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I. 연구 배경 4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0
2. 연구 내용 42
가. 13차 조사를 위한 조사체계 설계 및 조사도구 개발 42
나. 조사결과 및 분석 44
다. 교육정책 개발 및 추진을 위한 시사점 도출 및 정책 제언 45
3. 연구 방법 및 조사 설계 45
가. 문헌 분석 45
나. 설문조사(온라인 조사) 46
다. KEDI POLL 문항 검토단 및 전문가협의회 운영 50
II. 문헌 분석 및 조사도구 개발 54
1. 1~12차년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54
2. 국내 교육관련 여론조사 64
가. 2018년 청소년 통계(통계청·여성가족부) 64
나. 2018년 통계청 사회조사 교육부문 66
다.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조사 중 교육 68
라. 시·도교육청의 교육정책 관련 여론조사 70
3. 국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73
가. 미국의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태도 조사'(The Phi Delta Kappa Poll of the Public's Attitudes Toward the Public Schools) 73
나. 미국 Education Next poll 76
다. 기타 주요국의 교육여론조사 사례 78
4. 2018년 정부 정책 및 여론 동향 79
가. 2018년 주요 교육정책: 교육부 업무보고를 중심으로 79
나. 여론 동향 및 주요 이슈 80
5. 조사도구 개발 86
가. 문헌 분석 결과의 시사점 86
나. 13차 조사도구 개발 89
III. 조사 결과 및 분석 96
1.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평가 96
2. 교사 123
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123
2)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125
3)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129
4) 교장공모제 확대에 대한 의견 130
3. 학생 131
1)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1
2)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 133
3) 학생의 인성·도덕성 수준 135
4) 학생의 사회성(더불어 사는 능력) 수준 138
5)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140
6)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141
7) 학교폭력 완화 여부 143
8) 학교폭력의 원인 145
4.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146
1)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 주기를 바라는 사항 147
2)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 150
3)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 153
4) 통합학교 도입에 대한 찬반 157
5. 고교 정책 및 대입 158
1) 현 정부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 158
2) 고교 단계의 직업교육 비중 확대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 160
3)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교육 확대에 대한 찬반의건 161
4)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163
5)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165
6.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167
1) 교육재정 지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 167
2)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 169
3)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항목 172
4)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 175
7. 대학교육 177
1)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177
2) 대학 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 179
3) 지방대학에 대한 우선적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 181
4) 정부의 사립대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 183
5) 대학평가 시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지표 184
8.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185
1) 교육행정권한의 분권화에 대한 의견 186
2) 시·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찬반의견 189
3)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 190
4)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191
5)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 194
6) 자녀 사교육비 부담 정도 195
7)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 197
8)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199
9)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202
9. 교육관 206
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206
2) 대학 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 정도 209
3-1)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210
3-2) 학력차별을 법으로 금지하는 방안에 대한 의건 211
4)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213
5)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 214
6)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 216
7)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217
8)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219
IV. 결론 및 정책 제언 226
1. 요약 및 시사점 226
가.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평가 226
나. 교사 229
다. 학생 230
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232
마. 고교 정책 및 대입 234
바.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236
사. 대학교육 237
아.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39
자. 교육관 242
2. 정책제언 245
가.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평가 246
나. 교사 248
다. 학생 249
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251
마. 고교 정책 및 대입 252
바.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255
사. 대학교육 256
아.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58
자. 교육관 260
참고문헌 262
Abstract 269
부록 284
[부록 1] KEDI POLL 2018 조사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286
