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요약 17
영문요약 36
제1장 서론 3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40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내용 43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45
1. 연구범위 45
2. 연구방법 47
제4절 기대효과 및 연구결과의 활용 51
1. 기대효과 51
2. 연구결과 활용 52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분석 54
제1절 4차 산업혁명과 행정서비스 혁신 55
1. 4차 산업혁명의 의의 55
2. 전자정부와 정부혁신 56
3. 행정혁신과 행정서비스 혁신 61
제2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정보기술 64
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64
2. 빅데이터(Big Data) 66
3.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69
4. 블록체인(Block Chain) 72
5. 클라우드(Cloud) 74
제3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정보기술 활용 평가 77
1. 정책기반 78
2. 조직관리 80
3. 정책집행 83
4. 기술지원 84
5. 정책확산 87
제4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정보기술 활용 영향요인 분석 99
1.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101
2.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인지된 이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이용의사(Behavioral Intention)의 조절변수로서 경험(Experience), 자발성(Voluntariness), 전문성(Expertise) 102
3. 인지된 이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105
4. 이용의사(Behavioral Intention) 107
5. 개인 혁신성(Individual Tendency to Innovation) 108
제3장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 활용 관련 국내현황 및 사례연구 115
제1절 국내 현황 116
1. 관련 법률 및 추진조직 116
2. 4차 산업혁명 관련 계획의 주요 내용 122
3. 4차 산업혁명 관련 계획의 집행에서 고려점 124
제2절 국내 사례 126
1.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정보기술 활용 공공부문 행정서비스 혁신 사례 126
2. 각 사례의 시사점 132
제4장 연구설계 134
제1절 연구설계 및 연구의 분석틀 135
1. 전문가 델파이조사 135
2. 설문조사 139
제2절 연구방법 144
1. 전문가 델파이조사 144
2. 설문조사 145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46
1. 전문가 델파이조사 146
2. 설문조사 147
제5장 연구결과 150
제1절 전문가 델파이조사 결과 151
1. 조사내용 151
2. 델파이 1차 조사결과 151
3. 델파이 2차 및 3차 조사결과 175
제2절 설문조사 결과 200
1.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에 대한 인식/태도 관련 현황 200
2.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현황 230
3.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에 대한 인식/태도 관련 현황의 영향관계 분석 272
제6장 정책제언 305
제1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 활용 행정서비스 혁신 관련 제언 306
1.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현황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체계의 제시 306
2.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의 제도화 및 정착을 위한 정책기반/집행/확산, 조직관리, 인사관리, 기술지원 관련 제언 312
제2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우선순위 323
1. 개요 323
2.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우선순위 323
