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의 개요 15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6
가. 조사의 배경 16
나. 조사의 목적 16
2. 조사 설계 17
가. 조사 설계의 개요 17
나. 응답자 특성 18
다. 주요 조사 내용 22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4
제3장 게임 이용 실태 27
1. 게임 이용자 선호 게임 28
가. 선호 게임 28
나. 선호 게임 유형 및 장르 31
2. 게임 시작 연령 및 계기 32
가. 게임 시작 연령 32
나. 게임 시작 계기 33
3. 게임 이용 행태 34
가. 게임 이용 시간 34
나. 게임 이용 빈도 및 이용 게임 개수 35
다. 주이용 게임 유형 37
라. 주이용 게임 장르 39
마. 게임 이용 시간대 42
바. 게임 이용 장소 45
사. 주중ㆍ주말 게임 이용 시간 47
아. 게임 동반 이용자 49
제4장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52
1.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 53
가.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53
나.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적합성 56
다.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유용성과 한계 62
라. 게임물등급분류제도에 대한 의견 64
2.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64
가.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64
나.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적합성 67
다.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70
라.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에 대한 의견 73
제5장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74
1.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 경로 75
2.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 인식 77
3.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도 79
4.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등급분류의 적합성 80
제6장 자녀 지도 실태 83
1. 자녀와의 게임 이용 행태 84
가. 자녀와의 게임 이용 여부 및 게임 이용 횟수(회수) 84
나. 자녀와 함께 이용하는 게임 85
2.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 이용 행태 86
가. 게임 이용 자녀의 선호 게임 유형 86
나. 허용 자녀 게임 이용 시간 87
3. 자녀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행태 88
가. 연령등급이 높은 게임 자녀 이용 목격 여부 88
나.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89
다.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여부 및 지도 방법 90
4.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94
가. 자녀 지도 시 이용등급 표시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94
나.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정보의 충분성 95
다.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해 정부가 시행해야 할 사항 97
제7장 게임물 이용등급 준수 실태 98
1.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경험 99
가.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99
나.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여부 101
다.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02
라. 청소년들의 게임 회원 가입 및 결제 행태 103
마.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행태 105
2. 청소년들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실태 114
3.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청소년의 자발적 중단의지 117
제8장 게임 이용 관련 교육 118
1.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19
2.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인지도 및 관심도 120
3.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참여ㆍ추천 및 지지의향 122
4. 게임물관리위원회에게 원하는 교육 124
5. 굿 게이머 패밀리 교육 참가 학부모 자녀 지도 실태 124
가.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24
나. 게임 이용 자녀의 선호 게임 유형 126
다.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126
라. 연령등급이 높은 게임 자녀 이용 목격 여부 127
마.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여부 및 지도 방법 127
바. 자녀 지도 시 이용등급 표시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29
사.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정보의 충분성 129
6. 굿 게이머 패밀리 교육 참가 초등학생 이용등급 준수 실태 130
가.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130
나.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131
다.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경험 132
라. 게임 이용 지도 실태 134
마.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초등학생의 자발적 중단의지 135
7. 굿 게이머 스쿨 교육 참가 초등학생 이용등급 준수 실태 136
가.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136
나.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137
다.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경험 137
라. 게임 이용 지도 실태 139
8. 굿 게이머 스쿨 교육 참가 초등학생 교육 만족도 141
제9장 지스타 관람객 게임 이용 실태 143
1.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관람객 게임 이용 실태 144
가. 선호 게임 유형 및 장르 144