[부록 2] KEDI POLL 차수별 조사내용 비교 289
[부록 3] 국내·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조사 내용 296
[부록 4] 1-13차 설문 문항별 분류 315
[부록 5] KEDI POLL 2018 조사도구 327
[부록 6]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개발 내역 345
[부록 7]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390
판권기 521
〈표 I-1〉 13차 조사 설계 42
〈표 I-2〉 차수별 총 문항 수 및 영역 43
〈표 I-3〉 조사 내용 47
〈표 I-4〉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47
〈표 II-1〉 1~2차 조사까지의 KEDI POLL 개요 55
〈표 II-2〉 12차 조사 분석 결과 요약 60
〈표 II-3〉 2018 청소년 통계 조사 항목 및 수록 지표 64
〈표 II-4〉 2018년 통계청 사회조사 개요 및 교육부문 조사 항목 67
〈표 II-5〉 문헌 분석을 통한 13차 조사 문항 개발 및 수정에의 반영 내용 87
〈표 II-6〉 13차 조사도구 조사 영역 및 내용 90
〈표 III-1〉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유·초·중등 교육정책(2017~2018) 99
〈표 III-2〉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고등·평생·직업 교육정책(2017~2018) 104
〈표 III-3〉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평가(2018) 107
〈표 III-4〉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 110
〈표 III-5〉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2017~2018) 114
〈표 III-6〉 초·중·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2006~2010, 2017~2018) 116
〈표 III-7〉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2016~2018) 118
〈표 III-8-1〉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17~2018) 120
〈표 III-8-2〉 우리나라 교육정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측면(2018) 122
〈표 III-9〉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2016~2018) 124
〈표 III-10〉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7~2018) 127
〈표 III-11〉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2017~2018) 129
〈표 III-12〉 교장공모제 확대에 대한 의견(2018) 130
〈표 III-13〉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7~2018) 132
〈표 III-14〉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2018) 134
〈표 III-15〉 학생의 인성·도덕성 수준(2018) 137
〈표 III-16〉 학생의 사회정(더불어 사는 능력) 수준(2018) 139
〈표 III-17〉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5~2018) 141
〈표 III-18〉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8) 142
〈표 III-19〉 학교폭력 완화 정도(2013~2018) 143
〈표 III-20〉 학교폭력의 원인(2012~2018) 145
〈표 III-21〉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2017~2018) 148
〈표 III-22〉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16~2018) 151
〈표 III-23〉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6~2018) 155
〈표 III-24〉 초·중·고 통합학교 도입에 대한 의견(2018) 157
〈표 III-25〉 현 정부의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2017~2018) 159
〈표 III-26〉 고교 단계의 직업교육 비중 확대에 대한 의견(2016~2018) 161
〈표 III-27〉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2016~2018) 162
〈표 III-28〉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1~2018) 163
〈표 III-29〉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1~2018) 166
〈표 III-30〉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2017~2018) 168
〈표 III-31〉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내용(2012~2018) 170
〈표 III-32〉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항목(2014~2018) 173
〈표 III-33〉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2015~2018) 175
〈표 III-34〉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2015~2018) 178
〈표 III-35〉 대학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2015~2018) 180
〈표 III-36〉 지방대학 우선적 지원에 대한 찬반의견(2013, 2015~2018) 182
〈표 III-37〉 사립대학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2018) 183
〈표 III-38〉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2015~2018) 184
〈표 III-39〉 교육행정의 권한(2017~2018) 187
〈표 III-40〉 시·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2013~2018) 189
〈표 III-41〉 2~3년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1999~2001, 2017~2018) 191
〈표 III-42〉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1~2018) 192
〈표 III-43〉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1999~2001, 2017~2018) 194
〈표 III-44〉 자녀 사교육비 부담 정도(2017~2018) 196
〈표 III-45〉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과제(2018) 198
〈표 III-46〉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2016~2018) 201
〈표 III-47〉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2016~2018) 204
〈표 III-48〉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1999~2001, 2015~2018) 208
〈표 III-49〉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2011~2018) 209
〈표 III-50-1〉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2011~2018) 211
〈표 III-50-2〉 학력차별을 법으로 금지시키는 것에 대한 의견(2018) 212
〈표 III-51〉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2011~2018) 213
〈표 III-52〉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2010, 2015~2018) 215
〈표 III-53〉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2017~2018) 216
