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소양 8
1. [특강 Ⅰ]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교원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9
2. [특강 Ⅱ] 감성 명곡과 함께하는 인문학 콘서트 / 이성호 11
3. [특강 Ⅲ] 두근두근 역사 이야기 / 박걸순 27
4. 통일 세대를 대비한 학생통일교육 / 김민규 49
5. 교실 속 학생과 교사의 인권교육 / 백원석 61
6. 교원의 인사·복무관리 / 태관식 79
Ⅰ. 전보 79
Ⅱ. 초빙 및 전보유예 80
Ⅲ. 징계 81
Ⅳ. 휴가 84
Ⅴ. 휴직과 복직 86
참고문헌 87
7. 교원의 청렴교육 / 이상호 89
Ⅰ. 청탁금지법 89
Ⅱ. 부정청탁 91
Ⅲ. 금품수수 96
참고문헌 101
8. 학교현장의 재난안전교육 / 김동은 103
재난의 정의 103
재난의 분류 103
학교안전교육 기준 104
안전교육의 7대 영역 104
학교안전교육 기준 105
학교재난사고 대응 105
학교재난사고 대응 체계도 106
재난 발생시 학교 구성원의 임무와 역할 107
재난보고 체계도 107
안전교육의 7대 영역 108
안전교육의 7대영역에 교육방법론 108
화재의 위험성 및 예방에 관하여 109
역량 영역 115
1. 교육부의 학교혁신정책 방향 / 김승환 117
Ⅰ. 미래 사회의 변화 117
Ⅱ. 교육부 6대 국정과제 119
Ⅲ. 초·중등 교육 혁신 124
Ⅳ. 2015 개정 교육과정 131
2. 통합교육 및 장애학생 인권보호 / 류재상 141
Ⅰ. 서론 141
Ⅱ. 특수교육의 개념 141
Ⅲ. 통합교육의 이해 143
Ⅳ. 장애학생 인권보호의 이해 147
Ⅴ. 맺음말 149
참고문헌 150
3.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방봉임 151
Ⅰ.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151
Ⅱ. 과정중심평가 문항 개발 154
Ⅲ. 학기단위 평가 설계 159
Ⅳ.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실제 161
참고문헌 164
4. 효율적인 방과후학교 운영 방안 / 강정자 165
Ⅰ. 개관 165
Ⅱ. 운영 167
Ⅲ. 회계 관리 172
Ⅳ. 평가 및 환류 174
참고문헌 174
5. 행복한 학급긍정훈육(PDC) / 박정희 175
6.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급플래너 제작 / 이혜린 183
7. 학생생활기록부 기재방법 및 공문서 처리 / 김남규 193
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193
Ⅱ. 공문서의 구성 및 작성의 실제 207
참고문헌 216
8. 소통과 공감의 학부모 상담 / 조현승 217
전문 영역 227
1. 2015 개정 교육과정기반 수학교과 편성·운영 / 김택수 229
Ⅰ. 서론 229
Ⅱ. 본론 231
Ⅲ. 결론 255
2. 맥락으로 배우는 확률 통계 수업 / 김영화 257
Ⅰ. 수학수업에서의 동기유발 257
Ⅱ. 맥락있는 통계수업 257
Ⅲ. 확률왕!!! 당신의 선택은? 262
Ⅳ. 게임으로 배우는 확률 266
참고문헌 268
3.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자료 제작 / 최경식 269
Ⅰ. 동적 수학 소프트웨어 269
Ⅱ.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수업자료 제작방법 270
Ⅲ. 맺음말 276
참고문헌 278
4. 체험중심 수학수업 사례 / 최수연 279
Ⅰ. 서론 279
Ⅱ. 본론 280
참고문헌 284
5. 발문을 통한 함수 지도 방안 / 김태환 285
Ⅰ. 서론 285
Ⅱ. 중·고교 함수의 내용 체계 285
Ⅲ. 함수 지도 사례 분석과 지도 방안 287
Ⅳ. 결론 292
참고문헌 292
6. 거꾸로 교실 행복한 수학 수업 / 장소영 293
Ⅰ. 서론 293
Ⅱ. 본론 294
참고문헌 303
7. 수학과 과정중심평가의 이해 / 박지현 305
Ⅰ. 학생평가의 변화와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 305
Ⅱ. 수학과 과정중심 평가의 실제 313
8. 기하 영역 지도 방안 / 윤미진 327
9.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이해 / 이경옥 347
Ⅰ. 서론 347
Ⅱ.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이해 350
참고문헌 357
10. 수학 문제해결능력 향상 교육 / 김남희 359
Ⅰ. 학교수학과 문제해결교육 359
Ⅱ.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문제해결 368
참고문헌 369
11. 수학 마술 / 박근영 371
Ⅰ. 마술의 정의 371
Ⅱ. 수학마술의 실제 372
Ⅲ. 정리 381
12. 수학 중심의 융합 수업 / 황운구 383
Ⅰ. 융합교육(STEAM) 383
Ⅱ. 부메랑 386
Ⅲ. 삼각형 부메랑의 궤적 해석 387
Ⅳ. 종이비행기 부메랑의 궤적 해석 390
Ⅴ. 벰부메랑의 궤적 해석을 통한 융합교육 394
Ⅵ. 종이컵 부메랑의 궤적 해석을 통한 융합교육 398
Ⅶ. 맞히며 401
참고문헌 403
13. 다문화 사회에서 학교의 역할 / 오성배 405
Ⅰ. 서론 405
Ⅱ. 다문화 학생의 교육 실태 408
참고문헌 411
14. 마음을 움직이는 진로코칭 기법 / 김영희 413
1. 진로상담의 정의 413
2. 진로상담의 목표 415
3. 진로상담의 실행 416
4.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한 의사결정력 증진 419
5. 다중지능검시를 통한 지도전략 424
참고문헌 427
15. 학교(성)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 방안 / 오영일 429
Ⅰ. 학교폭력 429
Ⅱ. 성폭력 444
참고문헌 446
16.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교육의 방향 / 오기영 447
1. 인공지능 및 로봇의 발전과 저성장으로 인한 교육의 방향 448
2. 창의, 융합, 사고의 유연함을 위한 교육의 방향 451
3. 역량 중심의 자기주도적 활동의 방향성 454
참고문헌 455
분임활동, 원격연수, 현장체험학습 457
[분임활동] 학생 참여중심 수학과 과정중심 평가방안 / 박영미 459
Ⅰ. 분임 활동의 개념 459
Ⅱ. 분임 활동의 주제 460
Ⅲ. 분임 활동의 실제 460
[원격연수]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비상대처방안 / 박영미 465
1. 원격 연수 수강 465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65
3. 문의 사항 연락처 466
4. 차시별 연수내용 466
[원격연수] 학교에서의 개인정보보호 / 박영미 468
1. 원격 연수 수강 468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68
3. 문의 사항 연락처 469
4. 차시별 연수내용 469
[현장체험학습] 기체조를 통한 삶의 질 향상[내용없음] 471
[현장체험학습] 오감만족 한방체험[내용없음] 472
[현장체험학습] 건강 약초 이야기와 에코백 만들기[내용없음] 473
[현장체험학습] 소통과 공감을 위한 연극 관람 474
부록 475
2018 중등학교 1급 정교사(수학) 자격연수 일정표 477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82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83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84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84
연수동 안내도 485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86
판권기 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