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남교육 기본 방향
전남교육연수 기본 방향
중등 교감 자격연수 일정표
목차
1.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전남교육을 위한 교감의 역할 / 장석웅 11
I. 전남교육의 목표 11
2.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및 자유학년제 도입 / 김명옥 15
I. 자유학기제의 개괄적인 이해 15
1. 추진 목적 및 방향 15
2. 중학교 자유학기, 자유학년 및 연계학기 비교 16
II. 자유학기, 자유학년, 연계학기 교육과정 편성·운영 17
1. 자유학기, 자유학년, 연계학기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17
2. 학생 참여형 수업 강화 및 개별학생 지원 활성화 18
3.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는 자유학기 활동 운영 내실화 18
4. 개별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중심의 평가 20
III. 자유학년제 운영 사례 22
1. 수업 방법 혁신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2
2. 꿈과 끼를 키우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전개 23
3. 함께 성장하는 과정 중심 평가와 피드백 실시 24
4.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 활동 24
참고문헌 25
3.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및 적용 / 최선종 26
I. 교육과정이란? 26
1. 초·중등교육의 출발점 26
2. 학교 교육의 기본 설계도 26
3. 교육과정의 수준 26
II.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 방향 및 내용 27
1. 주요 개정 방향 27
2. 총론 주요 개정 내용 27
3. 학교 급별 개정의 중점 29
4. 적용 시기 29
III.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 29
1. 중학교 교육과정 29
2. 고등학교 교육과정 33
4.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관리 / 이소향 38
I. 학교안전사고 예방 38
1. 학교안전사고의 개념 38
2. 학교안전사고 예방의 정의 38
II. 학교안전사고 발생 현황 40
1. 학교급별 안전사고 발생 현황 40
2. 장소별 안전사고 발생 현황: 운동장>체육관>기타>교실 순 41
3. 사고유형별 안전사고 발생 현황: 체육시간>휴식시간>교외활동 41
4. 상병별 연평균 학교안전사고 현황: 골절>인대>열상>치아 순 41
5. 최근 3간 발생현황: 연 평균 1,184건 발생 41
III. 학교안전사고 발생 사례와 처리 요령 42
1. 학교안전사고 및 보상 사례 42
2. 학교배상책임공제 사고 및 보상 사례 44
3. 학교안전공제회 이해 45
참고문헌 49
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 김문주 50
I. 『2018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안내 50
1.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점검 강화 50
2. 훈령 개정에 따른 주요 변경 사항 50
3.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유의사항 52
II.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해설 및 기재요령 53
1. 주요 조항 기재요령 및 관리지침(핵심 내용) 53
III. 학교생활기록부 보존 및 정정 57
1. 학교생활기록부 보존 57
2. 학교생활기록부 정정 58
IV.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시 흔한 오류 점검 관리 58
1.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시 흔한 오류 사항 58
2. 학교생활기록부 학교 작성 및 점검 시 유의 사항 60
참고문헌 60
6. 교육법규의 이해와 활용 / 김철 61
I. 교육법규의 이해 61
1. 교육법규의 개념 61
2. 법 적용과 해석 62
3. 교육 관련 법규의 특징 65
II. 교육관련 기본 법규 66
1. 헌법규정 : 헌법 제31조 제1항 내지 제6항 및 10조·제11조 66
2. 교육기본법 67
3. 초·중등교육법 67
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69
5. 지방교육자치에관한 법률 72
6. 명령과 조례·규칙 72
III. 교육관련 법규의 실제 73
1. 국가공무원법 73
2. 교육공무원법 74
3. 법령에 따른 교육공무원의 복무 75
4. 분야별 교육관련 법규 77
참고문헌 79
7.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 이길훈 80
I. 학교폭력의 이해 80
1. 학교폭력의 정의 80
2. 학교폭력의 오해와 진실 81
II. 학교폭력 사안 대처 81
1. 학교폭력 인지·감지 82
2. 관련학생 안전조치 82
3. 보고 및 통보 유의사항 83
4. 관련학생 긴급조치 84
5. 전담기구 사안조사 86
6.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미개최 89