〈표 III-54〉 자녀에 대한 경제적 부담 시기(2018) 218
〈표 III-55-1〉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2006~2008, 2010, 2017~2018) 220
〈표 III-55-2〉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2006~2008, 2010, 2017~2018) 221
〈표 III-55-3〉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2006~2008, 2010, 2017~2018) 222
〈표 IV-1〉 KEDI POLL 2018 영역별 정책제언 요약 245
〈표 1-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유·초·중등 교육정책(1순위) 390
〈표 1-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유·초·중등 교육정책(2순위) 393
〈표 1-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유·초·중등 교육정책(1+2순위) 395
〈표 2-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고등·평생·직업 교육정책(1순위) 397
〈표 2-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고등·평생·직업 교육정책(2순위) 399
〈표 2-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고등·평생·직업 교육정책(1+2순위) 401
〈표 3-1〉 초·중·고등학교 전반에 대한 평가 403
〈표 3-2〉 초등학교에 대한 평가 404
〈표 3-3〉 중학교에 대한 평가 405
〈표 3-4〉 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406
〈표 4-1〉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중·고 전반 407
〈표 4-2〉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등학교 408
〈표 4-3〉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중학교 409
〈표 4-4〉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고등학교 410
〈표 5-1〉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초등학교 411
〈표 5-2〉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중학교 412
〈표 5-3〉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고등학교 413
〈표 5-4〉 학교가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대학교 414
〈표 6〉 초·중·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것 415
〈표 7-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중·고 전반 416
〈표 7-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등학교 417
〈표 7-3〉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중학교 418
〈표 7-4〉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고등학교 419
〈표 8-1-1〉 우리나라 교육정책: 일관성 420
〈표 8-1-2〉 우리나라 교육정책: 장기적 비전 421
〈표 8-1-3〉 우리나라 교육정책: 우리나라 여건에의 적합성 422
〈표 8-1-4〉 우리나라 교육정책: 국민여론 반영 423
〈표 8-2〉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우리나라 교육정책 424
〈표 9〉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425
〈표 10-1〉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초·중·고 전반) 426
〈표 10-2〉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초등학교) 427
〈표 10-3〉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중학교) 428
〈표 10-4〉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고등학교) 429
〈표 11〉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430
〈표 12〉 교장 공모 제도 확대에 대한 의견 431
〈표 13〉 학업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2
〈표 14-1〉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초·중·고 전반 433
〈표 14-2〉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초등학교 434
〈표 14-3〉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중학교 435
〈표 14-4〉 학교 생활 스트레스 정도: 고등학교 436
〈표 15-1〉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초·중·고 전반 437
〈표 15-2〉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초등학교 438
〈표 15-3〉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중학교 439
〈표 15-4〉 학생의 인성, 도덕성 수준: 고등학교 440
〈표 16-1〉 학생의 사회성(더불어 사는 능력) 수준: 초·중·고 전반 441
〈표 16-2〉 학생의 사회성(더불어 사는 능력) 수준: 초등학교 442
〈표 16-3〉 학생의 사회성(더불어 사는 능력) 수준: 중학교 443
〈표 16-4〉 학생의 사회성(더불어 사는 능력) 수준: 고등학교 444
〈표 17〉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445
〈표 18〉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446
〈표 19〉 학교 폭력의 완화 여부 447
〈표 20〉 학교 폭력의 원인 448
〈표 21-1〉 초·중·고 전반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49
〈표 21-2〉 초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50
〈표 21-3〉 중학교에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51
〈표 21-4〉 고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49
〈표 22-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453
〈표 22-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455
〈표 22-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457
〈표 23-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459
〈표 23-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461
〈표 23-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463
〈표 24〉 초·중·고 통합학교 도입에 대한 의견 465
〈표 25-1〉 고등학교 교육 정책(고교 무상교육 단계적 실현) 466
〈표 25-2〉 고등학교 교육 정책(고교 학점제 도입) 467
〈표 25-3〉 고등학교 교육 정책(외고·자사고·국제고의 일반고 전환 등 고교체계 개편) 468
〈표 26〉 고교 단계에서 직업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 469
〈표 27〉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연계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 470
〈표 28〉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471
〈표 29〉 대학에서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472
〈표 30〉 교육재정 지원이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학교급 473
