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뇌와 학습 관계 및 두뇌사고의 이해 / 최명철 7
I. 두뇌와 학습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7
II. 학교에서 교사가 특히 관심을 두고 관찰해야 할 신경 생리학적인 원인으로 인한 학습 부진의 유형 14
III. 난독증(Dyslexia) 47
IV. 교사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학습 선호 스타일과 학습장애의 차이 50
전문 영역 55
1. 학업중단예방 교육정책 이해 / 성재현 57
2. 학교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권성중 61
I. 서론 61
II. 학교 부적응 학생 발견 및 학업중단 예방 62
III.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교 적응력 지도 방안 69
IV.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교 적응을 위해 71
3. 대전꿈나래교육원 소개 / 배정태 73
4.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상담기법의 실제 - 게슈탈트심리치료&가족치료&인형치료를 중심으로 / 이용희 87
1. 들어가며 87
2. 사티어의 빙산 구조로 내면 탐색하기 88
3. 게슈탈트 심리치료 90
4. 가족조각의 실제 94
5. 학습동기부여를 위한 역할극상담 98
참고문헌 103
5. 전북동화중학교가 걸어가는 길 / 김범주 105
6. 학교철학과 교육과정 / 김실녀 113
7. 대안교실 운영 사례 / 황화용 125
1. 운영 배경 125
2. 운영 철학 125
3. 운영 목표 125
4. 운영 방침 126
5. 세부 운영 내용 126
6. 교과과정 운영 구성과 세부 내용 129
7. 효과 131
8. 교원들의 변화(자기 보고) 131
9. 시사점 131
부록 133
학업중단예방 역량강화 직무연수 일정표 135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36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37
시설 이용 안내 138
정보화 기기 및 분임토의실 이용 안내 138
대전교육연수원 분원 안내도 13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39
판권기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