나. 게임 이용 시간 145
다. 게임 이용 빈도 및 이용 게임 개수 145
라. 게임 이용 장소 147
마. 게임 동반 이용자 148
2.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관람객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149
가.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149
나.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적합성 150
다.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유용성과 한계 151
라.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152
마.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적합성 153
바.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54
3.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관람객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155
가.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경로 155
나.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 인식 157
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도 157
라. 게임물관리위원회 등급분류의 적합성 158
4.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관람객 이용등급 준수 실태 159
가.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59
나.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여부 160
다.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61
라. 게임 이용 지도 실태 162
마.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17세 이하 청소년의 자발적 중단의지 163
5.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관람객 게임 이용 관련 교육 164
가.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64
나.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인지도 및 관심도 164
다.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참여 및 추천의향 165
라.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지지의향 166
제10장 결론 및 제언 167
1. 게임 이용 실태 168
2. 게임물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171
3.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176
4. 자녀 지도 실태 178
5. 게임물 이용등급 준수 실태 180
6. 게임 이용 관련 교육 184
7. 결론 및 제언 186
판권기 196
[표Ⅰ-1] 일반 표본 응답자 특성 18
[표Ⅰ-2] 학부모 부스터 표본 응답자 특성 19
[표Ⅰ-3] 14~17세 청소년 표본 응답자 특성 20
[표Ⅰ-4] 굿 게이머 패밀리 학부모 응답자 특성 20
[표Ⅰ-5] 굿 게이머 패밀리 초등학생 응답자 특성 20
[표Ⅰ-6] 굿 게이머 스쿨 초등학생 응답자 특성 21
[표Ⅰ-7]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응답자 특성 21
[표Ⅰ-8] 주요 조사 내용 22
[표 Ⅲ-1] 성ㆍ연령별 선호 게임(1+2+3순위) 29
[표 Ⅲ-2] 성ㆍ연령별 선호 이유 29
[표 Ⅲ-3] 최선호 게임별 선호 이유 30
[표 Ⅲ-4] 성ㆍ연령별 선호 게임 유형 31
[표 Ⅲ-5] 성ㆍ연령별 선호 게임 장르 32
[표 Ⅲ-6] 성ㆍ연령별 게임 시작 계기 34
[표 Ⅲ-7] 성ㆍ연령별 주당 게임 이용 시간 35
[표 Ⅲ-8] 성ㆍ연령별 주당 게임 이용 빈도 36
[표 Ⅲ-9] 성ㆍ연령별 한 달 평균 게임 이용 개수 37
[표 Ⅲ-10] 성ㆍ연령별 주중 주이용 게임 유형 38
[표 Ⅲ-11] 성ㆍ연령별 주말 주이용 게임 유형 38
[표 Ⅲ-12]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주이용 게임 유형 39
[표 Ⅲ-1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주이용 게임 유형 39
[표 Ⅲ-14] 성ㆍ연령별 주중 주이용 게임 장르 40
[표 Ⅲ-15] 성ㆍ연령별 주말 주이용 게임 장르 41
[표 Ⅲ-16]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주이용 게임 장르 41
[표 Ⅲ-17]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주이용 게임 장르 42
[표 Ⅲ-18]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대 43
[표 Ⅲ-19]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대 43
[표 Ⅲ-20]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대 44
[표 Ⅲ-21]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대 44
[표 Ⅲ-22]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45
[표 Ⅲ-23]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46
[표 Ⅲ-24]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46
[표 Ⅲ-25]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47
[표 Ⅲ-26]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 48
[표 Ⅲ-27]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 48
[표 Ⅲ-28]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이용 시간 48
[표 Ⅲ-29]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이용 시간 49
[표 Ⅲ-30] 성ㆍ연령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50
[표 Ⅲ-31] 성ㆍ연령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50
[표 Ⅲ-32]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51
[표 Ⅲ-3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51
[표 Ⅳ-1]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여부 54
[표 Ⅳ-2]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경로 54
[표 Ⅳ-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경로 55
