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1. 협동학습에서의 모둠세우기 / 김미영 6
I. 협동학습이란 6
II. 모둠세우기 6
1. 모둠세우기의 목표 6
2. 모둠 구성의 다양한 방법 7
3. 모둠을 이끄는 기술 7
4. 모둠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8
5. 협동학습에서의 모둠 구성 방법과 원칙 10
6. 교실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모둠세우기 활동 10
참고문헌 14
2. 협동학습에서의 학급세우기 / 김미영 16
가. 학급세우기란 16
나. 학급세우기가 필요한 까닭 16
다. 학급세우기 활동의 5가지 목표 16
라. 학급세우기 활동 16
참고문헌 22
3. 협동학습 연구와 실제 / 김대권 26
I. 협동학습의 최근 연구 26
1. 협동학습과 정서적 영역 26
2. 협동학습과 동기영역 28
3. 협동학습의 우호적 분위기 29
II. 협동학습의 특징 30
III. 협동학습의 원리 32
참고문헌 35
4. 협동학습 7가지 기본개념과 실제 / 김대권 38
I. 협동학습의 7가지 기본 개념 38
사회적 기술지도 시 교사가 알아야 할 것 41
사회적 기술 훈련의 목표 42
존슨(Johnson)의 사회적 기술 증진 방법 43
II. 협동학습의 오해와 실제 45
1. 전통적 팀 학습과 같은가? 45
2. 협동심을 기르는 것이 주된 목표인가? 46
3. 소규모 학급에서만 가능한가? 46
4. 경쟁사회에 대비해야 하지 않는가? 46
5. 기초교육을 소홀히 하지 않는가? 46
6. 우수한 학습자는 손해를 보는가? 47
7. 원하지 않는 학생과 팀 활동을 할 때, 서로 상처가 되지 않는가? 47
III. 협동학습 교실에서의 문제점 및 보완방법 47
1. 활동을 거부하는 학생 47
2. 학습 내용의 잘못된 이해와 오개념 형성 48
3. 집단분위기의 부정적 영향 48
4. 시간적 여유와 안정적 공간 필요 48
IV. 협동학습강의 노트 49
1. 집중신호의 원칙 49
2. 사회적 역할 배경 49
3. 창문(모둠 이름 정하기) 49
4. 기존의 학습법과 협동학습 49
5. 구피게임 소개 49
6. 존슨 박사의 5가지 원리 알기 49
7. 모둠을 구성하는 방법 및 주의 사항 50
8. 협동학습의 정의 50
9. 협동 구조(STRUCTURE) 50
10. 협동학습의 6가지 영역 50
참고문헌 53
5. 질문이 살아있는 참여수업 / 백선아 56
I. 왜 질문인가? 56
1. 수업에서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56
2. 수업에서 교사의 질문이 왜 중요한가? 56
3. 수업에서 학생의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56
4.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질문을 자주 하지 않는 이유는? 57
II. 질문을 어떻게 하나? 57
1. 질문 능력은 타고나는 것일까? 배워서 기를 수 있는 것일까? 57
2. 블룸의 교육목표분류체계학 58
3. 열린 질문과 닫힌 질문 59
4. 추상적인 질문과 구체적인 질문 59
5. 탐색 질문과 집중 질문 59
6. 정보 질문, 관계 질문, 정보-관계질문 61
7. 인지 질문, 감정 질문, 실천 질문, 메타 인지 질문 61
8. 사실 질문, 해석 질문, 평가 질문 62
9. 수업의 맥락에서의 질문 전략 63
참고도서 65
6. 배움의 마음 문을 여는 협동 학습 / 백선아 72
I. 협동학습 이해 73
1. 협동학습 73
2. 협동학습 들여다보기 74
II. 활동중심 협동학습 이해 75
1. 활동중심 협동학습 75
III. 협동학습 맛보기 77
IV. 성공적 협동학습을 위한 제언 78
7. 협동하는 마음을 세우는 사회적 기술 / 백선아 82
I. 의미와 필요성 82
II. 요소 82
III. 사회적 기술의 목표 83
IV. Kagan, Johnson, Jacob 박사의 사회적 기술 증진 방법 83
1. Kagan 박사의 사회적 기술 훈련 방법 83
2. Johnson 박사의 사회적 기술 훈련 방법 86
3. Jacob 박사의 사회적 기술 훈련 방법 88
4. 사회적 기술 직소판 활용법(한국협동학습연구회, 2015) 89
부록 92
초등 협동학습지도 직무연수 일정표 94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95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96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97
판권기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