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28
1. 연구배경 28
2. 연구목적 3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31
1. 연구범위 31
2. 연구의 구성과 방법 32
제2장 소비자안전과 안전지표 36
제1절 소비자안전 37
1. 유사개념과의 구분 37
2. 관련법 상 소비자안전의 정의 39
3. 소비자안전의 조작적 정의 40
제2절 소비자안전지표 42
1. 안전지표, 안전통계, 안전지수 42
2. 소비자안전지표의 범주 43
3. 소비자안전지표의 구성 45
제3장 소비자안전 관련 지수ㆍ지표 사례분석 52
제1절 안전 관련 지수 사례 53
1. 행정안전부 지역안전지수 53
2. 식품의약품안전처 어린이식생활안전지수 57
3.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지수 59
4. 교통안전공단 교통문화지수 62
제2절 객관적 안전 지표 사례 66
1. 국민안전안심위원회의 안전ㆍ안심 통계 66
2. 통계청의 안전 관련 통계 68
3. 주요부처의 안전 관련 통계 제공 현황 71
제3절 주관적 안전 지표 사례 82
1.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체감지수 82
제4장 소비자안전지표(안)의 구성 86
제1절 지표의 구성과정과 방법 87
1. 지표의 구성과정 87
2. 타당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자문단 운영 88
제2절 지표의 평가영역과 산출체계 89
1. 소비자안전지표의 평가영역 89
2. 소비자안전지표의 산출체계 95
제3절 객관적 안전지표(안)의 구성 98
1. 객관적 지표 후보군의 검토 98
2. 구성지표의 선정 101
3. 객관적 소비자안전지수 산출식 109
제4절 주관적 안전지표(안)의 구성 111
1. 소비자안전체감지수의 개선 111
2. 소비자조사의 개요 113
3. 주관적 소비자안전지수 산출식 117
제5장 소비자안전지표의 시범 생산 120
제1절 객관적 안전지표 산출 결과 121
1. CISS 데이터 분석결과 121
2. 전문가조사 결과 125
3. 객관적 소비자안전지수의 산출 결과 156
제2절 주관적 안전지표 산출 결과 16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3
2. 조사결과 164
3. 주관적 소비자안전지수의 산출 결과 219
제3절 객관적ㆍ주관적 안전지표ㆍ지수의 비교 결과 227
1. 위해 및 경감지표 산출결과의 비교 227
2. 소비생활영역별 안전지수의 비교 230
3. 소비자안전종합지수의 비교 230
제4절 소비자안전지표 산출결과와 정책적 시사점 231
1. 위험관리 측면 231
2. 위험소통 측면 232
제6장 소비자안전지표의 향후 생산 및 활용방안 235
제1절 소비자안전지표의 향후 생산방안 236
1. 지표의 생산 시기 236
2. 지표 데이터의 수집방법 236
제2절 소비자안전지표의 활용방안 238
1. 대외 활용방안 238
2. 대내 활용방안 240
제7장 결론 및 제언 242
제1절 요약 및 결론 243
1. 주요내용 요약 243
2. 결론 246
제2절 제언 246
1. 정책적 제언 246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247
참고문헌 250
Executive Summary 252
[부록 1] 소비자조사 설문지 259
[부록 2] 전문가조사 설문지 275
판권기 287
〈표 1-1〉 소비자안전체감지수 관련 연구의 연혁 30
〈표 2-1〉 우리나라 소비자관련 법ㆍ지침 상 소비자안전 관련 주요개념 정의 40
〈표 2-2〉 일본의 소비자안전법 상 소비자안전 관련 주요개념 정의 40
〈표 2-3〉 행정안전부 지역안전지수의 지표, 통계, 지수 개념 구분 43
〈표 2-4〉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지도 서비스 중 시설안전 구성지표 현황 45
〈표 2-5〉 국민 삶의 지표 중 안전영역 측정지표 47
〈표 3-1〉 2017년 지역안전지수 구성 지표 54
〈표 3-2〉 생활안전지도 제공 통계 데이터 현황(총242종) 56
〈표 3-3〉 어린이식생활안전지수 생산 연혁 57
〈표 3-4〉 어린이식생활안전지수의 평가영역과 항목 58
〈표 3-5〉 어린이식생활안전지수의 세부평가지표 58
〈표 3-6〉 수집 자료의 내용과 방법 59
〈표 3-7〉 교통안전지수 지표항목 60
〈표 3-8〉 교통안전지수 분석변수 60
〈표 3-9〉 교통안전지수 산출절차 61
〈표 3-10〉 교통안전지수의 결과 제시 방식 61
〈표 3-11〉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개요 63
〈표 3-12〉 조사 지자체 유형과 조사지점 수 63
〈표 3-13〉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조사 항목 별 가중치 64
〈표 3-14〉 교통안전 노력도 세부 항목과 가중치 64
〈표 3-15〉 교통문화지수 조사보고서 상 비교 대상 해외국 유관 지수 현황 65
〈표 3-16〉 국민안전안심위원회의 안전안심분야 통계 분류 67
〈표 3-17〉 2014년 국가주요지표 체계와 지표수 68
〈표 3-18〉 2014년 국가주요지표 중 안전 분야 구성 지표 69
〈표 3-19〉 박두용 외(2015)의 안전 분류(1순위) 통계 데이터 현황 70
〈표 3-20〉 소비자안전 관련 통계 제공 사이트 현황 71
〈표 3-21〉 2017년 수집 채널별 위해정보 접수 현황 73
〈표 3-22〉 위해정보동향 분석 보고서의 데이터 선별 방식과 분석 항목 예시 74
〈표 3-23〉 리콜 품목별 근거 법률, 소관부처 및 요건 75
〈표 3-24〉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전 관련 통계 데이터 제공 현황 78
〈표 3-25〉 국가기술표준원의 안전 관련 통계 데이터 제공 현황 79
〈표 3-26〉 국가기술표준원의 안전 관련 통계 데이터 제공 현황 79
〈표 3-27〉 행정안전부의 안전 관련 통계 데이터 제공 현황 80
〈표 3-28〉 환경부의 안전 관련 통계 데이터 제공 현황 80
〈표 3-29〉 국토교통부의 안전 관련 통계 데이터 제공 현황 81
〈표 3-30〉 기타 기관의 안전 관련 통계 데이터 제공 현황 81
〈표 3-31〉 소비자안전체감지수 관련 조사 개요 82
〈표 3-32〉 국민안전체감도 조사개요 83
〈표 3-33〉 2016 식품안전체감도 조사개요 85
〈표 4-1〉 전문가자문단 운영 개요 88
〈표 4-2〉 소비자안전체감지수 평가영역의 변화 90
〈표 4-3〉 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와 소비생활지표의 소비생활영역 구분 91
〈표 4-4〉 소비자안전지표 평가영역 구성(안)과 품목 예시 : 8개영역 24개 분야 95
〈표 4-5〉 Sandman(1987)의 Hazard-Outrage 모형(유현정외, 2009 재구성) 96
〈표 4-6〉 소비자안전지수의 산출체계 97
〈표 4-7〉 소비생활영역별 객관적 위해지표 후보군 99
〈표 4-8〉 소비생활영역별 객관적 경감지표 후보군 100
〈표 4-9〉 CISS의 품목분류 조정 결과 104
〈표 4-10〉 CISS의 건물, 시설 및 서비스 영역 중(소)분류 조정 결과 105
〈표 4-11〉 CISS의 발생장소(대분류) 별 시설ㆍ서비스 영역 조정 결과 106
〈표 4-12〉 소비생활영역별 CISS 품목 재분류 결과 107
〈표 4-13〉 전문가조사 항목과 문항 내용 108