제3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 활용 행정서비스 혁신 상 중요한 정보기술 336
1. 개요 336
2. 행정서비스 혁신을 위하여 상대적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 336
제4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 활용 행정서비스 혁신의 촉진 및 저해요인 관련 제언 343
1. 개요 343
2.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촉진/저해 요인 343
제5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에 대한 인식/태도 관련 제언 348
1. 기술수용모델 3 (Technology Acceptance Model 3) 수정모델의 분석결과에 근거한 제언 348
제6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의 도입 및 활용에 따른 잠재적 위험성과 걸림돌 관리를 위한 제언 352
1. 잠재적 위험성 관련 제언 352
2. 걸림돌 관리를 위한 제언 354
참고문헌 360
국내문헌 361
국외문헌 369
법령 및 법률안 371
신문기사 372
웹페이지 375
[부록]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 활용 관련 주요국의 현황 및 사례연구 377
Ⅰ. 독일 378
Ⅱ. 일본 397
Ⅲ. 싱가포르와 미국 : 사례를 중심으로 412
판권기 426
〈표 2-1〉 역대 정부의 '정부혁신'과 전자정부 거버넌스 59
〈표 2-2〉 행정혁신의 유형 61
〈표 2-3〉 정부의 인공지능 관련 주요사업 내용 65
〈표 2-4〉 공공 빅데이터 분석 사업 과제 68
〈표 2-5〉 고양 스마트 시티 IoT 실증서비스 70
〈표 2-6〉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평가도구 89
〈표 2-7〉 정보기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변수의 정리 111
〈표 4-1〉 연구분석 틀(전문가 델파이조사) 136
〈표 4-2〉 연구분석틀(설문조사) 139
〈표 4-3〉 델파이 참여 전문가 현황 (26명) 147
〈표 4-4〉 설문조사의 대상, 방법 등 주요 내용 148
〈표 4-5〉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직급 및 소속기관별) 148
〈표 5-1〉 4차 산업혁명 혁신 현황 평가지표 항목 152
〈표 5-2〉 혁신 현황 평가지표 2차 및 3차 조사결과 179
〈표 5-3〉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행정서비스 우선순위 184
〈표 5-4〉 4차 산업혁명 기술 중요성 선호도 순위 193
〈표 5-5〉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행정혁신 촉진/저해 요인 순위 197
〈표 5-6〉 주관적 규범 201
〈표 5-7〉 이미지 202
〈표 5-8〉 업무관련성 203
〈표 5-9〉 결과품질 204
〈표 5-10〉 결과입증가능성 205
〈표 5-11〉 경험 207
〈표 5-12〉 자발성 208
〈표 5-13〉 전문성(업무에 대한 이해) 209
〈표 5-14〉 컴퓨터 자기효능감 211
〈표 5-15〉 외부지원 인식 212
〈표 5-16〉 컴퓨터 불안 213
〈표 5-17〉 컴퓨터 유희성 214
〈표 5-18〉 인지된 즐거움 215
〈표 5-19〉 객관적인 이용 용이성(기술의 이해 용이성) 216
〈표 5-20〉 호환성 217
〈표 5-21〉 활용의사 219
〈표 5-22〉 기술활용 동의 220
〈표 5-23〉 활용동기 정도 221
〈표 5-24〉 활용 추천 222
〈표 5-25〉 지속적 활용 의사 223
〈표 5-26〉 선도적 기술 이용 225
〈표 5-27〉 선도적 기술 수용 226
〈표 5-28〉 새로운 해결방법 시도 227
〈표 5-29〉 최신정보 관심 228
〈표 5-30〉 새로운 업무 도전 229
〈표 5-31〉 법률/시행령 효과적 정비 231
〈표 5-32〉 시행규칙/고시 효과적 정비 232
〈표 5-33〉 업무지침 효과적 정비 233
〈표 5-34〉 가이드라인/매뉴얼 효과적 마련 234
〈표 5-35〉 계획/추진전략 효과적 마련 235
〈표 5-36〉 혁신절차(업무절차) 효과적 마련 236
〈표 5-37〉 추친체계 마련 적절성 238
〈표 5-38〉 TF운영 적절성 239
〈표 5-39〉 예산배분 적절성 240
〈표 5-40〉 예산비율 적절성 241
〈표 5-41〉 최고관리자 리더십 적절성 242
〈표 5-42〉 중간관리자 리더십 적절성 243
〈표 5-43〉 직원 운영 적절성 245
〈표 5-44〉 성과평가 운영 적절성 246
〈표 5-45〉 인센티브제도 적절성 247
〈표 5-46〉 인사고과 반영 적절성 248
