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8
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1. 연구 배경 19
1.2. 연구 목적 21
2. 연구 범위 및 내용 22
2.1. 연구 범위 22
2.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과 체계 23
3.1. 연구 방법 23
3.2. 연구 체계 24
제2장 소셜 빅데이터 분석 관련 이론적 검토 25
1.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 26
1.1. 빅데이터의 정의와 의의 26
1.2. 소셜 빅데이터의 개념과 의의 35
1.3. 빅데이터 분석의 가치와 활용 38
2. 소셜 빅데이터 분석 과정에 대한 고찰 44
2.1. 빅데이터 분석 과정의 이해 필요성 44
2.2. 소셜 빅데이터 분석 과정과 주요 분석기법 46
2.3. 소셜 빅데이터 분석 관련 주요 이슈 56
제3장 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사례 검토 84
1. 빅데이터의 일반적 활동 동향과 시사점 85
1.1. 빅데이터의 유형과 특징에 따른 활용 동향과 시사점 85
1.2.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주체별 동향 87
1.3. 주택ㆍ부동산 분야 소셜 빅데이터 관련 선행연구 분석 92
2. 소셜 빅데이터 분석ㆍ활용의 세부 사례 분석 96
2.1. 공공분야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세부 사례 : 부산시 96
2.2. 민간부문의 빅데이터 융합 기반 소셜 빅데이터 활용 사례 : BC카드 109
2.3. 민간부문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세부 사례 : 불스원샷 119
제4장 LH의 소셜 빅데이터 활용 실태 및 요구사항 분석 128
1. LH의 소셜 빅데이터 활용 추진 현황과 시사점 129
1.1. LH 빅데이터 구축 현황 개요 129
1.2. 외부 VOC 수집 및 분석 시스템 운영 현황 130
1.3. 빅데이터 공통 플랫폼 구축 추진 현황 139
1.4. LH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플랫폼 추진 현황 140
1.5. 공간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운영 현황 143
2. LH 소셜 빅데이터 분석주제 요구사항 도출 및 분석 144
2.1. 소셜 빅데이터 분석주제 요구사항 도출 개요 144
2.2. 소셜 빅데이터 분석 주제 요구사항 후보안 평가 결과 147
3. LH 소셜 빅데이터 활용현황 및 분석주제 요구사항 분석에 따른 시사점 150
제5장 LH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도 제고 방안 153
1. LH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활용도 제고를 위한 대응과제 도출 154
2. LH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활용도 제고방안 156
2.1. 소셜 빅데이터 구축 기본방향 및 추진전략 부문 대응과제 156
2.2. 소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 관리 부문 대응과제 162
2.3. 빅데이터 구축 및 운영 인프라 부문 대응과제 167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71
1. 연구요약 및 결론 172
2.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추진과제 178
참고문헌 179
판권기 3
[표 2-1] 정형화 정도에 따른 데이터 유형 31
[표 2-2] 수집 데이터 위치에 따른 유형 32
[표 2-3] 트위터에서 수집할 수 있는 정보 37
[표 2-4] 미래사회의 특성과 빅데이터의 역할 39
[표 2-5] 빅데이터 분석 기술 55
[표 2-6] 부산시 '복지' 영역 분류체계 사례(Lv.2 : 5개 / Lv.3 : 30개) 76
[표 2-7] 부산시 시정여론 모니터링 플랫폼 유의어 사전 현황 77
[표 2-8] 부산시 시정여론 모니터링 플랫폼 '기준 키워드' 및 '유의어', '제외어' 예시 77
[표 3-1] 빅데이터 분석의 공공부문(정책적) 활용 사례 88
[표 3-2] 해외기업의 빅데이터 분석 활용 주요 사례 90
[표 3-3] 주택, 부동산 분야 소셜 빅데이터 관련 선행연구 94
[표 3-4] LH 빅데이터 활용 분야 및 관련 빅데이터 95
[표 3-5] 부산시 플랫폼 데이터 수집 채널 97
[표 3-6] 부산시 플랫폼의 데이터 분류체계 개요 99
[표 4-1] LH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담당 조직 현황(2018년 12월말 기준) 130
[표 4-2] 외부 VOC 분석을 위한 원천 데이터 131
[표 4-3] 소셜 데이터 수집 범위 131
[표 4-4] 소셜 빅데이터 분석 주제 요구사항 총괄 145
[표 4-5] 소셜 빅데이터 분석주제 후보안 평가기준과 평가지표 147
[그림 1-1] LH의 빅데이터 활용 프로세스와 방향 예시 20
[그림 1-2] 본 연구의 체계와 흐름 24
[그림 2-1] 정보사회의 패러다임 변화와 힘의 이동 27
[그림 2-2]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따른 데이터의 변화 방향 29
[그림 2-3] 빅데이터의 특성과 의미 30
[그림 2-4] 빅데이터 발생 출처와 특징 33
[그림 2-5] 빅데이터 플랫폼 예시 34