〈표 4-14〉 2007~10년과 2014년 조사의 측정항목과 방식 비교 112
〈표 4-15〉 조사영역의 구성(5개 생활영역, 2개 품목군) 113
〈표 4-16〉 영역별 세부품목의 선정 결과 114
〈표 4-17〉 소비자조사 항목과 문항 내용 115
〈표 5-1〉 2018 CISS 데이터 선별 결과 122
〈표 5-2〉 2017 CISS 데이터 선별 결과 122
〈표 5-3〉 소비생활영역별 위해정보 접수 현황 분석(2018년, 총 61,398건) 123
〈표 5-4〉 소비생활영역별 위해정보 접수 현황 분석(2017년, 총65,925건) 124
〈표 5-5〉 전문가조사 대상자 126
〈표 5-6〉 전문가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6
〈표 5-7〉 안전한 소비환경에 대한 기준 인식(전문가) 127
〈표 5-8〉 지난 1년간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체감도(전문가) 127
〈표 5-9〉 안전한 소비환경 기준과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체감도의 비교(전문가) 128
〈표 5-10〉 5년 전과 비교하였을 때 지난 1년간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체감도(전문가) 128
〈표 5-11〉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1. 주생활 제품 영역 130
〈표 5-12〉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1. 주생활 제품 영역 131
〈표 5-13〉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1. 주생활 제품 영역 132
〈표 5-14〉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2
〈표 5-15〉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3
〈표 5-16〉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4
〈표 5-17〉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35
〈표 5-18〉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36
〈표 5-19〉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37
〈표 5-20〉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7
〈표 5-21〉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8
〈표 5-22〉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9
〈표 5-23〉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5. 식생활 제품 영역 140
〈표 5-24〉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5. 식생활 제품 영역 141
〈표 5-25〉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5. 식생활 제품 영역 142
〈표 5-26〉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2
〈표 5-2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3
〈표 5-28〉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4
〈표 5-29〉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45
〈표 5-30〉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46
〈표 5-31〉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47
〈표 5-32〉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7
〈표 5-33〉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8
〈표 5-34〉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9
〈표 5-35〉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150
〈표 5-36〉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151
〈표 5-37〉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152
〈표 5-38〉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52
〈표 5-39〉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53
〈표 5-40〉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전문가)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54
〈표 5-41〉 전문가조사 결과 요약 155
〈표 5-42〉 객관적 위해지표 산출 결과 156
〈표 5-43〉 객관적 경감지표 산출 결과 157
〈표 5-44〉 소비생활영역별 객관적 소비자안전지수 산출 결과 160
〈표 5-45〉 소비생활 영역별 안전관리 중요도 인식(전문가) 161
〈표 5-46〉 객관적 소비자안전종합지수 산출 결과 162
〈표 5-47〉 소비자조사 대상자 163
〈표 5-48〉 소비자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3
〈표 5-49〉 위험요인에 따른 사회문제의 심각성 인식(소비자) 164
〈표 5-50〉 안전한 소비환경에 대한 기준 인식(소비자) 165
〈표 5-51〉 지난 1년간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체감도(소비자) 166
〈표 5-52〉 안전한 소비환경 기준과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체감도 비교(소비자) 167
〈표 5-53〉 5년 전과 비교하였을 때 지난 1년간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안전체감도(소비자) 167
〈표 5-54〉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69
〈표 5-55〉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70
〈표 5-56〉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71
〈표 5-5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72
〈표 5-58〉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73
〈표 5-59〉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위해요인의 수와 종류(소비자)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3