[표 Ⅳ-4] 연령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56
[표 Ⅳ-5]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57
[표 Ⅳ-6]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57
[표 Ⅳ-7]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적합성 58
[표 Ⅳ-8] 14~17세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보통ㆍ비적합 평가 이유 60
[표 Ⅳ-9] 집단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조정 방향 61
[표 Ⅳ-10]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조정 방향 61
[표 Ⅳ-11]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 유용성 62
[표 Ⅳ-12]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63
[표 Ⅳ-1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이용등급 구분 및 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63
[표 Ⅳ-14] 게임물등급분류제도에 대한 의견 64
[표 Ⅳ-15]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여부 65
[표 Ⅳ-16]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경로 66
[표 Ⅳ-17]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경로 66
[표 Ⅳ-18]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유형 68
[표 Ⅳ-19]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유형 68
[표 Ⅳ-20] 집단별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 표시 적합성 69
[표 Ⅳ-21] 최선호 게임의 내용정보 표시의 보통ㆍ비적합 이유 70
[표 Ⅳ-22] 집단별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 표시 유용성 71
[표 Ⅳ-23] 집단별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72
[표 Ⅳ-24]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가 유용하지 않은 이유 72
[표 Ⅳ-25]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에 대한 의견 73
[표 Ⅴ-1]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75
[표 Ⅴ-2]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 경로 76
[표 Ⅴ-3]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 경로 76
[표 Ⅴ-4]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에 대한 필요성 인식 78
[표 Ⅴ-5]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에 대한 필요성 인식 78
[표 Ⅴ-6] 집단별 게임물관리위원회 활동에 대한 지지도 80
[표 Ⅴ-7] 집단별 게임물 이용등급분류의 일반적 적합성 81
[표 Ⅴ-8] 집단별 이용등급분류의 연령대 조정 방향 81
[표 Ⅴ-9]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이용등급분류의 연령대 조정 방향 82
[표 Ⅵ-1]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와의 게임 이용 여부 84
[표 Ⅵ-2]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와의 게임 이용 회수 85
[표 Ⅵ-3]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와의 함께 하는 게임 86
[표 Ⅵ-4]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 선호 게임 유형 87
[표 Ⅵ-5]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하루 평균 게임 허용 시간 88
[표 Ⅵ-6]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목격 여부 89
[표 Ⅵ-7]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90
[표 Ⅵ-8]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 이용 지도 여부 91
[표 Ⅵ-9]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의 게임 이용 지도 방법 91
[표 Ⅵ-10] 자녀 성ㆍ연령별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규제하기 어려운 이유 92
[표 Ⅵ-11]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95
[표 Ⅵ-12]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관련 정보의 충분성 96
[표 Ⅵ-13]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관련 정보 습득 경로 96
[표 Ⅳ-14] 자녀의 이용등급분류 준수를 위해 정부가 시행해야 할 사항 97
[표 Ⅶ-1] 성ㆍ학력별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99
[표 Ⅶ-2] 게임 이용 시간ㆍ빈도별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00
[표 Ⅶ-3] 집단별 높은 연령대 이용 게임 유형 100
[표 Ⅶ-4] 집단별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01
[표 Ⅶ-5] 집단별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02
[표 Ⅶ-6] 집단별 회원 가입 104
[표 Ⅶ-7] 집단별 결제 104
[표 Ⅶ-8] 집단별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05
[표 Ⅶ-9] 집단별 선호 게임 유형 106
[표 Ⅶ-10] 집단별 선호 게임 장르 107
[표 Ⅶ-11] 집단별 주중 이용 게임 장르 108
[표 Ⅶ-12] 집단별 주말 이용 게임 장르 109
[표 Ⅶ-13] 집단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110
[표 Ⅶ-14] 집단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111
[표 Ⅶ-15] 집단별 본인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장소 112
[표 Ⅶ-16] 집단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113
[표 Ⅶ-17] 집단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114
[표 Ⅶ-18] 집단별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15
[표 Ⅶ-19] 집단별 경험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15