7.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진행 89
9. 학교폭력 조치결과 이행 92
10.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및 절차 93
III. 학교폭력 사안처리(초기대응) 관리자 검토 사항 94
1. 학교폭력 상황의 정확한 이해 94
2. 관련학생 간 사실 확인 94
3. 진술 내용 중 추가 인물 또는 추가 사안 확인 94
4. 학부모 통보, 보고, 수사기관 신고 여부 확인 94
IV. 학생인권 존중 및 아동학대 예방 95
1. 학교학생인권보호 전담기구 구성·운영(단위학교에서 할 일) 95
2. 학생인권침해 예방 대책(단위학교에서 할 일) 96
3. 아동학생 예방 97
8. 학교교육계획서 작성의 실제 / 정기식 98
I. 학교교육계획서의 의미 98
1. 학교교육계획서의 의미 98
2. 학교교육계획서 수립 시 고려사항 99
3. 학교교육계획 수립의 기본 원리 99
4. 학교교육계획 수립·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00
II. 학교교육계획서 작성 절차 101
1. 준비단계(9월~12월) 101
2. 수립단계(1월) 102
3. 확정단계(2월~3월) 102
4. 추진 및 평가단계(3월~12월) 102
III. 학교교육계획서 작성 실습 102
1. 교육비전, 교육목표를 명확히 102
2. 교육공동체(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의견수렴 105
3. 실천 방안을 고려하여 계획 수립 105
4. 학교교육계획 실천에 대한 반성과 차년도 계획 반영 106
IV. 우수 학교교육계획서 사례 108
1. 2017학년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학교교육계획서 목차(예시) 108
2. 2016·2017 전국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 학교 및 우리 도 우수학교 안내 109
IV. 맺는말 110
참고문헌 110
9. 맞춤형 진학지도를 통한 진로교육 / 박문수 111
학교 진로 진학 교육의 지향점 112
대입제도와 진학지도 122
맞춤형 진학지도와 생활기록부 기재 144
10.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양회룡 151
I. 일체화의 필요성 151
II. 일체화의 개념 152
III. 일체화 모형 154
IV. 일체화의 실제 155
참고문헌 159
11. 학교 보건·급식 관리 / 왕명석 160
I. 심신 건강을 위한 학교보건 160
1. 관련 근거 160
2. 목적 및 방향 160
3. 추진 내용 160
4. 기대 효과 163
II. 친환경 건강학교 구축 163
1. 관련 근거 163
2. 목적 및 방향 163
3. 추진 내용 163
4. 기대 효과 165
III. 교육복지 중심축으로서 학교급식 운영 165
1. 관련 근거 165
2. 학교급식의 운영 목적 165
3. 학교급식 현황 166
4. 체계적인 학교급식 운영 166
5. 평생건강 기틀 마련! 건강지향적 급식 운영 167
6. 기대 효과 168
12. 학교 감사와 청렴 문화 / 윤영섭 169
I. 학교 감사의 방향과 실제 169
1. 감사의 개념 169
2. 감사의 종류 169
3. 종합감사 주기 및 일정 169
4. 감사의 판단 기준 169
5. 행정감사 결과 처분 유형 169
6. 적극행정 면책 및 재심의(이의신청) 170
7. 감사수감 시 관계자에게 사전 안내 170
8. 수감자세 170
9. 학사감사 주요 관점 및 지적 유영 171
III. 청렴한 학교 문화 조성 173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약칭: 청탁금지법) 173
공무원 행동 강령 175
참고문헌 177
13. 미래사회의 변화와 인재상 / 김승완 178
14. 방과후학교 운영의 내실화 / 김정희 189
I.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 189
1. (개념) 189
2. (비전과 목적) 189
3. (목표) 189
4. (전략) 189
5. (운영 근거) 190
6. (방과후학교 편성·운영 원칙) 190
7. (정보 공개) 190
8. (단위학교 지도·컨설팅) 191
II.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191
1. (프로그램) 191
2. (수요 조사 및 정보 공개) 191
3. (운영 방침) 191
4. (운영 대상) 192
5. (운영 시간) 192
6. (교재 사용) 192
7. (활동내용 관리) 193
8. (학생 관리 및 안전 지도) 193
9. (프로그램 질 관리) 193
10. (학교운영위원회) 193
III. 방과후학교 운영(예산 집행)시 유의 사항 안내 194
1. 방과후학교는 자발적인 참여가 원칙이다. 194
2. 방과후학교는 학교 교육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교육왈동이다. 194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프로그램(선행교육)을 운영해서는 안 된다. 194
4.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비 사용 관련 194
15. 미래 직업 이해를 통한 진로교육 / 김정선 196
16. 스마트 교육의 이해 / 김창근 222
I. 스마트 교육의 개요 222
1. 스마트(SMART)교육이란? 222
2. 스마트(SMART)교실 223
I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이해 225
1. 디지털교과서란? 225
2. 디지털교과서 적용 시기 및 새로운 디지털교과서는? 225
