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5
1. 서론 6
1. 연구배경 및 목적 6
2. 연구 목표 9
3. 연구 추진체계 11
2. 이론적 배경 12
1. 세대적 특성에 기반한 문화적 활동 필요성 고찰 12
2.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성에 대한 광의적 이론 13
3. 50+세대 내에서의 연령차에 따른 세대효과 14
3. 연구방법 15
1. 문헌연구자료 조사 및 통계분석 15
2. 관련 전문가 및 기존 프로그램 사례 기획운영자 인터뷰 15
3. 관찰 및 면접 15
4. 분석 및 종합 15
5. 프로그램 설계 16
6. 파일럿 프로그램 실행 16
7. 평가 및 환류 16
4. 연구결과 17
1. 사전 조사 연구 분석 결과 17
2. 종합 분석 및 결과 적용 23
3. 프로그램 콘텐츠 연구 결과 24
4. 프로그램 시연 결과 42
5. 결론 53
1. 연구의 한계점 53
2. 제언 및 과제 53
6. 부록 55
7. 참고문헌 및 자료 60
Ⅱ. MM&Dancing(Movie, Music and Dancing) 61
1. 서론 62
1. 연구배경 및 목적 62
2. 연구 목표 62
3. 연구 추진체계 및 추진 방식 63
2. 이론적 배경 64
1. 50+신중년 세대의 특성 및 문화예술의 접근 방식 64
2.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 국내외 사례 및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65
3. 50+신중년 세대의 영화와 음악과 춤 조망 66
3. 연구방법 68
1. 현장 전문가 및 50+신중년 프로그램 기획자 라운드 테이블 68
2. 50+신중년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자와의 자율연계모임 75
4. 연구결과 85
1. 우리들의 젊은 날 우리들의 음악 되돌아보기 89
2. 음악에 대한 인식 89
3. 50+신중년 지금 나의 세계 89
5. 결론 92
1. MM&Dancing를 통한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92
2. 제언 92
6. 부록ㆍ워크숍 자료 94
7. 참고문헌 및 자료 95
8. 인터뷰 및 자문가 목록 96
Ⅲ.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마중물 - 학교문화기획자 98
1. 생각하다 99
1. 연구 배경 99
2. 연구 내용 106
3. 연구 방법 108
2. 살펴보다 110
1. 학교문화기획자의 필요성 110
2. 예술꽃 씨앗학교를 통해 본 학교 문화기획자 119
3.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기획자 사례 126
3. 모색하다 139
1. 학교문화기획자의 역할 139
2. 학교 문화기획자의 조건 146
4. 바라보다 148
1. 학교 상주형 운영 방향 148
2. 학교 거점형 운영 방향 149
3. 제언 158
5. 부록ㆍ참고 162
6. 참고문헌 및 자료 170
7. 인터뷰 및 자문 172
판권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