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골판지 도형 블록을 활용한 유아 창의놀이 프로그램 4
1.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3. 연구의 한계점 13
2. 이론적 배경 18
1. 유아 놀이터 18
2. 재료 중심 예술활동 20
3. 창의적인 놀이예술의 효과 25
3. 프로그램 개발 26
1. 개발 설명과 초안 설계 26
2.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설명과 평가 30
4. 결론 38
1. 최종 프로그램 구성 38
2. 추후 발전방향 41
5. 부록ㆍ워크숍 자료 42
6. 참고문헌 및 자료 43
Ⅱ. 아빠와 유아가 함께 하는 모험 〈우당탕 쿵탕! 샤랄라 뚝딱!〉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45
1. 서론 46
1. 연구배경 및 목적 46
2. 연구내용 및 방법 48
3. 용어의 정의 49
2. 이론적 배경 52
1. 유아와 발달특성과 연극놀이 52
2. 유아와 함께 할 수 있는 연극놀이 방법들 55
3. 아빠와의 놀이 57
3. 프로그램 준비 59
1. 아빠들과 오픈 토크 59
2. 유아 교사와 인터뷰 63
4. 연구개발 68
1. 프로그램 구성 의도와 흐름 68
2. 연극놀이 프로그램 내용 71
3. 워크숍 실행 사례 88
4. 워크숍 결과 113
5. 논의 및 결론 116
1. 요약 및 논의 116
2. 결론 및 제언 117
6. 부록(워크숍 자료) 118
1. 참여자 모집 공고 118
2. 워크숍 사후 설문지 119
7. 참고문헌 및 자료 124
8. 인터뷰 및 자문가 목록 125
1. 아빠 토크 녹취록 125
2. 유아교사 인터뷰 130
3. 전문가 자문 137
Ⅲ.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142
1.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및 내용 143
1.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143
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및 목표 145
3. 프로그램 개발의 내용 및 범위 146
2. 프로그램 개발 절차 148
1. 프로그램 개발 추진 체계 148
2. 문헌 고찰 151
3. 자문 및 전문가 협의 163
4. 현장 적용 163
3.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164
1. 프로그램 구성 체제 164
2. 유아음악극본 165
3. 교육계획안 169
4. 현장 적용 사례 190
4. 제언 196
1. 연구결과 및 제한점 196
2. 제언 197
5. 참고문헌 198
6. 부록 202
판권기 2
〈표 Ⅱ-1〉 인력 구성 및 업무 분장 149
〈표 Ⅱ-2〉 연구추진 일정 150
〈그림 Ⅰ-1〉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143
〈그림 Ⅰ-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및 목표 146
〈그림 Ⅰ-3〉 프로그램 개발의 주요 내용 147
〈그림 Ⅱ-1〉 프로그램 개발 절차 148
〈그림 Ⅱ-2〉 유아음악극의 교육적 의의 154
〈그림 Ⅱ-3〉 유아음악극의 교수-학습과정 155
〈그림 Ⅱ-4〉 STEAM교육의 핵심역량과 관련요소 157
〈그림 Ⅱ-5〉 STEAM교육의 교수-학습과정 158
〈그림 Ⅲ-1〉 프로그램 구성 체계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