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가. 연구의 필요성 29
2. 연구 내용 33
가. 연구 문제 34
나. 세부 연구 내용 35
3. 연구 방법 38
가. 문헌분석 38
나. 전문가 협의회 38
다. 현황조사 39
Ⅱ. 문헌고찰 43
1. 학습자 중심의 학교 공간 조성 관련 문헌분석 43
가. 국내 43
나. 국외 48
2. 학교 공간 재구조화 관련 문헌분석 53
가. 국내 53
나. 국외 57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61
Ⅲ. 교과목별 소요 공간 특성 65
1. 국어과 66
가. 대화형 수업 66
나. 자기주도활동 67
다. 자료정보활용 68
라. 상호협력 69
마. 지역사회연계 69
바. 중요도 분석 70
2. 영어과 71
가. 듣기·말하기 71
나. 자기주도활동 72
다. 자료정보활용 73
라. 창의적 활동 73
마. 읽기·쓰기 74
바. 중요도 분석 75
3. 수학과 76
가. 정보수집활용 76
나. 공학적도구활용 77
다. 자기주도활동 78
라. 수학적 표현 78
마. 협력학습 79
바. 중요도 분석 80
4. 과학과 81
가. 과학적 의사소통 81
나. 정보수집활용 82
다. 교실 밖 수업 82
라. 협력학습 83
마. 조작적 경험 84
바. 중요도 분석 84
5. 사회과 85
가. 정보수집활용 86
나. 사례학습 및 표현 87
다. 다양한 학습법 88
라. 협력학습 88
마. 자기주도활동 89
바. 중요도 분석 89
6. 음악과 90
가. 음악연주 91
나. 음악적 경험 92
다. 언어 및 신체 표현 93
라. 음악제작 93
마. 다양한 정보 접근 기회 94
바. 중요도 분석 94
7. 미술과 95
가. 경험학습 96
나. 재료 및 공구 활용 96
다. 감성 소통 능력 97
라. 지역문화 교류 98
마. 자기주도활동 98
바. 중요도 분석 99
8. 체육과 100
가. 운동의 동기 100
나. 사전학습 경험 101
다. 신체활동 102
라. 자기주도활동 102
마. 스포츠클럽 참여 103
바. 중요도 분석 103
9. 기술·가정·정보과 104
가. 피지컬 컴퓨팅 105
나. 신체 및 주변 환경 정리 106
다. 기술적 문제 해결 107
라. 협력학습 107
마. 음식·소품 제작 108
바. 중요도 분석 108
10. 소결 109
Ⅳ. 시설 현황 분석 115
1. 초등학교(A-전면) 115
가. 학교 개요 115
나. 시설 배치 현황 117
다. 공간구성 및 활용현황 121
2. 초등학교(A-부분) 135
가. 학교 개요 135
나. 시설 배치 현황 136
다. 공간구성 및 활용현황 138
3. 중학교(B-전면) 144
가. 학교 개요 144
나. 시설 배치 현황 145
다. 공간구성 및 활용현황 151
4. 중학교(B-부분) 170
가. 학교 개요 170
나. 시설 배치 현황 171
다. 공간구성 및 활용현황 175
5. 고등학교(C-전면) 193
가. 학교 개요 193
나. 시설 배치 현황 194
다. 공간구성 및 활용현황 198
6. 고등학교(C-부분) 209
가. 학교 개요 209
나. 시설 배치 현황 210
다. 공간구성 및 활용현황 214
Ⅴ. 학습자 중심의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229
1. 블랜디드 클래스룸(BLENDED CLASSROOM) 229
가. 초등학교 급 229
나. 중·고등학교 급 231
2. 러닝센터(LEARNING CENTER) 233
가. 초등학교 급 234
나. 중·고등학교 급 236
3. 메이커 룸(MAKER ROOM) 238
가. 초등학교 급 239
나. 중·고등학교 급 240
4. 스팀룸(STEAM ROOM) 242
가. 초등학교 급 243
나. 중학교 급 245
다. 고등학교 급 247
5. 멀티미디어 아트 룸(MULTIMEDIA ART ROOM) 248
가. 초등학교 급 249
나. 중·고등학교 급 251
6. 멀티미디어 뮤직 룸(MULTIMEDIA MUSIC ROOM) 252
가. 초등학교 급 253
나. 중·고등학교 급 254
7. 퍼포먼스 룸(PERFORMANCE ROOM) 256
가. 초등학교 급 256
나. 중·고등학교 급 258
8. 리빙 스튜디오(LIVING STUDIO) 259
가. 초등학교 급 260
나. 중·고등학교 급 262
9. 소결 263
Ⅵ. 정책적 제언 269
1. 「실 단위 예신투입 구조」를 통한 학교시설 재구조화 예산 확보 효율화 269
2.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을 연계하는 「학교 공간 퍼실리데이터」 교육·앙성 270
3.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디자인」 도입·활성화 271
4. 「학교시설 재구조화 매뉴얼」 개발·보급 272
참고문헌 273
Abstract 279
판권기 287
[뒷표지] 288
