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교실 환경 인테리어(우든펜 우든샤프 만들기) / 전종화 7
I. 우든샤프와 우든펜 7
전문 영역 17
1. 교육과정으로 살아가기 / 이경원 19
I. 서론 19
II. 본론 19
2. 주제통합교육의 실제 / 이경원 27
I. 수업에서 배움으로 나아가기 - 교육과정의 필요성 27
II. 기록과 평가 28
III. 평가에 대한 생각의 변화 31
IV. 결론 33
3. 학교교육과정 돌아보기 / 정성식 35
1. 내 기억 속의 학교교육과정은? 35
2. '캐비닛 교육과정'을 왜 만드는가? 36
3. 시수를 따지느라 정작 중요한 건 놓치고 있지 않은가? 37
4. 학교교육과정 비판적으로 바라보기 38
4. 학교교육과정 비판적 재구성 / 정성식 41
1. 교사가 학교에서 하는 일 돌아보기(성찰) 41
2. 활동에 의미부여하기(성찰) 41
3. 다시 생각해 보기(소통) 42
4. 생각 나누기(소통) 43
5. 스티커 투표하기(공감) 43
6. 토론을 통한 합의하기(공감) 43
7. 학교교육과정에 담아내기 44
5. 학교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 정성식 45
1. 다니고 싶은 학교를 상상하라 45
2. 선택하라, 그리고 집중하라 46
3. 교육과정 워크숍, 교육을 이야기하라 47
4. 아이의 눈으로 써라 47
5. 교육과정과 학교회계를 일치하라 48
6. 계획과 실적 대신 공감을 기록하라 48
6. 수업설계 실습 - '거꾸로 교실', 간단하면서도 혁신적인 교실 개혁의 아이디어 / 이혁규 51
I. 서론 51
II. 21세기 교육혁명 - 미래 교실을 찾아서 52
III. 거꾸로교실 강력하고 혁신적인 대안 53
7. 수업설계 실습 - 소크라틱 토의를 중심으로 / 이혁규 59
I. 서론 59
II. 수업 설계의 문제점 60
III. 수업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 61
IV. 수업 설계의 타당성 확인 63
참고문헌 64
8. 좋은 수업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 성찰적 실천가와 전문학습공동체 / 이혁규 71
I. 서론 71
II. 수업 전문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73
III. 변화와 성장을 위한 교사전문학습공동체 75
참고문헌 78
9. 전문적 학습공동체 리더의 역할 프로토콜 / 김병수 79
1. 교사 리더십의 개념과 특징 79
2. 전문적 학습공동체 리더에게 필요한 역량과 역할 80
참고문헌 84
10.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프로토콜 / 김병수 85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시작할 때 유용한 프로토콜 85
2.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과정에서 유용한 프로토콜 : 의사소통 능력 키우기를 중심으로 89
참고문헌 93
11. 좋은 수업을 위한 수업 성찰과 소통 / 김향정 95
1. 서론 95
2. 수업 전문성과 좋은 수업 96
3. 수업실행(수업관찰) 99
4. 수업성찰 및 소통 101
5. 마무리 102
참고문헌 104
부록 107
2018 초등 창의적 교육과정 설계 직무연수일정표 109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10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11
시설 이용 안내 112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12
연수동 안내도 11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14
판권기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