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공무원 헌장
연수행정서비스헌장
전남교육 기본 방향
전남교육연수 기본 방향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기) 일정표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기) 분반 및 분임 구성 현황
목차
기본 소양 영역 14
1.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전남교육 / 김영신 15
I. 전남교육의 비전과 주요 정책 15
II. 미래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사의 역할 16
참고 문헌 17
2. 다문화 교육의 이해 - 한국 다문화 사회의 교육적 과제 / 장한업 19
I. 서론 19
II. 본론 19
III. 결론 32
참고 문헌 33
3. 미래사회의 교육 방향 - 창조·융합·상상 / 최윤규 35
4. 교직 단체의 이해 / 송지연 45
1. 교직 단체의 개념 45
2. 교직 단체의 현황 46
3. 교직단체 적용 법률과 학교와의 관계 46
4. 교직단체의 전망 47
참고 문헌 47
5.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문화 / 이나연 49
I. 학교와 인권 49
II. 학생인권의 존중 52
III. 교권의 존중과 보호 59
IV. 효율적인 대응방안 66
V. 맺음말 67
역량 영역 69
1. 교원평가의 이해 / 박장규 71
I. 교원평가제도의 이해 71
II. 교원평가제 주요 내용 72
III. 교원평가제 평가지표 비교와 외국 사례 73
[참고] 교원평가제의 주요 쟁점 74
2. 교원의 복무 관리 / 김영길 75
I. 교원의 주요 복무 규정 75
II. 교원 징계 규정 및 사례 82
참고 문헌 85
3.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토의·토론 / 최철호 ; 조수일 ; 신재영 ; 김미경 ; 안진우 ; 주은숙 ; 임준상 ; 이현 ; 이형연 ; 정수용 87
4.소프트웨어교육의 이해와 실제 / 최정남 89
I. 왜 소프트웨어교육인가? 89
II. 소프트웨어교육은 무엇인가? 91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반영되었을까? 92
IV. 교실 속 실제 소프트웨어교육을 어떻게 할까? 95
참고 문헌 98
5. 학급경영의 노하우 / 김경란 99
I. 들어가며 99
II. 꿈을 키우는 행복한 교실을 응원하는 학급경영 99
III. 맺는 말 103
참고 문헌 103
6. 어린이 놀 권리 보장 / 박상일 105
7. 자율과 존중의 학생중심 자치문화 / 김민수 117
I. 학생중심 학급 문화의 이해 117
II. 학생중심 자치활동 운영 사례 119
참고 문헌 121
8. 학교감사와 청렴 / 김권용 123
I. 학교감사 123
II. 청렴 138
참고 문헌 142
9. 통합 교육의 이해와 실제 / 임상미 143
I. 통합교육의 이해 143
II. 통합학급 운영 사례 145
참고 문헌 147
10.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의 실제 / 양희영 149
I. 방과후 교육활동의 이해 149
II. 방과후 교육활동의 실제 151
III. 꿈스타그램 로그인하기 152
참고 문헌 155
11. 교무학사의 이해 / 고현주 157
I. 학적관리의 이해 157
II. 업무분장에 대한 이해 166
참고 문헌 168
12.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 박현숙 169
I. 학교생활기록부의 법적 근거 169
II. 학교생활기록부의 실제 170
참고 문헌 174
전문 영역 175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신진수 177
I.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이해 177
II.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80
참고 문헌 182
2. 학년(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제 / 신진수 183
I. 학년(급) 교육과정의 바탕 183
II. 학년(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186
참고 문헌 188
3. 학년(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 신진수 189
I. 학년(급)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189
II. 학년(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192
4. 교육과정-수업-평가 일관성의 이해 / 서재영 197
I. 들어가며 197
II. 교육과정-수업-평가 일관성의 이해 197
III. 교육과정-수업-평가 일관성의 실제 200
참고 문헌 203
5. 국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 김선재 205
I.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205
II. 국어과 수업 설계 207
III. 국어과 수업 사례 210
참고 문헌 213
6. 도덕과 교수·학습의 실제 / 김진희 215
I.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215
II.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218
III. 도덕과 평가의 방향 및 원리 220
참고 문헌 221
7. 사회과 교수·학습의 실제 / 정수현 223
I.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 223
II.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사례 226
참고 문헌 229
8. 수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 이경호 231
I.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31
II. 수학과 수업 설계 235
III. 수학과 과정중심평가 수업 사례 239
참고 문헌 239
9. 과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 최성효 241
I.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41
II. 과학과 수업 설계 246
참고 문헌 250
10. 실과 교수·학습의 실제 / 김성훈 251
I. 왜 실과를 가르쳐야 할까? 251
II. 실과 교육과정의 이해 251
III. 실과 수업 설계 및 수업 사례 254
IV. 이런 실과 수업은 어떤가요? 257
V. 나오며 258
참고 문헌 258
11. 체육과 교수·학습의 실제 / 김종남 259
I.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259
II. 체육과 수업 설계 263
III. 체육과 수업 사례 265
참고 문헌 266
12. 음악과 교수·학습의 실제 / 박신애 267
I.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267
II. 음악과 수업 설계 271
III. 음악과 수업 사례 275
참고 문헌 275
13. 미술과 교수·학습의 실제 / 최선경 277
I. 미술과 교육과정의 이해 277
II. 미술과 수업 설계 283
III. 미술과 수업 사례 284
참고 문헌 286
14. 영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 주은정 287
I. 영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287
II. 영어과 수업 설계 293
III. 영어과 수업 사례(참고자료 배부) 296
참고 문헌 296
15. 통합교과 교수·학습의 실제 / 남수진 297
I.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97
II. 통합교과 수업 설계 299
III. 통합교과 특성을 살린 수업 사례 302
참고 문헌 305
16. 학습부진해소와 기본학력 정착 / 최민성 307
I. 학습부진요인 진단 및 분석 307
II. 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 사례 310
III. 기초학력검사 및 결과활용 방안 312
참고 문헌 314
17.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 / 유정종 315
I. 학교폭력의 이해 315
II.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317
III. 학생 생활교육 관련 법령의 이해 327
참고 문헌 329
18. 책 왜,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 서민 331
I. 책은 제대로 된 지식을 준다 331
II. 책은 공감능력을 길러준다 333
III. 과학과 독서 335
19. 회복적 생활교육 / 이상범 339
1.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 339
2. 응보적 교육과 회복적 교육 350
정책 교과 361
1.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 교육 / 김재춘 363
I. 아동의 인권과 아동학대의 이해 363
II. 아동학대 신고접수 및 신고의무자의 역활 367
III. 아동학대 사례 개입과정 368
2. 공직자의 청렴 및 행동강령 / 윤영섭 371
I. 공직자의 청렴교육 371
II. 공무원 행동강령과 사례 373
III. 청탁금지법과 사례 375
참고 문헌 381
연수 안내 자료 383
1.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기) 연수 안내 385
I. 연수 개요 385
II. 생활 안내 385
III. 연수 신청 및 원격연수 수강 안내 389
IV. 참여식 연수 운영 392
V. 평가 계획 396
VI. 교통 및 교육시설 안내 397
2. 연수 대상자 명단 400
3. 과목 및 강사 만족도 온라인 설문 410
판권기 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