〈표 Ⅱ-1〉 평면계획 방안 47
〈표 Ⅱ-2〉 주요 공간별 재구조화 방안 54
〈표 Ⅱ-3〉 일반교실의 재구조화 방안 56
〈표 Ⅱ-4〉 핵심 학습 공간 및 보조 공간과 인접한 공간 간의 최소 STC 59
〈표 Ⅲ-1〉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대화형 수업) 67
〈표 Ⅲ-2〉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기주도활동) 68
〈표 Ⅲ-3〉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료정보활용) 68
〈표 Ⅲ-4〉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상호협력) 69
〈표 Ⅲ-5〉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지역사회연계) 70
〈표 Ⅲ-6〉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듣기·말하기) 72
〈표 Ⅲ-7〉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기주도활동) 72
〈표 Ⅲ-8〉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료정보활용) 73
〈표 Ⅲ-9〉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창의적 활동) 74
〈표 Ⅲ-10〉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읽기·쓰기) 74
〈표 Ⅲ-11〉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정보수집활용) 77
〈표 Ⅲ-12〉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공학적도구활용) 77
〈표 Ⅲ-13〉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기주도활동) 78
〈표 Ⅲ-14〉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수학적 표현) 79
〈표 Ⅲ-15〉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협력학습) 79
〈표 Ⅲ-16〉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과학적 의사소통) 82
〈표 Ⅲ-17〉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정보수집활용) 82
〈표 Ⅲ-18〉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교실 밖 수업) 83
〈표 Ⅲ-19〉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협력학습) 84
〈표 Ⅲ-20〉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조작적 경험) 84
〈표 Ⅲ-21〉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정보수집활용) 87
〈표 Ⅲ-22〉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사례학습 및 표현) 87
〈표 Ⅲ-23〉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다양한 학습법) 88
〈표 Ⅲ-24〉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협력학습) 89
〈표 Ⅲ-25〉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기주도활동) 89
〈표 Ⅲ-26〉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음악 연주) 92
〈표 Ⅲ-27〉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음악적 경험) 92
〈표 Ⅲ-28〉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언어 및 신체 표현) 93
〈표 Ⅲ-29〉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음악제작) 94
〈표 Ⅲ-30〉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다양한 정보 접근 기회) 94
〈표 Ⅲ-31〉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경험학습) 96
〈표 Ⅲ-32〉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재료 및 공구 활용) 97