〈표 5-60〉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2/1.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4
〈표 5-61〉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6
〈표 5-62〉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7
〈표 5-63〉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8
〈표 5-64〉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78
〈표 5-65〉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79
〈표 5-66〉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81
〈표 5-6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82
〈표 5-68〉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83
〈표 5-69〉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3
〈표 5-70〉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4
〈표 5-71〉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6
〈표 5-72〉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7
〈표 5-73〉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8
〈표 5-74〉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88
〈표 5-75〉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89
〈표 5-76〉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91
〈표 5-7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92
〈표 5-78〉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93
〈표 5-79〉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3
〈표 5-80〉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4
〈표 5-81〉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6
〈표 5-82〉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7
〈표 5-83〉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8
〈표 5-84〉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98
〈표 5-85〉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99
〈표 5-86〉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201
〈표 5-8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202
〈표 5-88〉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203
〈표 5-89〉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3
〈표 5-90〉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4
〈표 5-91〉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6
〈표 5-92〉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7
〈표 5-93〉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8
〈표 5-94〉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08
〈표 5-95〉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09
〈표 5-96〉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11
〈표 5-9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12
〈표 5-98〉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13
〈표 5-99〉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3
〈표 5-100〉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5
〈표 5-101〉 지난 1년 간 전반적 안전체감도(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6
〈표 5-102〉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7
〈표 5-103〉 가장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정책적 노력(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8
〈표 5-104〉 소비자조사 결과 요약 218
〈표 5-105〉 주관적 위해지표 산출 결과 220
〈표 5-106〉 주관적 경감지표 산출 결과 222
〈표 5-107〉 소비생활영역별 주관적 소비자안전지수 산출 결과 225
〈표 5-108〉 소비자의 소비생활 영역별 안전관리 중요도 인식(소비자) 226
〈표 5-109〉 주관적 소비자안전종합지수 산출 결과 227
〈표 5-110〉 소비자안전지표ㆍ지수의 최종 산출결과 229
〈표 5-111〉 소비생활영역별 객관적 안전지수 산출결과와 정책수요 232
〈표 5-112〉 소비생활영역별 안전지수 산출결과와 소통정책 방향성 234
〈그림 1-1〉 우리 사회의 안전상태 인식 변화 28
〈그림 1-2〉 연구의 흐름과 방법 35
〈그림 2-1〉 소비자안전과 일반안전의 구분 44
〈그림 2-2〉 소비자안전지수의 구성체계 46
〈그림 2-3〉 손상의 역학적 모델 48
〈그림 2-4〉 재난안전통계 구성체계 49
〈그림 2-5〉 소비자안전지표의 구성체계(안) 51
〈그림 3-1〉 생활안전지도 서비스 제공 사례 57
〈그림 3-2〉 교통문화지수 IPA분석 결과 예시 65
〈그림 3-3〉 행복드림 사이트의 제품별 리콜정보 제공 예시 76
〈그림 3-4〉 연도별 리콜 실적(2006~2016년) 77
〈그림 3-5〉 2016년 주요 품목별 리콜 실적 비중 77
〈그림 3-6〉 국민안전체감도 조사 상 월별 사회전반 안전체감도 변화 추이 84
〈그림 3-7〉 국민안전체감도 조사 상 재난유형별 체감도 비교 결과 84
〈그림 3-8〉 국민안전체감도 조사 상 일반국민 VS 전문가 체감도 비교 결과 85
〈그림 4-1〉 지표 개발의 과정 87
〈그림 5-1〉 소비생활영역별 안전관리 중요도 순위 및 점수(전문가) 129
〈그림 5-2〉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 : 1. 주생활 제품 영역 130