[그림 2-6] 가트너의 기업 관점에서 본 빅데이터 활용 가치 40
[그림 2-7] 빅데이터 및 고도 분석의 진화 방향 41
[그림 2-8] BI에서 BA로의 진화과정 42
[그림 2-9] 빅데이터 유형별 가치 43
[그림 2-10] 빅데이터 분석 과정별 분석기술과 필요 전문가 45
[그림 2-11] 빅데이터 분석 6단계 프로세스 48
[그림 2-12]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절차 및 방법(자살 Buzz 사례) 48
[그림 2-13] 빅데이터 분석 K사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49
[그림 2-14] 빅데이터 분석 주제, 분석 방식, 분석 대상에 따른 분석기법 53
[그림 2-15] 빅데이터 미도입 기업의 미도입 이유 56
[그림 2-16]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의 걸림돌 57
[그림 2-17] 빅데이터 프로젝트 도입시 고민 사항 57
[그림 2-18] 빅데이터 도입 여부와 성공율 58
[그림 2-19] 온톨로지 구축 모식도 71
[그림 2-20] Ontology Development 101에 의한 온톨로지 구축 방법 모식도 72
[그림 2-21] 저출산 소셜 빅데이터 분류체계 개발 과정 73
[그림 2-22] 식품안전 온톨로지 구축 단계 74
[그림 2-23] 시정 여론 모니터링 온톨로지 구축을 위한 CNS 방법론 75
[그림 3-1] 빅데이터 출처에 따른 비즈니스 응용 분야 85
[그림 3-2] 빅데이터 특성에 따른 비즈니스 응용 분야 86
[그림 3-3] 빅데이터 분석 목적 및 활용 분야 91
[그림 3-4]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향후 유망 분야 91
[그림 3-5] 부동산의 빅데이터 활용 프레임웍 92
[그림 3-6] Overview 메뉴 화면 구성 99
[그림 3-7] Today 메뉴 화면 구성 100
[그림 3-8] Monitoring - 마켓분석 메뉴 화면 구성 101
[그림 3-9] Monitoring - 컴퍼니분석 메뉴 화면 구성 102
[그림 3-10] Discovery 메뉴 화면 구성 103
[그림 3-11] Engagement 메뉴 화면 구성 104
[그림 3-12] MY PAGE 메뉴 화면 구성 104
[그림 3-13] 지진 발생 이후의 버즈량 변화 105
[그림 3-14] 연관어 분석 관련 주요 의견 106
[그림 3-15]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활용 106
[그림 3-16] BC카드 빅데이터 융합 분석 목적 및 추진배경 110
[그림 3-17] BC카드 빅데이터 융합 분석 컨소시움의 주요 활용 데이터 111
[그림 3-18] 기존 타겟팅 vs. 소셜 타겟팅 비교 111
[그림 3-19] 기존 오퍼 매핑 vs. 소셜 오퍼 매핑 비교 112
[그림 3-20] 소비 트렌드 도출 112
[그림 3-21] 아울렛 아우팅 소비 트렌드 맵 예시 113
[그림 3-22] 트렌드 프로파일링 작업 114
[그림 3-23] 식스포켓키즈 소비 트렌드 기준 소셜 세그멘테이션 114
[그림 3-24] 정형, 비정형 데이터 연계 분석 115
[그림 3-25] 업종코드 매핑 작업 시행 116
[그림 3-26] 1차, 2차 테스트 마케팅 비교 117
[그림 3-27] 엔진관리, 엔진때 화제어 및 연관검색어 120
[그림 3-28] 엔진세정제 화제어 및 연관검색어 121
[그림 3-29] 연료첨가제 화제어 및 연관검색어 121
[그림 3-30] 불스원샷 연관 검색어 122
[그림 3-31] 불스원샷 화제어 1개년 추이 123
[그림 3-32] 엔진오일 화제어 심층 분석 123
[그림 3-33] 주유구 화제어 심층 분석 123
[그림 3-34] 차량 커뮤니티 부정적 의견 내용 124
[그림 3-35] 여성 커뮤니티 불스원/불스원샷 연관어 124
[그림 3-36] 불스원샷 작년대비 매출액 및 신규고객 증대 성과 126
[그림 4-1] LH 외부 VOC 플랫폼 메인화면 132
[그림 4-2] LH VOC 플랫폼의 소셜 이슈 분석 화면 133
[그림 4-3] LH VOC 플랫폼의 LH 인사이트 정책 키워드 분석 화면(1) 133
[그림 4-4] LH VOC 플랫폼의 LH 인사이트 정책 키워드 분석 화면(2) 134
[그림 4-5] LH VOC 플랫폼의 LH 인사이트 외부 VOC 분석 화면 134
[그림 4-6] 공통 플랫폼 구축을 위한 빅데이터 시범사업 추진 개념도 140
[그림 4-7] 스마트시티 플랫폼 추진 방향 141
[그림 4-8] LH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플랫폼 142
[그림 4-9] 소셜 빅데이터 분석주제 후보안 평가 결과 149
[그림 5-1] 이론적 검토 및 활용 사례 분석 등에 따른 주요 이슈와 시사점, 그리고 대응과제 155
[그림 5-2] LH 빅데이터 공통 플랫폼 구성 목표모델 158
[그림 5-3] 소셜 빅데이터의 성과지향적 플랫폼 구축 단계 160
[그림 5-4] 소셜 빅데이터 수집 및 플랫폼 구축방안 비교 : 직접 vs. 위탁 161
[그림 5-5] LH의 빅데이터 공통 플랫폼 기능 예상 구성도 162
[그림 5-6] LH 소셜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체제 : 단기 168
[그림 5-7] LH 소셜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체제 : 중장기 168
[그림 5-8]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빅데이터 과학자)의 일반적 필요 역량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