〈표 31-1〉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순위) 474
〈표 31-2〉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2순위) 476
〈표 31-3〉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2순위) 478
〈표 32-1〉 초등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 480
〈표 32-2〉 중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 481
〈표 32-3〉 고등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 순위 482
〈표 33〉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재정 축소에 대한 의견 483
〈표 34〉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484
〈표 35-1〉 4년제 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485
〈표 35-2〉 전문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486
〈표 36〉 지방대학 우선지원에 대한 의견 487
〈표 37〉 사립대학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 488
〈표 38〉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 489
〈표 39-1〉 교육 행정 권한: 유·초·중·고 교육정책의 수립 490
〈표 39-2〉 교육 행정 권한: 필수 교육과정의 결정 491
〈표 39-3〉 교육 행정 권한: 학생의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 492
〈표 39-4〉 교육 행정 권한: 학생의 기초학력 성취 보장 493
〈표 40〉 시·도 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 494
〈표 41〉 사교육 변화 정도 495
〈표 42〉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496
〈표 43〉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 497
〈표 44〉 사교육비 부담 정도 498
〈표 45〉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 499
〈표 46-1〉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초등학교 500
〈표 46-2〉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중학교 501
〈표 46-3〉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고등학교 502
〈표 47-1〉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중·고 전반 503
〈표 47-2〉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등학교 504
〈표 47-3〉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중학교 505
〈표 47-4〉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고등학교 506
〈표 48-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중·고 전반 507
〈표 48-2〉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등학교 508
〈표 48-3〉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중학교 509
〈표 48-4〉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고등학교 510
〈표 49〉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존재 정도 511
〈표 50-1〉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512
〈표 50-2〉 학력차별 법적 금지 의견 513
〈표 51〉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514
〈표 52〉 자녀교육의 성공에 대한 관점 515
〈표 53〉 자녀의 장차 생활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516
〈표 54〉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의향 기간 517
〈표 55-1〉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경제적 부의 증대) 518
〈표 55-2〉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위 향상) 519
〈표 55-3〉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심리적인 만족감) 520
[그림 I-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및 할당 추출 47
[그림 I-2] 단계별 표본 추출 과정 47
[그림 II-1] 주요 신문사 교육 현안 및 정책 관련 기사 현황(2017.08~2018.07) 80
[그림 III-1]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초·중등 교육정책(1순위, 2018) 101
[그림 III-2]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초·중등 교육정책(1+2순위, 2018) 101
[그림 III-3]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평생·직업 교육정책(1순위, 2018) 105
[그림 III-4] 현 정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평생·직업 교육정책(1+2순위, 2018) 105
[그림 III-5]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18) 108
[그림 III-6]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06~2018) 108
[그림 III-7]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2018) 111
[그림 III-8]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2018) 115
[그림 III-9] 초·중·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전체, 2006~2010, 2017~2018) 116
[그림 III-10]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전체, 2006~2018) 118
[그림 III-11]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18) 121
[그림 III-12]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평균, 2017~2018) 121
[그림 III-13] 우리나라 교육정책에서 가장 중점으로 두고 추진해야 할 측면(2018) 122
[그림 III-14]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전체 평균, 2011~2018) 124
[그림 III-15]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평균 비교, 2011~2018) 125
[그림 III-16] 초·중·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8) 127
[그림 III-17] 초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8) 128
[그림 III-18] 중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8) 128
[그림 III-19] 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8) 128
[그림 III-20]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전체, 2008~2010, 2015~2018) 129
[그림 III-21] 교장공모제 확대에 대한 의견(2018) 130
[그림 III-22]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체, 2017~2018) 132
