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행복한 학교 문화를 위한 갈등 관리 / 안효팔 7
I. 지금 학교는 7
II. 조직 내의 갈등 관리 8
III. 행복한 인간관계 형성하기 14
IV. 마치며 17
참고문헌 18
전문 영역 19
1. 대전유초등교육의 방향 / 배상현 21
I. 시작하며 21
II. 대전초등교육의 실제 22
III. 나오며 26
참고문헌 26
2. 행복교육을 위한 유·초등교육과정의 이해 / 지생구 27
I. 행복교육을 말하다 27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다 28
III. 행복 교육과정을 지향하다 34
IV. 열쇠는 교육과정 재구성이다 37
V. 교사가 희망이다 37
참고문헌 38
3. 인성교육중심 학급 경영 / 최윤형 39
I. 학급경영의 이해 39
II. 학급경영 계획 수립 41
III. 인성교육 중심 학급경영을 준비하며 43
IV. 바람직한 담임의 역할 49
V. 맺으며 49
참고문헌 50
4. 소통하는 학생과 학부모 상담 / 최희영 51
I. 씨앗 뿌리기 51
II. 싹 틔우기 52
III. 마무리 58
참고문헌 59
5. 교육법규와 복무관리 / 윤기원 61
I. 교육법규 61
II. 교원의 복무관리 62
참고문헌 74
6. 업무포털 활용과 개인정보 보호 / 박종배 75
7. 학교폭력과 장애인 인권 보호 / 김의성 85
I. 학교폭력 사안 발생 85
II. 학교폭력 신고 및 접수 87
III. 학교폭력전담기구 구성 및 역할 88
IV.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 89
V. 인권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91
8. 인성·창의·협력으로 학생의 자존감을 키우는 인성교육중심 수업 설계와 전략 / 김성원 95
I. 인성교육중심 수업이란 95
II. 수업의 시작, 수업 설계 97
III. 자기성장수업의 실제 102
IV. 학생의 성장과 자존감 향상을 위한 자기성장평가 104
참고문헌 105
부록 107
초등 복직예정교사 직무연수(1기) 일정표 109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10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11
시설 이용 안내 112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12
연수동 안내도 11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14
판권기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