〈그림 5-3〉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1. 주생활 제품 영역 131
〈그림 5-4〉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3
〈그림 5-5〉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4
〈그림 5-6〉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35
〈그림 5-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36
〈그림 5-8〉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8
〈그림 5-9〉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39
〈그림 5-10〉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5. 식생활 제품 영역 140
〈그림 5-11〉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5. 식생활 제품 영역 141
〈그림 5-12〉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3
〈그림 5-13〉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4
〈그림 5-14〉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45
〈그림 5-15〉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46
〈그림 5-16〉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8
〈그림 5-1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49
〈그림 5-18〉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150
〈그림 5-19〉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151
〈그림 5-20〉 지난 1년간 안전관리가 특히 미흡했던 품목의 수와 종류(전문가)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53
〈그림 5-21〉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위해경감노력 평가(전문가)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54
〈그림 5-22〉 소비생활영역별 안전관리 중요도 순위 및 점수(소비자) 168
〈그림 5-23〉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69
〈그림 5-24〉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70
〈그림 5-25〉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1. 주생활 제품 영역 172
〈그림 5-26〉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4
〈그림 5-27〉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5
〈그림 5-28〉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2. 주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77
〈그림 5-29〉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79
〈그림 5-30〉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80
〈그림 5-31〉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3. 보건의료생활 제품 영역 182
〈그림 5-32〉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4
〈그림 5-33〉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5
〈그림 5-34〉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4. 보건의료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87
〈그림 5-35〉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89
〈그림 5-36〉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90
〈그림 5-37〉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5. 식생활 제품 영역 192
〈그림 5-38〉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4
〈그림 5-39〉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5
〈그림 5-40〉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6. 식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197
〈그림 5-41〉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199
〈그림 5-42〉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200
〈그림 5-43〉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7. 스포츠레저생활 제품 영역 202
〈그림 5-44〉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4
〈그림 5-45〉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5
〈그림 5-46〉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8. 스포츠레저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07
〈그림 5-47〉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09
〈그림 5-48〉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10
〈그림 5-49〉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9. 자동차교통생활 제품 영역 212
〈그림 5-50〉 지난 1년간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4
〈그림 5-51〉 지난 1년간 안전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품목의 수와 종류(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5
〈그림 5-52〉 지난 1년 간 소비여건 및 이해관계자 위해경감노력 평가(소비자) : 10. 자동차교통생활 시설ㆍ서비스 영역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