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소양 영역 8
[특강 I] 창의융합형 인재 육정을 위한 교원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9
[특강 II] 감성 명곡과 함께하는 인문학 콘서트 : 노래의 날개 위에(On Wings of Song) / 이성호 11
통일 세대를 위한 통일교육 / 이인정 27
출생시기와 역사 경험을 통한 세대 27
우리나라 디지털 세대 특성 28
통일교육의 방향 29
통일교육의 변천 30
통일교육의 내용 요소 30
통일교육 도입전략과 기법 31
통일교육 진행전략과 기법 31
통일교육 마무리전략과 기법 32
통일교육 자료 활용하기 32
교직사회화 전략 및 학부모 학교 참여 이해 / 송경오 35
1. 교직사회화의 양지(陽地) : 전문적 정체성(professional identity) 수립 35
3. 교직사회화의 음지(陰地) : 자기소외 42
5. 학부모와의 교육적 파트너십 관계에 대한 이해 47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 / 임동헌 51
생활교육력 51
배움과 성장 52
학생인권조례 54
목표 : 자아 존중감 56
집단적 사고와 실천 60
교사의 자존감 62
교원의 복무 및 청렴 / 백인식 63
I. 교원의 복무 63
II. 휴직과 복직 68
III. 징계 70
IV. 교원의 청렴 및 정치적 중립성 73
참고문헌 75
역량 영역 77
나만의 교육 철학 세우기 / 백수현 79
1. 학교는 관계다 85
2. 학교는 함께다 87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및 일반학기 연계 방안 / 장소영 89
학습부진학생 지원 전략 / 박용한 99
I. 학습부진의 이해 99
II. 학습부진의 평가 및 진단 절차 108
III. 학습부진 유형에 따른 개입 전략 111
참고문헌 120
미래를 코딩하는 창의융합교육 / 김진숙
I. 서론 121
II.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 121
III. 인재상과 웰빙의 추구 124
IV. 학교의 역할 변화와 과제 128
참고문헌 131
모든 아이를 위한 진로교육 / 이승섭 133
교육으로 일어선 나라 133
교육이 없는 나라 135
4차 산업혁명과 우리 교육 140
학생 성장중심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 도규태 147
I. 서론 147
II. 본론 148
III. 결론 155
생생, 통통 학급경영 아이디어 / 송영심 157
I. 서언 157
II. 열두 빛깔 생생 통통 학급 경영 아이디어들 158
III. 나오기 177
참고문헌과 사이트 178
꿈과 끼를 키우는 방과후학교 / 김장규 179
I. 방과후학교의 이해 179
II. 방과후학교 운영의 실제 182
III. 우수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187
참고문헌 192
전문 영역 193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 최종선 195
I. 교육과정의 의미 195
I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역량 교육 196
III.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01
참고문헌 204
교육과정-수업명가의 일체화 / 이명섭 205
I. 일체화란 무엇인가? 205
II. 일체화를 어떻게 실천(디자인)할까? 218
따로 또같이 수업공동체 운영 / 정길순 229
I.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229
II. '나'를 돌아보는 수업 성찰 230
III. 교사학습 공동체 236
IV. 나가며 239
참고문헌 239
문학 수업 디자인의 실제 / 손영란 241
I.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숙지하라 241
II. 문학의 교육과정 242
III. 문학수업 디자인의 실제 245
화법·작문 수업 디자인의 실제 / 신승은 259
1. 들어가며 259
2. 이론 259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화법과 작문 중심으로 269
4. 수업사례 274
5. 작은 월드카페 대화 275
6. 맺으며 277
참고문헌 278
문법 수업 디자인의 실제 / 김중수 279
I. 서론 279
II. 본론 279
III. 결론을 대신하여 292
참고문헌 294
독서교육의 방향과 독서 수업 디자인의 실제 / 김영범 295
I. 들어가며 295
II. 몸말 297
III. 나오며 318
참고문헌 319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융합 수업 / 정미선 321
I. 융합 수업의 배경 321
II. 융합수업의 설계 324
III. 융합수업의 다양한 운영 사레 331
과정중심평가의 이해와 실제 / 남승림 337
과정중심평가 이해 337
과정중심평가 & 수행평가 343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실제 345
과정중심 수행평가 이후 356
과정중심 수행평가 설계 실습 358
평가 문항 제작 및 평가 결과 분석 / 김은미 361
I. 서론 361
II. 출제 계획 수립 및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361
III. 평가 도구의 제작 362
IV. 평가 결과의 분석 및 활용 372
V. 결론 381
참고문헌 & 사이트 381
관계 형성으로 평화로운 배움의 공간 만들기 / 김명선 383
생활지도와 상담 / 오영일 405
I. 생활지도 405
II. 상담활동 408
III. 유형별 지도 방법 409
참고문헌 419
다문화·탈북학생 교육지원 전략 / 김란주 421
I. 서론 421
II. 다문화·탈북가정 학생 이해하기 422
III. 다문화 탈북학생 교육 운영 사례 426
참고문헌 429
학교(성)폭력·아동 학대 예방 및 대응 역량 강화 / 이현준 431
I. 학교폭력의 이해와 사안 처리 절차 431
II. 아동학대의 이해와 사안 처리 절차 440
III. 성폭력의 이해와 사안처리 절차 442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역량 강화 / 오자영 445
I. 서론 445
II. 본론 445
III. 결론 455
참고문헌 455
학교 현장의 재난 안전 교육과 훈련 / 곽태경 457
I. 재난 및 안전관리체계 458
II. 학교안전교육 7대 영역 464
III. 재난대응훈련 가이드 466
IV. 재난발생 유형별 골든 타임 471
V. 토의자료 471
VI. 참고자료 472
[특강 III] 두근두근 역사 이야기 / 박걸순 473
분임활동, 원격연수, 현장체험학습 493
[분임활동] 인문 소양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문학수업 지도 방안 / 윤명선 495
I. 분임 활동의 개념 495
II. 분임 활동의 주제 496
III. 분임 활동의 실제 496
[원격연수]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비상대처방안 / 윤명선 501
1. 원격 연수 수강 501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501
3. 문의 사항 연락처 502
4. 차시별 연수내용 502
[원격연수] 학교에서의 개인정보보호 / 윤명선 504
1. 원격 연수 수강 504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504
3. 문의 사항 연락처 505
4. 차시별 연수내용 505
[현장체험학습] 한방 체험 및 에코백 만들기 / 윤명선[내용없음] 507
[현장체험학습] 소통과 공감을 위한 연극 관람 / 윤명선 508
부록 509
중등학교 1급 정교사(국어) 자격연수 일정표 511
연수 평가 안내 514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516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517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518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518
연수동 안내도 519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520
판권기 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