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제1장 서론 28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02. 연구내용 및 방법 32
가. 연구내용 32
나. 연구방법 33
03. 연구절차 37
제2장 이론적 배경 38
01. 다문화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39
가. 다문화수용성 정의 39
나. 다문화수용성의 결정요인 40
다. 다문화수용성 관련 논의 42
라. 국내ㆍ외 이주민 인식관련 연구 현황 44
02. 중앙정부 정책 45
가. 중앙정부의 다문화 관련 사회문화 환경조성 45
나. 경상북도 다문화 인구 및 관련 사회문화 환경조성 47
제3장 경상북도 다문화수용성 조사결과 50
01. 조사 개요 51
02. 다문화수용성지수 54
가. 다문화수용성지수 산출 방법 54
나. 대중매체를 통한 접촉 71
다. 다문화 관련 변수 81
라. 다문화수용성과 다문화 관련 변수의 연도별 비교 123
03. 조사결과 요약 139
제4장 경상북도 다문화수용성 지원방안 145
01. 조사결과 시사점 146
02. 경상북도 다문화수용성 실태조사 지원방안 149
가. 지역사회 차원의 이주민과 선주민의 교류 확대 환경 조성 마련 150
나. 경북도민(성인) 대상 다문화수용성 교육 강화 및 수준별 맞춤형 심화교육, 쌍방향적 인식 개선 교육 확대 153
다. 다문화인식 개선을 위한 경북형 교육 매뉴얼 개발, 전문강사 양성 및 인력풀 확보 155
라. 다양한 미디어 활용 및 토론이나 논평을 담은 방송매체 방영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강화 156
참고문헌 158
설문지 161
판권기 173
〈표 Ⅰ-1〉 설문조사 대상 34
〈표 Ⅰ-2〉 설문조사 내용 35
〈표 Ⅱ-1〉 다문화수용성 결정요인 41
〈표 Ⅱ-2〉 국내 주요 다문화수용성 및 인식조사 44
〈표 Ⅱ-3〉 제 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18~2022) 45
〈표 Ⅱ-4〉 중앙정부 다문화정책 소요예산 46
〈표 Ⅱ-5〉 여성가족부의 다문화정책 소요예산 46
〈표 Ⅱ-6〉 경상북도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 현황 47
〈표 Ⅱ-7〉 경상북도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탈북민 현황 47
〈표 Ⅱ-8〉 경상북도 다문화정책 소요예산 비율 49
〈표 Ⅱ-9〉 경상북도 다문화수용성 소요예산(2017, 2018) 49
〈표 Ⅲ-1-1〉 조사 내용 51
〈표 Ⅲ-1-2〉 조사 표본 수 및 대상 지역 53
〈표 Ⅲ-1-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표 Ⅲ-2-1〉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다양성 지수의 차이 58
〈표 Ⅲ-2-2〉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의 차이 60
〈표 Ⅲ-2-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보편성 지수의 차이 63
〈표 Ⅲ-2-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지수의 차이 65
〈표 Ⅲ-2-5〉 다문화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의 차이 66
〈표 Ⅲ-2-6〉 세계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과 다문화 수용성지수의 하위 구성요소와의 상관관계 67
〈표 Ⅲ-2-7〉 세계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과 다문화수용성지수와의 상관관계 70
〈표 Ⅲ-2-8〉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대중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의 이미지 73
〈표 Ⅲ-2-9〉 대중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의 출신 지역 78
〈표 Ⅲ-2-10〉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대중매체를 통한 외국인, 외국 이주민 접촉여부의 차이 79
〈표 Ⅲ-2-11〉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대중매체를 통한 기억에 남는 외국인, 외국이주민의 국적의 차이 80
〈표 Ⅲ-2-12〉 다문화교육 경험 및 다문화교육 내용 81
〈표 Ⅲ-2-1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교육 경험 여부의 차이 83
〈표 Ⅲ-2-1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관련 교육, 활동 및 행사 필요성의 차이 84
〈표 Ⅲ-2-15〉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과 함께하는 활동 86
〈표 Ⅲ-2-16〉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과 함께 하는 활동 참여 여부의 차이 87