〈표 Ⅲ-33〉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감성 소통 능력) 97
〈표 Ⅲ-34〉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지역문화 교류) 98
〈표 Ⅲ-35〉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기주도활동) 99
〈표 Ⅲ-36〉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운동의 동기) 101
〈표 Ⅲ-37〉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사전학습 경험) 101
〈표 Ⅲ-38〉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신체활동) 102
〈표 Ⅲ-39〉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자기주도활동) 103
〈표 Ⅲ-40〉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피지컬 컴퓨팅) 106
〈표 Ⅲ-41〉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신체 및 주변 환경 관리) 106
〈표 Ⅲ-42〉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기술적 문제 해결) 107
〈표 Ⅲ-43〉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협력학습) 108
〈표 Ⅲ-44〉 주요 학습활동 및 연계 공간 특성(음식·소품 제작) 108
〈표 Ⅳ-1〉 초등학교(A-전면) 개요 116
〈표 Ⅳ-2〉 초등학교(A-전면) 교직원 현황(2018년) 117
〈표 Ⅳ-3〉 초등학교(A-전면) 학년별 학생 수 현황(2018년) 117
〈표 Ⅳ-4〉 초등학교(A-전면) 보유시설현황 118
〈표 Ⅳ-5〉 초등학교(A-부분) 개요 135
〈표 Ⅳ-6〉 초등학교(A-부분) 교직원 현황(2018년) 136
〈표 Ⅳ-7〉 초등학교(A-부분) 학년별 학생 수 현황(2018년) 136
〈표 Ⅳ-8〉 초등학교(A-부분) 보유시설현황 137
〈표 Ⅳ-9〉 중학교(B-전면) 개요 144
〈표 Ⅳ-10〉 중학교(B-전면) 교직원 현황(2018년) 145
〈표 Ⅳ-11〉 중학교(B-전면) 학년별 학생 수 현황(2018년) 145
〈표 Ⅳ-12〉 중학교(B-전면) 보유시설현황 147
〈표 Ⅳ-13〉 중학교(B-부분) 개요 170
〈표 Ⅳ-14〉 중학교(B-부분) 교직원 현황(2018년) 171
〈표 Ⅳ-15〉 중학교(B-부분) 학년별 학생 수 현황(2018년) 171
〈표 Ⅳ-16〉 중학교(B-부분) 보유시설현황 172
〈표 Ⅳ-17〉 고등학교(C-전면) 개요 193
〈표 Ⅳ-18〉 고등학교(C-전면) 교직원 현황(2018년) 194
〈표 Ⅳ-19〉 고등학교(C-전면) 학년별 학생 수 현황(2018년) 194
〈표 Ⅳ-20〉 고등학교(C-전면) 보유시설현황 195
〈표 Ⅳ-21〉 고등학교(C-부분) 개요 209
〈표 Ⅳ-22〉 고등학교(C-부분) 교직원 현황(2018년) 210
〈표 Ⅳ-23〉 고등학교(C-부분) 학년별 학생 수 현황(2018년) 210
〈표 Ⅳ-24〉 고등학교(C-부분) 보유시설현황 211
〈표 Ⅴ-1〉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블렌디드 클래스룸, 초등) 231
〈표 Ⅴ-2〉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블렌디드 클래스룸, 중·고등) 232
〈표 Ⅴ-3〉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러닝센터, 초등) 235
〈표 Ⅴ-4〉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러닝센터, 중·고등) 237
〈표 Ⅴ-5〉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메이커 룸, 초등) 240
〈표 Ⅴ-6〉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메이커 룸, 중·고등) 241
〈표 Ⅴ-7〉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스팀 룸, 초등) 244
〈표 Ⅴ-8〉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스팀 룸, 중학교 급) 246
〈표 Ⅴ-9〉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스팀 룸, 고등학교 급) 248
〈표 Ⅴ-10〉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멀티미디어 아트 룸, 초등) 250
〈표 Ⅴ-11〉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멀티미디어 아트 룸, 중·고등) 252