3. 디지털교과서 사용 방법과 교수·학습 환경 유형 226
4. 디지털교과서 연계 학습커뮤니티(위두랑)란? 226
5. 디지털교과서 수업사례 227
III. 소프트웨어교육과 코딩 228
1. 소프트웨어교육의 의미 228
2.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 229
3. 소프트웨어교육의 방법 229
4. 소프트웨어 관련 미래직업 231
참고문헌 231
17.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 경영 / 김정인 232
I. 학교 경영의 이해 232
II. 기본에 충실한 교육 233
1. 기본에 충실한 학교 교육 구상 233
2. 미래 교육을 하는 세계의 학교들 234
3. 멀리 보고 함께 가기 234
III. 멀리 보고 함께 가는 교육 실천 사례 236
1. 노마드 교육 236
2. 남은 과제 239
참고문헌 239
18. 교원 인사 실무 / 윤주헌 240
I. 교원의 복무 및 호봉관리 240
II. 상훈과 징계 250
III. 교원의 전보와 승진 256
1. 교사(수석교사 포함) 전보 256
2. 교육공무원 승진규정(대통령령 제27704호, 2016.12.30.시행2016.12.30.) 256
참고문헌 257
19. 학생·교원 인권 및 양성평등교육 / 염건령 258
I. 들어가는 말 258
II. 양성평등교육 259
1. 양성평등의 정의 259
2. 양성평등의 역사 260
3. 양성평등에 대한 편견 262
III. 학생과 교원의 인권교육 262
1. 학생인권 262
2. 교원의 인권 263
VI. 나가는 말 264
20. 교직단체와 노사관계의 이해 / 채길우 266
I. 교직단체의 이해 266
1. 교직단체의 개념 266
2. 교직단체 관련 범규 이해 266
II. 교원관련법상 단체·조합 활동 268
1. 교직단체와의 교섭·협의 268
2. 교원의 노동조합 활동 270
참고문헌 273
21. 학교회계와 학교운영위원회 / 김종웅 274
I. 학교회계 제도의 이해 274
1. 학교예산과 회계 274
2. 학교회계 운용 일반 275
3. 회계 관계 공무원 276
II. 학교회계 예산의 이해 278
1. 학교회계 예산의 의의 및 종류 278
2. 추가경정 예산 편성(전라남도립학교 회계규칙 제14조) 280
3. 성립전 예산집행 281
4. 예산의 이월(전라남도립학교 회계규칙 제19조) 281
III. 지출의 이해 282
1. 예산의 집행품의 282
2. 지출원인행위(전라남도립학교 회계규칙 제32조) 283
IV. 제3자를 위한 단가계약 및 다수공급자계약 이해 284
1. 제3자를 위한 단가계약 284
2.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 경쟁 287
V. 회계 관계 직원의 책임 288
1. 변상책임(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 288
2. 회계책임 289
3. 재정보증 290
V. 학교운영위원회 291
1. 학교운영위원회 개념 291
2. 국·공립 및 사립학교 운영위원회 비교 292
3. 학교운영위원회 역할 293
22. 예술체험을 통한 감성 깨우기[내용없음] 294
23. 학교 갈등 및 위기 관리 능력 배양 / 김연식 296
I. 학교 갈등 유형 및 관리 296
1. 학교조직의 특성 296
2. 학교조직에서의 갈등 발생원인 297
II. 각종 민원 대처 방안 298
1. 민원 발생의 배경과 특징 299
2. 학교 구성원들의 개인별 능력을 배양 299
3. 관리자의 인식의 변화 300
III. 교원 및 학부모 면담의 실제(사례중심) 301
1. 각종 민원에 대한 전략 301
24. 소통과 공감의 비폭력 대화법 / 류정권 302
I. 의사소통의 네 가지 선택 302
1. 인간의 need에 기반한 언어를 사용할 때, 우리는 매순간 nvc의 네가지 방식의 의사소통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302
2. 자기 공감(침묵으로 / 자신에게 초점) 302
3. 자기 표현(소리내어 / 자신에게 초점) 302
4. 공감(침묵으로 / 상대에게 초점) 303
5. 공감(소리내어 / 상대에게 초점) 303
II. 비폭력대화 주요 개념 304
III. 비폭력 대화 방법 306
1. 말할 때 306
2. 들을 때 306
참고문헌 309
25. 교육트랜드-미디어와 뉴스리터러시 / 강용철 310
I. 교육 메가트랜드 310
1. 교수법의 키워드들 310
2. 수업에 영향을 미칠 포인트 310
III. 다양한 미디어 수업 사례 315
1. 이미지 리터러시-1 315
2. 이미지 리터러시-2 315
3. 영상활용-1 315
4. 영상활용 토의토론 315
5. UCC 315
6. 뉴스리터러시 315
참고문헌 317
26. 5·18의 진실을 찾아서 - 1980년 5·18민중항쟁과 2018년 오늘 / 유경남 318
I. 5월 27일 이후의 항쟁 319
II. 5·18진상규명 과정과 그 한계 322
참고문헌 327
27. 행복만 미래 설계 / 우재룡 328
28. 전남 교원 인사 정책 / 이수영 374
I. 도교육청 인사의 방향 374
1. 인사 정책의 방향 374
2. 주요 시책 374
II. 복무관리 376
1. 교육공무원의 복무상 의무 376
2. 중점 복무관리 377
3. 교원 복무 기강 확립 377
참고문헌 377
연수안내 379
중등 교감 자격연수 안내 381
I. 연수개요 381
II. 교육생활 382
III. 참여식 연수 프로그램 385
IV. 평가 일정 388
V. 연수 신청 및 원격연수 수강 방법 안내 390
VI. 교통 및 교육시설 안내 394
중등 교감 자격연수 연수생 명단 396
미래를 준비하는 통일교육 / 정경호 400
특수교육의 이해 / 조남준 406
과목 및 강사 만족도 설문 413
판권기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