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소양 7
1. [특강 Ⅰ]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교원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8
2. [특강 Ⅱ] 감성 명곡과 함께하는 인문학 콘서트 / 이성호[내용없음] 10
3. [특강 Ⅲ] 두근두근 역사 이야기 / 박걸순[내용없음] 12
4. 최근 한반도 정세와 통일교육 개선방향 / 김민규 14
5. 통합교육과 장애학생 인권보호 및 아동학대예방 / 조동열 28
Ⅰ. 통합교육의 이해 28
Ⅱ. 장애학생 인권보호 32
Ⅳ. 아동학대 예방 36
참고문헌 39
6. 학교감사와 청렴교육 / 곽숭훈 40
Ⅰ. 학교생활기록부 감사 사례 41
Ⅱ. 성적관련 감사 사례 43
Ⅲ. 청탁금지법 44
Ⅳ. 외부강의 50
Ⅴ. 교육기관 종사자 윤리행동강령 주요 개정 내용 52
역량 영역 54
1. 학습부진 예방교육의 방향 및 실천 / 이종희 56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영어과 교수학습 / 장경숙 74
Ⅰ. 서론 74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76
Ⅲ. 교육과정 개정과 현장 적용 88
참고문헌 90
3.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 홍경아 92
교육과정 재구성 WHY? 96
교육과정 재구성 HOW? 97
서술형/논술형 평가와 연계된 수업 설계의 실제 101
Let's Discuss! 서술형/논술형 평가 출제-채점 과정 102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104
4. 4차 산업혁명시대 영어교사 역할 / 정채관 112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112
Threat or Opportunity? 119
Paradigm Shift 125
AI를 활용한 쓰기 수업(제안) 130
5. 미래 사회와 진로지도 / 김희숙 140
6. 학생생활기록부의 작성 및 관리 / 김준걸 150
1. 사회 변화와 생활기록부 150
2. 중점사항 154
3. 관리방법 163
7.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을 위한 교원역량강화 / 김의성 166
Ⅰ. 생활지도 과정에서 학생인권과 교권의 충돌 166
Ⅱ. 학부모에 의한 교권침해 170
Ⅲ. 안전사고에 따른 갈등 173
Ⅳ. 교권보호제도 176
Ⅴ. 토론과제 177
8. 학교(성)폭력 예방 및 시안처리 방안 / 오영일 178
Ⅰ. 학교폭력 178
Ⅱ. 성폭력 192
참고문헌 194
9. 방과후학교의 이해와 실제 / 박은조 196
방과후학교 196
방과후학교 운영 원칙 197
방과후학교 운영 개요 197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수립 198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 198
방과후학교 개설 202
방과후학교 활성화 203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관리 203
참고문헌 203
전문 영역 204
1. The cognitive linguistic approach in language learning : Part Ⅱ / 이상기 206
1. 들어가며 206
2. 국제 공용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이해 207
3. 개인차의 이해를 통한 L2 교수학습 209
4. Focus on Form 211
5. 학습 전략과 L2 교수학습 215
6. L2 수업에서 고려해야 하는 기타 원칙들 217
2. English Composi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 Charles Ko 220
Ⅰ. Introduction 220
Ⅱ. Fluency Based Writing 220
Ⅲ. Accuracy Based Writing 228
Ⅳ. Paragraph and Essay Writing 232
Ⅴ. Error Corrections and Giving Feedbacks 236
Ⅵ. Conclusion 237
Ⅶ. Reference 237
3. Improving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 Theresa Chen 238
Introduction 238
How to Help Students Improve Their Listening 240
Conclusion 245
4. Writing Feedback : What, How and Who / Lisa Escue 246
Introduction 246
What can we give feedback on? 246
How can we give feedback? 248
Who can give feedback? 251
Conclusion 252
References 252
5. TEE and English-for-teaching / Andrew Griffiths 254
Introduction 254
The Context of Korean English Education 254