〈표 Ⅴ-12〉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멀티미디어 뮤직 룸, 초등) 254
〈표 Ⅴ-13〉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멀티미디어 뮤직 룸, 중·고등) 255
〈표 Ⅴ-14〉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퍼포먼스 룸, 초등) 257
〈표 Ⅴ-15〉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퍼포먼스 룸, 중·고등) 259
〈표 Ⅴ-16〉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리빙 스튜디오, 초등) 261
〈표 Ⅴ-17〉 소요 공간 특성 및 연계 성취기준(리빙 스튜디오, 중·고등) 263
[그림 Ⅰ-1] 사업 추진 프로세스 31
[그림 Ⅰ-2] 디자인과 교육성과의 인과 관계 32
[그림 Ⅰ-3] 재구조화 따른 정량적 교육효과 분석 결과 32
[그림 Ⅰ-4] 연차별 연구 핵심 주제 및 내용 34
[그림 Ⅰ-5] 연구 프로세스 37
[그림 Ⅱ-1] 미래학교 공간구성(안) 44
[그림 Ⅱ-2] 미래학교 공간조성 모형(안) 45
[그림 Ⅱ-3] 미래 학교교육에 적함한 공간배치유형 분석결과 45
[그림 Ⅱ-4] 교내 도서관(도서실)의 수평적 위치 분석결과 45
[그림 Ⅱ-5] 미래 학교교육에서 가장 시급한 공간 분석결과 46
[그림 Ⅱ-6] 교실 사이 열린(공공) 공간에 기대하는 활동 46
[그림 Ⅱ-7] 미래학교 공간의 구성 요소 및 세부 공간 47
[그림 Ⅱ-8] 러닝 스튜디오 모형 제시안 48
[그림 Ⅱ-9] Fisher(2005)의 연구흐름도 49
[그림 Ⅱ-10] 학습공간유형 49
[그림 Ⅱ-11] 호주 Reece 고등학교 설계사례 50
[그림 Ⅱ-12] 블랜디드 러닝 학습 공간 구성도 51
[그림 Ⅱ-13] 프로젝트 룸 모형 51
[그림 Ⅱ-14] 학습활동의 20가지 유형 52
[그림 Ⅱ-15] 20가지 학습활동을 고려한 설계 사례 53
[그림 Ⅱ-16] 서울미래학교 리모델링 방향 54
[그림 Ⅱ-17] 재구조화 목표의 세부방항과 공간의 주요 성향 55
[그림 Ⅱ-18] 일반교실 재구조화 방안 57
[그림 Ⅱ-19] 미국 신시내티 공립학교 교육위원회 구성 및 주체 58
[그림 Ⅱ-20] 도서관과 5개의 교실 60
[그림 Ⅱ-2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도출 61
[그림 Ⅲ-1] 2015 교육과정 및 학습활동 분석 방법 및 절차 65
[그림 Ⅲ-2] 국어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70
[그림 Ⅲ-3] 영어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75
[그림 Ⅲ-4] 수학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80
[그림 Ⅲ-5] 과학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85
[그림 Ⅲ-6] 사회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90
[그림 Ⅲ-7] 음악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95
[그림 Ⅲ-8] 미술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99
[그림 Ⅲ-9] 체육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104
[그림 Ⅲ-10] 기술·가정·정보과 주요 학습활동유형 및 소요 시설 특성 109
[그림 Ⅳ-1] 초등학교(A-전면) 건물 배치도 118
[그림 Ⅳ-2] 1층 평면도(변경 전) 119
[그림 Ⅳ-3] 1층 평면도(변경 후) 119
[그림 Ⅳ-4] 2층 평면도(변경 전) 120
[그림 Ⅳ-5] 2층 평면도(변경 후) 120
[그림 Ⅳ-6] 3층 평면도(변경 전) 121
[그림 Ⅳ-7] 3층 평면도(변경 후) 121
[그림 Ⅳ-8] 일반교실 후면 사물함 및 게시판 122
[그림 Ⅳ-9] 일반교실 복도 쪽 측면 수납공간 122
[그림 Ⅳ-10] 과학실 내부 6인용 테이블 및 개수대 123
[그림 Ⅳ-11] 과학실 외부 복도 수납 및 전시 공간 123
[그림 Ⅳ-12] 관현악실 내부 123
[그림 Ⅳ-13] 관현익실 후면 수납공간 123
[그림 Ⅳ-14] IT능력개발실 내부 124
[그림 Ⅳ-15] IT능력개발실 전면 롤스크린 124
[그림 Ⅳ-16] 미술전담실 내부 125
[그림 Ⅳ-17] 미술전담실 내부 개수대 125
[그림 Ⅳ-18] 실습실 전면 126
[그림 Ⅳ-19] 실습실 수납장과 스툴 126