〈표 5-47〉 전문교육 운영 적절성 249
〈표 5-48〉 맞춤형 교육 운영 적절성 250
〈표 5-49〉 자문단 운영 적절성 252
〈표 5-50〉 국민참여단 운영 적절성 253
〈표 5-51〉 행정서비스 수준/완성도 254
〈표 5-52〉 맞춤형 서비스 개발 실효성 255
〈표 5-53〉 부처/지자체/공공기관 협업 실효성 256
〈표 5-54〉 민간기업 협업 실효성 257
〈표 5-55〉 집행관리 전략 운영 258
〈표 5-56〉 기술활용 수준 정도 260
〈표 5-57〉 정보기술 도입 추진 정도 261
〈표 5-58〉 정보보안제도 운영 정도 262
〈표 5-59〉 개인정보 보호조치 정도 263
〈표 5-60〉 연계개발 정도 264
〈표 5-61〉 교육 수행 실효성 266
〈표 5-62〉 홍보 수행 실효성 267
〈표 5-63〉 우수사례 공유 실효성 268
〈표 5-64〉 수요조사 실효성 269
〈표 5-65〉 만족도 조사 수렴 실효성 270
〈표 5-66〉 실패 용인 문화 271
〈표 5-67〉 TAM3 확장모델에 대한 검증 결과 280
〈표 5-68〉 주관적 규범과 이용 의사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284
〈표 5-69〉 업무 관련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관계에서 결과품질의 조절효과분석 286
〈표 5-70〉 컴퓨터 불안과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288
〈표 5-71〉 컴퓨터 유희성과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290
〈표 5-72〉 인지된 즐거움과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292
〈표 5-73〉 기술의 이해 용이성과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294
〈표 5-74〉 인지된 이용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296
〈표 5-75〉 인지된 이용 용이성과 이용 의사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298
〈표 5-76〉 주관적 규범과 인지된 유용성의 관계에서 경험의 조절효과분석 300
〈표 5-77〉 주관적 규범과 이용 의사의 관계에서 자발성의 조절효과분석 302
〈표 5-78〉 주관적 규범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304
〈표 6-1〉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 활용 행정서비스 혁신 현황 평가지표 306
〈그림 1-1〉 연구흐름도 49
〈그림 2-1〉 Venkatesh & Bala(2008)의 기술수용모형3 110
〈그림 2-2〉 Venkatesh & Bala(2008) 기술수용모형3의 확장형 모형 111
〈그림 3-1〉 4차 산업혁명 기본방향 117
〈그림 3-2〉 문경시 지역축제 분석 관련 협업체계 127
〈그림 3-3〉 제철 스마트팩토리 개념도 131
〈그림 5-1〉 인지된 유용성 요약 200
〈그림 5-2〉 주관적 규범 201
〈그림 5-3〉 이미지 202
〈그림 5-4〉 업무관련성 203
〈그림 5-5〉 결과품질 204
〈그림 5-6〉 결과입증가능성 205
〈그림 5-7〉 인지된 유용성의 조절변수 요약 206
〈그림 5-8〉 경험 207
〈그림 5-9〉 자발성 208
〈그림 5-10〉 전문성(업무에 대한 이해) 209
〈그림 5-11〉 인지된 이용 용이성 요약 210
〈그림 5-12〉 컴퓨터 자기효능감 211
〈그림 5-13〉 외부지원 인식 212
〈그림 5-14〉 컴퓨터 불안 213
〈그림 5-15〉 컴퓨터 유희성 214
〈그림 5-16〉 인지된 즐거움 215
〈그림 5-17〉 객관적인 이용 용이성(기술의 이해 용이성) 216
〈그림 5-18〉 호환성 217
〈그림 5-19〉 이용의사 요약 218
〈그림 5-20〉 활용의사 219
〈그림 5-21〉 기술활용 동의 220
〈그림 5-22〉 활용동기 정도 221
〈그림 5-23〉 활용 추천 222
〈그림 5-24〉 지속적 활용 의사 223
〈그림 5-25〉 개인혁신성 요약 224
〈그림 5-26〉 선도적 기술 이용 225
〈그림 5-27〉 선도적 기술 수용 226
〈그림 5-28〉 새로운 해결방법 시도 227
〈그림 5-29〉 최신정보 관심 228
〈그림 5-30〉 새로운 업무 도전 229
〈그림 5-31〉 정책기반 요약 230
〈그림 5-32〉 법률/시행령 효과적 정비 231
〈그림 5-33〉 시행규칙/고시 효과적 정비 232
〈그림 5-34〉 업무지침 효과적 정비 233
〈그림 5-35〉 가이드라인/매뉴얼 효과적 마련 234
〈그림 5-36〉 계획/추진전략 효과적 마련 235
〈그림 5-37〉 혁신절차(업무절차) 효과적 마련 236
〈그림 5-38〉 조직관리 요약 237
〈그림 5-39〉 추친체계 마련 적절성 238
〈그림 5-40〉 TF운영 적절성 239