English-for-Teaching : A new way to cenceptualize classroom English 256
General English and Air Traffic Control English : Comparisons 257
GENERAL ENGLISH AND CLASSROOM ENGLISH : COMPARISONS 257
Is EFT a plausible solution? 259
Practical things you can do with English-for-teaching 260
Conclusion 261
Bibliography 261
6. Using Literature in The EFL/ESL Classroom / David Miller 262
What is literature? 263
Why use literature? 264
Different models of teaching literature in class 265
DIY literature lesson plan 266
7. 읽기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 배지영 270
Ⅰ. 서론 270
Ⅱ. 영어 읽기의 이론적 배경 271
Ⅲ. 영어 읽기를 위한 교수 방법 275
Ⅳ. 결론 283
참고문헌 283
8.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이론과 실제 / 임경진 286
9. 영어 쓰기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이정원 312
Ⅰ. 서론 312
Ⅱ. ESL 상황에서 쓰기 관련 이슈 313
Ⅲ. 영어 쓰기 유형 315
Ⅳ. 영어 쓰기 지도 원리 316
Ⅴ. 쓰기 지도 단계 320
Ⅵ. 영어 쓰기 과업 322
참고문헌 325
10.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 / 김현섭 328
Ⅰ. 수업 성찰 328
Ⅱ. 수업 코칭 335
Ⅲ. 수업 나눔 339
참고문헌 340
11. 참여와 배움을 이끌어내는 협동학습 / 최재화 342
Ⅰ.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 342
Ⅱ. 수렴적 사고 및 확산적 사고 신장을 위한 협동학습 346
Ⅲ. 성공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7가지 열쇠 354
참고문헌 372
12.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학생참여형 수업 / 김석천 374
Ⅰ. 들어가며 374
Ⅱ. 학생참여형 수업 방안 374
Ⅲ. 스토리텔링 수업 방안 376
Ⅳ. 액션러닝 수업 방안 379
Ⅴ. 나가며 382
참고문헌 382
13. 마음을 여는 학생, 학부모 상담기법 / 장현덕 384
Ⅰ. 인성적 자질 384
Ⅱ. 학생에 대한 이해와 상담 387
Ⅲ. 학부모 상담의 기법 388
14. 학교현장의 재난 안전 교육 / 김동은 396
재난의 정의 396
재난의 분류 397
학교안전교육 기준 397
안전교육의 7대 영역 398
학교안전교육 기준 398
학교재난사고 대응 399
학교재난사고 대응 체계도 400
재난 발생시 학교 구성원의 임무와 역할 400
재난보고 체계도 401
안전교육의 7대 영역 401
안전교육의 7대영역에 교육방법론 402
화재의 위험성 및 예방에 관하여 403
15. 응급처치의 이해와 실제 / 강광순 408
16. 다문화, 탈북학생 교육의 이해 / 장한업 428
분임활동, 원격연수, 현장체험학습 448
[분임토의] 영어과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연계 방안 / 윤미영 450
Ⅰ. 분임 활동의 개념 450
Ⅱ. 분임 활동의 주제 451
Ⅲ. 분임 활동의 실제 451
[원격연수]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비상대처방안 / 윤미영 456
1. 원격 연수 수강 456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56
3. 문의 사항 연락처 457
4. 차시별 연수내용 457
[원격연수] 학교에서의 개인정보보호 / 윤미영 459
1. 원격 연수 수강 459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59
3. 문의 사항 연락처 460
4. 차시별 연수내용 460
[현장체험학습] 기체조를 통한 삶의 질 향상[내용없음] 462
[현장체험학습] 오감만족 한방체험[내용없음] 463
[현장체험학습] 건강 약초 이야기와 에코백 만들기[내용없음] 464
[현장체험학습] 소통과 공감을 위한 연극 관람 465
부록 466
2018 중등학교 1급 정교사(영어) 자격연수 일정표 468
연수 평가 안내 47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7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74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75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75
연수동 안내도 476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77
판권기 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