[표 Ⅶ-20] 집단별 이용 게임 이용등급 및 내용 확인 여부 116
[표 Ⅶ-21] 집단별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자발적 증단 의지 117
[표 Ⅷ-1] 집단별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20
[표 Ⅷ-2] 집단별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인지도 121
[표 Ⅷ-3] 집단별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관심도 122
[표 Ⅷ-4] 집단별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참여ㆍ추천 의향 123
[표 Ⅷ-5] 집단별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지지의향 123
[표 Ⅷ-6] 게임물관리위원회에게 원하는 교육 124
[표 Ⅹ-1] 선호 게임 유형 168
[표 Ⅹ-2] 선호 게임 장르 168
[표 Ⅹ-3] 주당 게임 이용 시간 169
[표 Ⅹ-4] 주중 게임 이용 시간대 169
[표 Ⅹ-5] 주말 게임 이용 시간대 169
[표 Ⅹ-6] 주중 게임 이용 장소 170
[표 Ⅹ-7] 주말 게임 이용 장소 170
[표 Ⅹ-8]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171
[표 Ⅹ-9]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171
[표 Ⅹ-10]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여부 171
[표 Ⅹ-11]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172
[표 Ⅹ-12]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조정 방향 173
[표 Ⅹ-13]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 조정 방향 174
[표 Ⅹ-14]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유형 174
[표 Ⅹ-15]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176
[표 Ⅹ-16] 성ㆍ연령별 게임물관리위원회 활동에 대한 지지도 177
[표 Ⅹ-17]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규제하기 어려운 이유 178
[표 Ⅹ-18]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관련 정보의 충분성 180
[표 Ⅹ-19]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80
[표 Ⅹ-20] 높은 연령대 이용 게임 유형 181
[표 Ⅹ-21]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이유 181
[표 Ⅹ-22] 14~17세 청소년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빈도별 내용정보 표시 유형 182
[표 Ⅹ-23] 본인 연령대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는 장소 182
[표 Ⅹ-24]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83
[표 Ⅹ-25]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자발적 중단(증단) 의지 183
[표 Ⅹ-26]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84
[표 Ⅹ-27]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인지도 대비 관심도 184
[표 Ⅹ-28]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여부 186
[표 Ⅹ-29]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여부 187
[표 Ⅹ-30]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유형 189
[표 Ⅹ-31] 게임 이용 자녀 성ㆍ연령별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관련 정보의 충분성 190
[표 Ⅹ-32]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190
[표 Ⅹ-33] 청소년의 이용등급 위반 이용 학부모 목격 대비 청소년 이용 경험 비교 192
[표 Ⅹ-34] 청소년 자녀에 대한 학부모 게임 이용 지도 경험 대비 청소년의 피지도 경험 비교 193
[표 Ⅹ-35]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평가 195
[그림 Ⅰ-1] 콘텐츠 산업별 특성 비교 16
[그림 Ⅰ-2] 등급분류제도 인지도 및 게임이용실태조사 목적 17
[그림 Ⅰ-3] 조사 설계의 개요 17
[그림 Ⅲ-1] 게임 이용자 선호 게임 28
[그림 Ⅲ-2] 게임 이용자 선호 게임 유형 및 장르 31
[그림 Ⅲ-3] 최초 게임 시작 연령 33
[그림 Ⅲ-4] 최초 게임 시작 계기 33
[그림 Ⅲ-5]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35
[그림 Ⅲ-6] 주당 게임 이용 빈도 및 월 평균 이용 게임 개수 36
[그림 Ⅲ-7] 주이용 게임 유형 37
[그림 Ⅲ-8] 주이용 게임 장르 40
[그림 Ⅲ-9] 게임 이용 시간대 42
[그림 Ⅲ-10] 게임 이용 장소 45
[그림 Ⅲ-11] 주중ㆍ주말 게임 이용 시간 47
[그림 Ⅲ-12] 게임 동반 이용자 49
[그림 Ⅳ-1]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여부 및 접촉 경로 53
[그림 Ⅳ-2]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에 대한 이해 55
[그림 Ⅳ-3]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56
[그림 Ⅳ-4]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의 적합성 58
[그림 Ⅳ-5] 최선호 게임 장르별 이용등급 표시의 적합성 59
[그림 Ⅳ-6] 14~17세 청소년 최선호 게임 장르별 이용등급 표시의 적합성 59
[그림 Ⅳ-7] 14~17세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의 조정 방향 61
[그림 Ⅳ-8]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유용성과 한계 62
[그림 Ⅳ-9]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및 접촉 경로 64
[그림 Ⅳ-10]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에 대한 이해 67
[그림 Ⅳ-11] 최선호 게임의 내용정보 표시 유형 67
[그림 Ⅳ-12]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 표시의 적합성 69
[그림 Ⅳ-13]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71
[그림 Ⅴ-1]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 경로 75
[그림 Ⅴ-2]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별 필요성 인식 77
