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소양 7
1. [특강 I]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설동호 8
2. [특강 II] 두근두근, 역사이야기 / 박걸순 10
3. 다함께 행복한 다문화·탈북 유아교육 / 오성배 32
4. 교실에서 이루는 작은 통일 / 김정수 46
5. 옛 그림에서 배우는 창의성 / 윤진영 60
1. 시작하며 60
2. 시각콘텐츠와 스토리텔링 61
3. 400년 전 초상화의 비밀 62
4. 〈수성동〉 ; 그림 밖으로 나온 풍경 63
5. 진경산수화의 창의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64
6. 조선후기의 풍속화, 서민시대의 그림 64
7. 조선후기 초등교육의 현장 65
8. 화폭에 담긴 다자손의 소망 : 백동자도 65
9. 사대부 초상화의 세계 66
10. 가장 한국적인 그림, 민화의 세계 67
11. 조선말기에 민화의 창의성 67
12.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69
13. 마치며 69
참고문헌 70
6. 장애유아의 인권침해 예방 및 인권교육 / 김미희 72
I. 들어가며 72
II. 장애인 인권침해(학대)의 이해 72
III. 장애유아의 학대의 신고 76
IV. 장애유아의 인권교육 78
V. 마치며 79
참고문헌 79
7. [원격연수] 사례를 통한 개인정보보호 방안 / 성낙훈 80
1. 원격 연수 수강 80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80
3. 문의 사항 연락처 81
4. 차시별 연수내용 81
8. [특강III] 감성 명곡과 함께하는 인문학 콘서트 84
역량 영역 100
1. 대전유아교육정책의 이해 / 강미해 102
I. 대전유아교육 현황 102
II. 대전유아교육정책의 이해 103
참고문헌 109
2. 유·초 연계교육의 이해와 적용 / 고덕희 110
I.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110
II. 유·초 연계교육 117
참고문헌 122
3. 유아의 유형별 부적응 및 문제행동 대처방안 / 박성옥 124
I. 문제행동의 이해 124
II. 문제행동의 개입전략 128
III.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 지도방안 137
IV.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 지도 방안 139
참고문헌 141
4. 특수교육 대상 유아 통합교육과 협력교수 / 정길순 142
I. 서론 142
II. 통합교육 143
III. 통합교육과 팀 협력 144
IV. 결론 149
참고문헌 149
5. 창의융합! 유아 음악·음률 지도 / 권종애 152
I. 서론 152
II. 유아음악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54
III. 유아의 음악발달 단계의 이해 및 교육 방법 157
IV. 유치원 음악, 음률 활동 프로그램 운영 사례 163
참고문헌 164
6. 유치원 교원의 복무와 청렴 / 장지현 166
I. 서론 166
참고문헌 174
7. 어울림과 행복으로 가꾸어 가는 학급경영 / 이정주 176
I. 행복한 작은 세상 176
II. 행복한 작은 세상의 시작! 학급경영 177
III. 어울림으로 가꾸는 학급경영 179
IV. 함께 성장으로 함께 행복하기 188
참고문헌 189
8. [현장체험] 행복한 학급경영을 위한 문화예술 감성 키우기 190
9. 조직 구성원의 이해 및 소통방안 / 최희숙 192
I. 조직구성원의 이해 192
II. 의사소통 194
III. 학부모 상담 206
참고문헌 209
10. [분임토의] 유·초 연계교육 활성화 방안 / 성낙훈 210
I. 분임 활동의 개념 210
II. 분임 활동의 주제 211
III. 분임 활동의 실제 211
전문 영역 216
1.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육계획 수립 / 김복남 218
1. 들어가며 218
2. 누리과정의 구성 219
3. 교육과정운영계획의 이해 220
4. 유아에게 놀이는... 224
5. 교육과정운영계획의 수립 228
6. 나가며 233
2. 유아 관찰, 평가 및 생활기록부 작성 / 류은옥 236
3.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토대 / 최경숙 260
00. 유아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토대 260
01. 예술교육의 본질과 의미 264
02. 교내 예술교육의 쟁점 266
03. 예술교육의 목적과 효용성 268
04. 세계 여러 나라와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의 실태와 효과 273
05. 예술교육의 정당성 276
참고문헌 280
4. 의사소통 영역 교육과정 편성과 이해 / 송영주 282
I. 의사소통 영역의 편성과 이해 282
II. 유아기 의사소통 지도 285
참고문헌 290
5. 사회관계 영역의 이해와 실제 / 남규 292
6. 예술경험 영역의 이해와 실제 / 방은영 302
1. 예술경험 영역의 편성과 이해 302
2. 예술경험 영역의 지도의 실제 304
3. 예술경험영역의 운영사례 308
7. 자연탐구 영역의 이해와 실제 / 김철옥 324
I. 들어가며 324
II.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325
III.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325
IV.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범주별 지도 원리 326
V. 과학 과정기술(science process skills) 331
VI. 자연탐구 영역의 실제 336
참고문헌 337
8. 무한상상, 창의통통! 미술표현활동 / 이소영 338
9. 자기 주도적 학습! 자유선택활동 / 허미애 356
I. 들어가는 글 356
II. 놀이중심의 원리가 적용되는 자유선택활동 357
III. 자기 주도적인 자유선택활동영역의 구성과 운영의 실제 360
IV. 나가는 글 367
참고문헌 368
10. 유치원 수업, 나눔으로 디자인하다 / 김정와 370
I. 유치원 교사 수업과 마주하다 372
II. 수업디자인 check point 375
III. 좋은 수업 디자인 379
IV.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한 수업의 실제 380
참고문헌 383
11. 오감만족! 열두달 바깥놀이 / 조현하 384
1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창의인성 교육 / 성은숙 400
I. 유아의 창의인성 교육 400
II. 그림책 활용 수업 403
III. 창의인성을 위한 유아와의 상호작용 406
IV.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인성 교육의 실제 410
참고문헌 410
13. 유아 발달심리 이해와 감정코칭 / 최해옥 412
1. 유아기 412
2. 마음이론 416
3. 감정코칭 420
참고문헌 425
14. [위탁연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명상체조 426
15. [위탁연수] 사랑과 감사의 회복, 힐링허그 사감포옹 428
16. [위탁연수] 친환경 건강을 위한 생태체험교육 430
17. [위탁연수] 웃음을 통한 관계회복 명상 432
18. [현장체험] 위기탈출 119! 재난안전교육 434
1. 목적 434
2. 방침 434
3. 세부운영계획 434
4. 기대 효과 435
19. [원격연수] 유치원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 실천 역량 강화 / 성낙훈 436
1. 원격 연수 수강 436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36
3. 문의 사항 연락처 437
4. 차시별 연수내용 437
부록 440
2018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442
연수 평가 안내 445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47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48
연수원 시설 이용 안내 449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49
연수동 안내도 450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51
판권기 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