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공무원 헌장
연수행정서비스헌장
전남교육 기본 방향
전남교육연수 기본 방향
초등 수학과 수업기술 나누기 직무연수 일정표
목차
기본소양 영역 10
1. 생활속의 수학교육 / 신준국 11
Ⅰ. 들어가며 11
Ⅱ. 생활속의 수학 12
Ⅲ. 나가며 19
참고문헌 19
역량 영역 21
1. 수학과 교과서 바로보기 / 임근광 23
Ⅰ. 「수학」 교과서 체제 및 활용방안 23
Ⅱ. 연산영역 교과서 이해하기 및 활용 방법 26
Ⅲ. 구체적 조작활동과 능숙한 계산을 위한 지도 29
참고문헌 31
2.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 고현주 32
Ⅰ. 2015 수학과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32
참고문헌 42
3. 수학 마술 / 박근영 43
Ⅰ. 마술의 정의 43
Ⅱ. 수학마술의 실제 44
Ⅲ. 정리 51
전문 영역 53
1. 천천히 배우는 학습자 지도 방안 / 이경호 55
Ⅰ. 천천히 배우는 학습자 발생 요인 55
Ⅱ. 천천히 배우는 학습자 진단(사전활동) 58
Ⅳ. 수학 학습 천천히 배우는 학습자 처방(본활동) 63
Ⅴ. 맺으며 64
참고문헌 65
2-1. 1~2학년 수와 연산영역 지도방법 - 수학을 좋아하는 것에서 수학을 잘하는 것까지 / 임시연 66
Ⅰ. 1~2학년 수와 연산의 이해 66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73
참고문헌 77
2-2. 3~4학년 수와 연산영역 지도방법 / 강은임 78
Ⅰ. 수와 연산 영역 지도 내용의 이해 78
Ⅱ.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수학수업 81
Ⅲ. 수와 연산영역의 학습자료 활용 86
참고문헌 88
2-3. 5~6학년 수와 연산 영역 지도 방법 / 장주우 89
Ⅰ. 수와 연산 영역의 지도 내용 이해 89
3-1. 1~2학년 수와 연산영역 수업실습 - 수학을 어떻게 재구성하여 가르칠 것인가? / 임시연 100
Ⅰ. 수업 계획 100
Ⅱ. 백워드 수업 설계 104
3-2. 3~4학년 수와 연산영역 수업 실습 / 강은임 105
Ⅰ. 수와 연산 영역의 동기유발 105
Ⅱ. 과정중심 평가 실습 110
참고문헌 115
3-3. 5~6학년 수와 연산 영역 수업 실습 / 장주우 116
Ⅰ. 5~6학년 수와 연산 영역의 수업 설습 116
Ⅱ. 진정한 이해를 돕는 수와 연산영역의 과정중심평가 123
참고문헌 127
4. 수학과 학습자 참여형 수업의 실제 - 수학과 프로젝트 수업 / 민문순 128
Ⅰ.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 및 재구성 128
Ⅱ.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134
Ⅲ. 프로젝트 수업 실습 139
참고문헌 140
5. 수학과 학습자 참여형 수업의 실제 - 수학과 거꾸로 수업 / 장경원 141
Ⅰ. 수학과 수업에서의 거꾸로 수업 141
참고문헌 149
6. 놀이로 배우는 수학교실 / 최지윤 150
Ⅰ. 수학 교구의 이해 150
Ⅱ. 수학 수업에서 교구 활용 방법 154
참고문헌 158
연수 안내 자료 159
Ⅰ. 연수 개요 161
Ⅱ. 교육 생활 안내 162
Ⅲ. 참여식 연수 운영 164
Ⅳ. 교통 및 교육시설 안내 166
Ⅴ. 연수대상자 명단 170
Ⅵ. 과목 및 감사 만족도 온라인 설문 171
판권기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