[그림 Ⅴ-3] 게임물관리위원회 이해 수준별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필요성 인식 79
[그림 Ⅴ-4]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도 79
[그림 Ⅴ-5]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등급분류의 적합성 80
[그림 Ⅵ-1] 자녀와의 게임 이용 여부 및 게임 이용 회수 84
[그림 Ⅵ-2] 자녀와 함께 하는 게임 85
[그림 Ⅵ-3] 게임 이용 자녀의 선호 게임 유형 86
[그림 Ⅵ-4] 허용 자녀 게임 이용 시간 87
[그림 Ⅵ-5]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목격 여부 88
[그림 Ⅵ-6]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89
[그림 Ⅵ-7] 자녀의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여부 및 지도 방법 90
[그림 Ⅵ-8]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규제하기 어려운 이유 92
[그림 Ⅵ-9]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여부별 자녀 게임 이용 규제 장애 요인 비교 93
[그림 Ⅵ-10]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목격 여부 대비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여부 94
[그림 Ⅵ-11]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시 이용등급 표시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94
[그림 Ⅵ-12]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정보의 충분성 및 관련 정보 습득 경로 95
[그림 Ⅶ-1]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99
[그림 Ⅶ-2]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01
[그림 Ⅶ-3]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02
[그림 Ⅶ-4] 14~17세 청소년 게임물 이용등급 위반 빈도별 내용정보 표시 유형 103
[그림 Ⅶ-5] 청소년들의 게임 회원 가입 및 결제 행태 103
[그림 Ⅶ-6] 14~17세 청소년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05
[그림 Ⅶ-7] 14~17세 청소년 선호 게임 유형 106
[그림 Ⅶ-8] 14~17세 청소년 선호 게임 장르 107
[그림 Ⅶ-9] 14~17세 청소년 주중ㆍ주말 이용 게임 장르 108
[그림 Ⅶ-10] 14~17세 청소년 주중 게임 이용 장소 109
[그림 Ⅶ-11] 14~17세 청소년 주말 게임 이용 장소 110
[그림 Ⅶ-12] 14~17세 청소년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장소 111
[그림 Ⅶ-13] 14~17세 청소년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112
[그림 Ⅶ-14] 14~17세 청소년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113
[그림 Ⅶ-15] 14~17세 청소년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14
[그림 Ⅶ-16] 14~17세 청소년 이용 게임의 이용등급 및 내용에 대한 확인 여부 116
[그림 Ⅶ-17]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14~17세 청소년의 자발적 중단의지 117
[그림 Ⅷ-1]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19
[그림 Ⅷ-2]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인지도 및 관심도 120
[그림 Ⅷ-3] 굿 게이머 교육 과정별 참여ㆍ추천 및 지지의향 122
[그림 Ⅷ-4] 자녀와의 게임 이용 여부 125
[그림 Ⅷ-5] 자녀와의 게임 이용 회수 125
[그림 Ⅷ-6] 게임 이용 자녀의 선호 게임 유형 126
[그림 Ⅷ-7] 자녀의 게임 구매 및 이용에 대한 지도 행태 126
[그림 Ⅷ-8] 자녀의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목격 여부 127
[그림 Ⅷ-9] 자녀의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27
[그림 Ⅷ-10] 자녀의 연령 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28
[그림 Ⅷ-11]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규제하기 어려운 이유 128
[그림 Ⅷ-12]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시 이용등급 표시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29
[그림 Ⅷ-13]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정보의 충분성 129
[그림 Ⅷ-14]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여부 130
[그림 Ⅷ-15]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경로 131
[그림 Ⅷ-16]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131
[그림 Ⅷ-17]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32
[그림 Ⅷ-18] 본인보다 높은 연령대 이용 경험 게임 유형 132
[그림 Ⅷ-19]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33
[그림 Ⅷ-20]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33
[그림 Ⅷ-21] 초등학생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34
[그림 Ⅷ-22] 초등학생 이용 게임의 이용등급 및 내용 확인 여부 134
[그림 Ⅷ-23]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초등학생의 자발적 중단의지 135
[그림 Ⅷ-24]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여부 136
[그림 Ⅷ-25]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경로 136
[그림 Ⅷ-26]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137
[그림 Ⅷ-27]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37
[그림 Ⅷ-28] 본인보다 높은 연령대 이용 경험 게임 유형 138
[그림 Ⅷ-29]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38
[그림 Ⅷ-30]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39
[그림 Ⅷ-31] 초등학교 6학년 학생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39
[그림 Ⅷ-32] 초등학교 6학년 학생 경험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40