〈그림 5-41〉 예산배분 적절성 240
〈그림 5-42〉 예산비율 적절성 241
〈그림 5-43〉 최고관리자 리더십 적절성 242
〈그림 5-44〉 중간관리자 리더십 적절성 243
〈그림 5-45〉 인사관리 요약 244
〈그림 5-46〉 직원 운영 적절성 245
〈그림 5-47〉 성과평가 운영 적절성 246
〈그림 5-48〉 인센티브제도 적절성 247
〈그림 5-49〉 인사고과 반영 적절성 248
〈그림 5-50〉 전문교육 운영 적절성 249
〈그림 5-51〉 맞춤형 교육 운영 적절성 250
〈그림 5-52〉 정책집행 요약 251
〈그림 5-53〉 자문단 운영 적절성 252
〈그림 5-54〉 국민참여단 운영 적절성 253
〈그림 5-55〉 행정서비스 수준/완성도 254
〈그림 5-56〉 맞춤형 서비스 개발 실효성 255
〈그림 5-57〉 부처/지자체/공공기관 협업 실효성 256
〈그림 5-58〉 민간기업 협업 실효성 257
〈그림 5-59〉 집행관리 전략 운영 258
〈그림 5-60〉 기술지원 요약 259
〈그림 5-61〉 기술활용 수준 정도 260
〈그림 5-62〉 정보기술 도입 추진 정도 261
〈그림 5-63〉 정보보안제도 운영 정도 262
〈그림 5-64〉 개인정보 보호조치 정도 263
〈그림 5-65〉 연계개발 정도 264
〈그림 5-66〉 정책확산 요약 265
〈그림 5-67〉 교육 수행 실효성 266
〈그림 5-68〉 홍보 수행 실효성 267
〈그림 5-69〉 우수사례 공유 실효성 268
〈그림 5-70〉 수요조사 실효성 269
〈그림 5-71〉 만족도 조사 수렴 실효성 270
〈그림 5-72〉 실패 용인 문화 271
〈그림 5-73〉 TAM3 수정모델1 요약 272
〈그림 5-74〉 TAM3 수정모델2 요약 273
〈그림 5-75〉 TAM3 확장모델(한국형 TAM4) 요약 274
〈그림 5-76〉 TAM3 수정모델1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277
〈그림 5-77〉 TAM3 수정모델2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278
〈그림 5-78〉 TAM3 확장모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279
〈그림 5-79〉 TAM3 확장모델에 대한 요약 도표 283
〈그림 5-80〉 주관적 규범과 경험에 따른 이용 의사 변화 그래프 285
〈그림 5-81〉 업무 관련성과 결과품질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의 변화 그래프 287
〈그림 5-82〉 컴퓨터 불안과 경험에 따른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변화 그래프 289
〈그림 5-83〉 컴퓨터 유희성과 경험에 따른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변화 그래프 291
〈그림 5-84〉 인지된 즐거움과 경험에 따른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변화 그래프 293
〈그림 5-85〉 기술의 이해 용이성과 경험에 따른 인지된 이용 용이성의 변화 그래프 295
〈그림 5-86〉 인지된 이용 용이성과 경험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의 변화 그래프 297
〈그림 5-87〉 인지된 이용 용이성과 경험에 따른 이용 의사의 변화 그래프 299
〈그림 5-88〉 주관적 규범과 경험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의 변화 그래프 301
〈그림 5-89〉 주관적 규범과 자발성에 따른 이용 의사의 변화 그래프 303
〈표 Ⅱ-1〉 일본의 경쟁력과 스마트 제조업 관련 분석 399
〈표 Ⅱ-2〉 국가전략특구 내 드론 운행내용 410
〈그림 Ⅰ-1〉 독일 Plattform Industrie 4.0 조직도 380
〈그림 Ⅰ-2〉 IoTㆍ인더스트리 표준화 기구 381
〈그림 Ⅰ-3〉 노동 4.0 기본개념 384
〈그림 Ⅰ-4〉 베를린 파트너 네트워크 387
〈그림 Ⅰ-5〉 지멘스의 수직, 수평적 연계구조 391
〈그림 Ⅰ-6〉 아디다스 스피드 팩토리와 기존 공장 차이 394
〈그림 Ⅱ-1〉 일본 4차 산업혁명의 기본방향 : 기술, 데이터, 서비스 간 결합 398
〈그림 Ⅱ-2〉 산업혁명 관련 일본 전담조직 400
〈그림 Ⅱ-3〉 규제의 샌드박스 및 부작용 401
〈그림 Ⅱ-4〉 일본 스마트팜 사례 : Smartagri 404
〈그림 Ⅱ-5〉 하이브리드캐스트 기술 및 서비스 구조 407
〈그림 Ⅲ-1〉 싱가포르 스마트 네이션 프로젝트 체계 413
〈그림 Ⅲ-2〉 싱가포르 가상현실 프로젝트 중 도시계획 부분 414
〈그림 Ⅲ-3〉 싱가포르 스마트 네이션 플랫폼 중 스마트 램프 416
〈그림 Ⅲ-4〉 디지털 트윈 발전연보 419
〈그림 Ⅲ-5〉 제조공정 디지털 트윈 모델 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