감사와 청렴교육 / 이상호 92
Ⅰ. 학교감사 지적 사례 92
Ⅱ. 공무원행동강령과 청탁금지법 99
참고문헌 109
체험중심 학교현장 재난안전교육 / 강민호 110
[현장체험] 문화공연에서 찾는 문화예술교육 / 성낙훈 122
역량 영역 124
[원격연수]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비상대비교육 Ⅰ·Ⅱ / 성낙훈 126
1. 원격 연수 수강 126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126
3. 문의 사항 연락처 127
4. 차시별 연수내용 127
수업연구와 수업성찰 / 이혁규 130
Ⅰ. 서론 130
Ⅱ. 외국의 수업 관련 연구의 흐름 131
Ⅲ. 교사의 수업전문성 133
Ⅳ. 수업 성찰을 잘 하려면? 136
참고문헌 142
공동체 감수성 키우는 학급경영 전략 / 정유진 144
교구를 활용한 초등 학급경영 / 남정석 156
Ⅰ. 서론 156
Ⅱ. 본론 156
Ⅲ. 결론 164
참고문헌 및 누리집 165
교실에 행복을 더하는 놀이교육 / 황정희 166
학생 인권과 교원 교육활동 보호 / 김의성 178
교육연극을 통한 소통하는 학급경영 -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연극놀이와 즉흥 - / 백인식 184
Ⅰ. 교육연극 살펴보기 184
Ⅱ. 새겨둘만한 몇 가지 188
Ⅲ. 연극놀이와 즉흥의 실제 189
Ⅳ. 연극으로 학교를 즐겁게 194
학생평가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 최종원 196
[현장체험] 자연과 전통의 미, 전주한옥마을 체험 / 성낙훈 222
전문 영역 224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와 실제 / 조호제 226
Ⅰ.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226
Ⅱ.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35
Ⅲ. 교과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241
Ⅳ. 창의적 체험활동 246
참고문헌 251
배움중심 수업문화 혁신 / 김현섭 252
자기 표현력을 기르는 국어수업 - 국어과 토론 수업 지도의 실제 - / 이영근 272
Ⅰ. 토론 알기 272
Ⅱ. 논제 276
Ⅲ. 토론의 요소 278
Ⅳ. 교실토론 279
참고문헌 282
생활 속 문제 해결사 사회수업 / 장원순 284
Ⅰ. 사회과교육의 특성 이해 284
Ⅱ. 좋은 사회수업 실천을 위한 방안 287
Ⅲ. 실생활 문제 해결 중심 사회수업의 실제 293
참고문헌 297
만지고 놀며 배우는 수학수업 / 서영아 298
Ⅰ. 서론 298
Ⅱ.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 300
Ⅲ.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수학) 302
Ⅳ. 만지고 놀며 배우는 수학수업의 실제 306
참고문헌 309
호기심을 자극하는 과학수업 - 재미있고 의미 있는 과학수업 / 원정애 310
Ⅰ. 들어가는 말 310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310
Ⅲ. 과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316
Ⅳ.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전략들 320
Ⅴ. 나오는 말 324
참고문헌 325
질문이 살아있는 교실 이야기 / 김경호 326
아름다운 동행, 통합교육 / 김윤옥 336
꿈을 찾아 떠나는 초등 진로교육 / 정재훈 344
1. 진로교육의 개념 344
2. 진로교육의 주요 내용 344
3. 진로이론 346
4. 진로장벽이란 349
5. 진로교육 성취지표 353
6. 교과통합 진로교육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 355
학습부진아 이해와 지도의 실제 / 김선 356
Ⅰ. 학습부진의 원인과 유형 356
Ⅱ. 지도 대상에 대한 이해 359
Ⅲ. 읽기, 쓰기, 수학 지도 361
Ⅳ.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하기 366
참고문헌 367
잠재력을 깨우는 독서코칭 - 행복한 삶의 기본, 독서가 답이다 - / 김성순 368
Ⅰ. 독서의 골든타임! 368
Ⅱ. 대전 독서교육의 실제 369
Ⅲ. 학교 독서교육의 문제점과 방안 371
Ⅳ. 상상력을 키우는 독서교육의 실제 373
Ⅴ. 독서교육이 답이다. 376
참고문헌 377
학급긍정훈육법(PDC)의 이해 - 감정조절을 통한 생활교육과 의사소통 - / 김성환 378
Ⅰ. 서론 378
Ⅱ. 본론 379
Ⅲ. 결론 393
참고문헌 398
학교(성)폭력과 아동학대 예방교육 / 박주정 400
Ⅰ. 들어가기 400
Ⅱ.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이해 400
Ⅲ. 아동학대의 이해 및 대처방안 408
Ⅳ. 나가기 413
참고문헌 414
관계회복을 위한 생활지도 / 박은지 416
학부모와 함께하는 지혜로운 소통 / 최여정 432
Ⅰ. 소통은 왜 필요한가? 432
Ⅱ.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433
Ⅲ. 사례로 풀어가는 학부모 상담 435
Ⅳ. 사안발생시 갈등해결과 민원대처 전략 440
참고문헌 442
[분임]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인문소양교육 / 성낙훈 444
Ⅰ. 분임 활동의 개념 444
Ⅱ. 분임 활동의 주제 445
Ⅲ. 분임 활동의 실제 445
대전 유·초등교육의 기본 방향 / 배상현 450
부록 470
2018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1기] 일정표 472
연수 평가 안내 475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77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78
시설 이용 안내 479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79
연수동 안내도 480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81
판권기 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