[그림 III-23]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전체평균, 2012~2018) 135
[그림 III-24]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정도(평균 비교, 2012~2018) 135
[그림 III-25] 학생의 인성·도덕성 수준(전체 평균, 2012~2018) 137
[그림 III-26] 학생의 인성·도덕성 수준(평균 비교, 2012~2018) 138
[그림 III-27] 학생의 사회성(더불어 사는 능력) 수준(평균 비교, 2018) 140
[그림 III-28]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전체, 2015~2018) 141
[그림 III-29]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8) 142
[그림 III-30] 학교폭력 완화 정도(전체 평균, 2006~2018) 144
[그림 III-31] 학교폭력 완화 정도(평균 비교, 2006~2018) 144
[그림 III-32] 학교폭력의 원인(전체, 2012~2018) 146
[그림 III-33]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전체, 2017~2018) 149
[그림 III-34]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2018) 152
[그림 III-35]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2018) 153
[그림 III-36]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2018) 153
[그림 III-37] 초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8) 156
[그림 III-38] 중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8) 156
[그림 III-39] 고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8) 156
[그림 III-40] 초·중·고 통합학교 도입에 대한 의견(2018) 157
[그림 III-41] 현 정부의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전체, 2017~2018) 160
[그림 III-42] 고교 단계의 직업교육 비중 확대에 대한 의견(전체, 2016~2018) 161
[그림 III-43] 일반고 내에서의 직업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전체, 2016~2018) 162
[그림 III-44]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8) 164
[그림 III-45]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18) 166
[그림 III-46]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전체, 2017~2018) 169
[그림 III-47]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순위, 2016~2018) 171
[그림 III-48]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2순위, 2016~2018) 172
[그림 III-49] 초·중·고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재정 지원해 주어야 할 항목(학교급별, 2018) 174
[그림 III-50]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전체, 2015~2018) 176
[그림 III-51]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18) 178
[그림 III-52]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06~2018) 179
[그림 III-53]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18) 180
[그림 III-54]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15~2018) 181
[그림 III-55] 지방대학 우선 지원에 대한 의견(전체, 2013, 2015~2018) 182
[그림 III-56] 지방대학 우선 지원에 대한 의견(거주지역, 2018) 182
[그림 III-57] 사립대학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2018) 183
[그림 III-58]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전체, 2015~2018) 185
[그림 III-59] 교육행정 권한에 대한 의견(전체, 2015~2018) 188
[그림 III-60] 교육행정 권한에 대한 의견(초·중·고 학부모, 2015~2018) 188
[그림 III-61] 시·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전체, 2013~2018) 189
[그림 III-62] 시·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2018) 190
[그림 III-63]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2017~2018) 191
[그림 III-64]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8) 193
[그림 III-65]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전체, 1999~2001, 2017~2018) 195
[그림 III-66] 자녀의 사교육비 부담 정도(2018) 197
[그림 III-67]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과제(2018) 199
[그림 III-68]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초등학교, 2018) 201
[그림 III-69]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중학교, 2018) 202
[그림 III-70]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고등학교, 2018) 202
[그림 III-71]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전반, 2016~2018) 204
[그림 III-72]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초등학교, 2016~2018) 205
[그림 III-73]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중학교, 2016~2018) 205
[그림 III-74]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고등학교, 2016~2018) 205
[그림 III-75]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전체, 2015~2018) 208
[그림 III-76]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전체, 2011~2018) 210
[그림 III-77]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18) 211
[그림 III-78] 학력차별을 법으로 금지시키는 것에 대한 의견(교육수준, 2018) 212
[그림 III-79]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17) 214
[그림 III-80]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전체, 2010, 2015~2018) 215
[그림 III-81]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전체, 2017~2018) 217
[그림 III-82] 자녀의 대한 경제적 부담 시기(2018) 218
[그림 III-83]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20008, 2010, 2017~2018) 220
[그림 III-84]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20008, 2010, 2017~2018) 221
[그림 III-85]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20008, 2010, 2017~2018)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