〈표 Ⅲ-2-17〉 한국인인 것에 대한 자랑스러움 90
〈표 Ⅲ-2-18〉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의 차이 91
〈표 Ⅲ-2-19〉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인인 것에 대한 자랑스러움의 차이 96
〈표 Ⅲ-2-20〉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국내외 현안에 대한 의견의 차이 98
〈표 Ⅲ-2-21〉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세계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의 차이 102
〈표 Ⅲ-2-22〉 외국인보다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인식 104
〈표 Ⅲ-2-23〉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들 105
〈표 Ⅲ-2-2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 106
〈표 Ⅲ-2-25〉 외국인 및 이주민 접촉경험 107
〈표 Ⅲ-2-26〉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 단순목격과 여행 횟수 및 이민자 수에 대한 인식 108
〈표 Ⅲ-2-27〉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외국 여행이나 생활 경험 유무의 차이 109
〈표 Ⅲ-2-28〉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외국인/외국이주민 단순목격이나 외국 이민자 수에 대한 인식의 차이 110
〈표 Ⅲ-2-29〉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종족배제주의적 관점의 차이 114
〈표 Ⅲ-2-30〉 다문화수용성의 연도별 차이 123
〈표 Ⅲ-2-31〉 대중매체를 통해서 나타나는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의 이미지의 연도별 차이 124
〈표 Ⅲ-2-32〉 대중매체를 통한 다문화 접촉 여부의 연도별 차이 126
〈표 Ⅲ-2-33〉 대중매체를 통해 접촉한 다문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국적의 연도별 차이 126
〈표 Ⅲ-2-34〉 다문화교육 경험 여부의 연도별 차이 127
〈표 Ⅲ-2-35〉 다문화 관련 교육, 활동 및 행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차이 127
〈표 Ⅲ-2-36〉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과 함께하는 활동 참여 여부의 연도별 차이 129
〈표 Ⅲ-2-37〉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의 연도별 차이 130
〈표 Ⅲ-2-38〉 한국인인 것에 대한 자랑스러움의 연도별 차이 131
〈표 Ⅲ-2-39〉 국내외 현안에 대한 의견의 연도별 차이 132
〈표 Ⅲ-2-40〉 세계인으로서의 정체감에 대한 연도별 차이 133
〈표 Ⅲ-2-41〉 외국인 보다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차이 135
〈표 Ⅲ-2-42〉 외국인 및 이주민 접촉경험 유무에 대한 연도별 차이 135
〈표 Ⅲ-2-43〉 외국인/외국이주민 단순목격이나 외국 이민자 수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차이 136
〈표 Ⅲ-2-44〉 종족배제주의 관련 변인의 연도별 차이 136
〈표 Ⅳ-1〉 정책방향 및 과제 149
〈그림 Ⅰ-1〉 연구절차 37
〈그림 Ⅲ-2-1〉 전체 응답자의 KMAI 전체 및 차원별 점수 56
〈그림 Ⅲ-2-2〉 전체 응답자의 KMAI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57
〈그림 Ⅲ-2-3〉 대중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의 이미지 71
〈그림 Ⅲ-2-4〉 대중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의 이미지 82
〈그림 Ⅲ-2-5〉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조건 89
〈그림 Ⅲ-2-6〉 국내외 현안에 대한 의견 97
〈그림 Ⅲ-2-7〉 세계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 101
〈그림 Ⅲ-2-8〉 다문화 지향성에 대한 인식 110
〈그림 Ⅲ-2-9〉 단일 민족 지향성에 대한 인식 111
〈그림 Ⅲ-2-10〉 외국인 이주민 및 외국인 근로자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인식 112
〈그림 Ⅲ-2-11〉 외국인 이주민 및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 지각된 위협 인식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