[그림 Ⅷ-33]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이용 게임의 이용등급 및 내용 확인 여부 140
[그림 Ⅷ-34] 초등학교 6학년 학생 교육 참여의향 141
[그림 Ⅷ-35] 굿 게이머 스쿨 교육 참여 학생들의 교육 과정 세부항목별 만족도 141
[그림 Ⅷ-36] 굿 게이머 스쿨 세부항목별 중요도 대비 만족도 142
[그림 Ⅸ-1] 게임 이용자 선호 게임 유형 144
[그림 Ⅸ-2] 게임 이용자 선호 게임 장르 144
[그림 Ⅸ-3] 주당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45
[그림 Ⅸ-4] 주당 게임 이용 빈도 146
[그림 Ⅸ-5] 월 평균 이용 게임 개수 146
[그림 Ⅸ-6] 주중 게임 이용 장소 147
[그림 Ⅸ-7] 주말 게임 이용 장소 147
[그림 Ⅸ-8] 주중 게임 동반 이용자 148
[그림 Ⅸ-9] 주말 게임 동반 이용자 148
[그림 Ⅸ-10]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여부 149
[그림 Ⅸ-11]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 접촉 경로 149
[그림 Ⅸ-12]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150
[그림 Ⅸ-13]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의 적합성 150
[그림 Ⅸ-14] 최선호 게임의 이용등급 표시 조정 방향 151
[그림 Ⅸ-15]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유용성 151
[그림 Ⅸ-16]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한계 152
[그림 Ⅸ-17]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여부 152
[그림 Ⅸ-18]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 접촉 경로 153
[그림 Ⅸ-19] 최선호 게임의 내용정보 표시 유형 153
[그림 Ⅸ-20]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 표시의 적합성 154
[그림 Ⅸ-21]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54
[그림 Ⅸ-22]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155
[그림 Ⅸ-23]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도 156
[그림 Ⅸ-24] 게임물관리위원회 인지 경로 156
[그림 Ⅸ-25]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별 필요성 인식 157
[그림 Ⅸ-26]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도 157
[그림 Ⅸ-27]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등급분류의 적합성 158
[그림 Ⅸ-28] 이용등급분류의 연령대 조정 방향 158
[그림 Ⅸ-29]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게임 이용 경험 159
[그림 Ⅸ-30] 본인 연령보다 높은 연령대 이용 게임 유형 159
[그림 Ⅸ-31] 17세 이하 청소년 지스타 관람객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장소 160
[그림 Ⅸ-32] 최선호 게임의 본인 연령 적합 여부 160
[그림 Ⅸ-33] 본인의 연령대에 맞지 않은 게임을 하는 이유 161
[그림 Ⅸ-34] 17세 이하 청소년 지스타 관람객 이용등급 위반 빈도별 내용정보 표시 유형 161
[그림 Ⅸ-35] 17세 청소년 지스타 관람객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62
[그림 Ⅸ-36] 17세 이하 청소년 지스타 관람객 경험 게임 이용 지도 방법 162
[그림 Ⅸ-37] 17세 이하 청소년 지스타 관람객 이용 게임의 이용등급 및 내용 확인 여부 163
[그림 Ⅸ-38]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14~17세 청소년의 자발적 중단의지 163
[그림 Ⅸ-39] 게임 이용 관련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64
[그림 Ⅸ-40]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인지도 164
[그림 Ⅸ-41]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관심도 165
[그림 Ⅸ-42]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참여 및 추천의향 165
[그림 Ⅸ-43] 굿 게이머 교육과정별 지지의향 166
[그림 Ⅹ-1] 최선호 게임 이용등급 표시의 적합성 172
[그림 Ⅹ-2] 게임물 이용등급 표시의 유용성과 한계 173
[그림 Ⅹ-3] 최선호 게임 내용정보 표시의 적합성 175
[그림 Ⅹ-4]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75
[그림 Ⅹ-5] 게임물관리위원회 업무의 필요성 및 활동에 대한 일반적 지지도 176
[그림 Ⅹ-6]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 이용등급의 일반적 적합성 177
[그림 Ⅹ-7] 자녀에 대한 연령등급에 맞는 게임 이용 지도 178
[그림 Ⅹ-8] 자녀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목격 여부 대비 자녀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79
[그림 Ⅹ-9]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에 대한 평가 및 관련 정보의 충분성 179
[그림 Ⅹ-10] 굿 게이머 교육 과정별 참여ㆍ추천 및 지지의향 185
[그림 Ⅹ-11] 굿 게이머 교육 과정별 인지도 대비 참여ㆍ추천 및 지지의향 비교 185
[그림 Ⅹ-12] 게임물 등급분류의 적합성 186
[그림 Ⅹ-13] 게임물 등급분류의 유용성 187
[그림 Ⅹ-14]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적합성 188
[그림 Ⅹ-15] 게임물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188
[그림 Ⅹ-16] 게임물 이용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의 유용성 및 충분성 189
[그림 Ⅹ-17] 게임물관리위원회 역할 필요성 및 지지도 191
[그림 Ⅹ-18] 자녀의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목격 경험 여부 191
[그림 Ⅹ-19] 자녀에 대한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92
[그림 Ⅹ-20] 자녀 성ㆍ연령별 연령등급 위반 게임 이용 목격 여부 대비 게임 이용 지도 여부 193
[그림 Ⅹ-21] 자녀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시 학부모 지도 방법 194
[그림 Ⅹ-22] 청소년 이용등급 위반 게임 이용 빈도별 내용정보 표시 194
[그림 Ⅹ-23] 굿 게이머 교육 과정별 인지도 대비 참여ㆍ추천 및 지지의향 비교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