[그림 Ⅳ-20] 상황별 말하기 연습 지원 공간 127
[그림 Ⅳ-21] 음식 주문 회화 연습을 위한 메뉴판 127
[그림 Ⅳ-22] 모둠별 학습을 위한 자리 배치 127
[그림 Ⅳ-23] 단어 카드 및 결과물 부착 타공판 127
[그림 Ⅳ-24] 실내체육관(호연관) 내부 128
[그림 Ⅳ-25] 소강당 내부 피아노 129
[그림 Ⅳ-26] 소강당 내부 129
[그림 Ⅳ-27] 소강당에 비치된 야외용 의자 129
[그림 Ⅳ-28] 프로젝터, 롤스크린, 컴퓨터 129
[그림 Ⅳ-29] 도서관 내부 낮은 높이의 책꽂이 130
[그림 Ⅳ-30] 독서 및 소그룹 활동 공간 130
[그림 Ⅳ-31] 도서관 중앙 다양한 형태의 소파 130
[그림 Ⅳ-32] 개인 및 소그룹 상담실 131
[그림 Ⅳ-33] 소파와 게시보드 131
[그림 Ⅳ-34] 좌식형 활동 공간 132
[그림 Ⅳ-35] 2단 책꽂이, 모니터, 삼각대 132
[그림 Ⅳ-36] 연구실 전면 132
[그림 Ⅳ-37] 연구실 후면 개수대 132
[그림 Ⅳ-38] 연구실 후면 개인 컴퓨터 및 복사기 133
[그림 Ⅳ-39] 일정표 및 공지사항 게시 보드 133
[그림 Ⅳ-40] 교실 앞 복도 신발장(기존) 133
[그림 Ⅳ-41] 학교 현관 개인 신발장(현재) 133
[그림 Ⅳ-42] 계단 옆 게시판 134
[그림 Ⅳ-43] 복도 상부 학습결과물 전시 134
[그림 Ⅳ-44] 4층 평면도(변경 전) 138
[그림 Ⅳ-45] 4층 평면도(변경 후) 138
[그림 Ⅳ-46] 일반교실 전면 139
[그림 Ⅳ-47] 일반교실 책상 배치 139
[그림 Ⅳ-48] 교실 후면 자석 게시판 및 수납공간 139
[그림 Ⅳ-49] 교실 후면 소공간 139
[그림 Ⅳ-50] 교실 측면 수납공간 140
[그림 Ⅳ-51] 교실 바닥 사방치기 놀이 선 140
[그림 Ⅳ-52] 복도 쪽으로 창이 나 있는 사물함 내부 140
[그림 Ⅳ-53] 복도 쪽에서 바라본 사물함 내부 작품 140
[그림 Ⅳ-54] 창문 안쪽에 덧댄 타공 전시판 141
[그림 Ⅳ-55] 하부 옷걸이 및 상부 수납장 141
[그림 Ⅳ-56] 교실 내 분리수거함 및 시각적 소통이 가능한 교실 뒷문 141
[그림 Ⅳ-57] 색으로 구분한 교실과 수납형 벤치 142
[그림 Ⅳ-58] 벽면 부착 나무 조형물 142
[그림 Ⅳ-59] 복도 하부 사진 전시물 143
[그림 Ⅳ-60] 복도 상부 조형 전시물 143
[그림 Ⅳ-61] 중학교(B 전면) 건물 배치도 146
[그림 Ⅳ-62] 중학교(B 전면) 중앙정원 146
[그림 Ⅳ-63] 1층 평면도(변경 전) 147
[그림 Ⅳ-64] 1층 평면도(변경 후) 147
[그림 Ⅳ-65] 2층 평면도(변경 전) 149
[그림 Ⅳ-66] 2층 평면도(변경 후) 149
[그림 Ⅳ-67] 3층 평면도(변경 전) 150
[그림 Ⅳ-68] 3층 평면도(변경 후) 150
[그림 Ⅳ-69] 4층 평면도(변경 전) 151
[그림 Ⅳ-70] 4층 평면도(변경 후) 151
[그림 Ⅳ-71] 바닥를 활용한 학습활동(과학실) 152
[그림 Ⅳ-72] 프로젝터를 통한 주제 제시(국어실) 152
[그림 Ⅳ-73] 벽면 전시·판서 공간(자석, 화이트보드) 152
[그림 Ⅳ-74] 창대석 하부에 조성한 책꽂이 152
[그림 Ⅳ-75] 과학실 전면 교구 및 기자재 153
[그림 Ⅳ-76] 과학실 후면 판서 및 전시 공간 153
[그림 Ⅳ-77] 과학 학습활동 및 교구 활용 154
[그림 Ⅳ-78] 과학준비실 154
[그림 Ⅳ-79] 음악실의 차광·차음문과 계단식 스테이지 154
[그림 Ⅳ-80] 음악실과 연계된 참관실 내부 155
[그림 Ⅳ-81] 기존 컴퓨터실 156
[그림 Ⅳ-82] 현재 원헝 컴퓨터실(누리방) 156
[그림 Ⅳ-83] 유리 자식장으로 구분된 수업공간과 보관공간, 복도 창틀을 활용한 지류작품 전시 157
[그림 Ⅳ-84] 기존 기술·가정실 157
[그림 Ⅳ-85] 3D 프린터기 사용이 가능하며 가사실과 분리된 현재의 기술실(공방) 158
[그림 Ⅳ-86] 전면 거울이 설치된 소극장 내부 159
[그림 Ⅳ-87] 국어 모둠 수업 159
[그림 Ⅳ-88] 뮤지걸 발표회 159
[그림 Ⅳ-89] 자석 부착 가능한 소극장 외부 벽면 159
[그림 Ⅳ-90] 2층 흠베이스(인성마루) 160
[그림 Ⅳ-91] 3층 홀베이스(상상마루) 160
[그림 Ⅳ-92] 4층 홀베이스(사랑마루) 160
[그림 Ⅳ-93] 사랑마루와 연계된 정보방 160
[그림 Ⅳ-94] 정보방과 연계된 4층 사랑마루 161
[그림 Ⅳ-95] 접이식 유리문으로 구분된 복도 161
[그림 Ⅳ-96] 나눔방 161
[그림 Ⅳ-97] 나눔방과 마주한 인성마루 161
[그림 Ⅳ-98] 온돌방 내부 162
[그림 Ⅳ-99] 온돌방 전면의 거울 벽 162
[그림 Ⅳ-100] 체육활동 163
[그림 Ⅳ-101] 발표회 163
[그림 Ⅳ-102] 외부 기구 보관함 163
[그림 Ⅳ-103] 도서실 내부 163
[그림 Ⅳ-104] 세미나실에 설치된 판서 가능(화이트보드)한 무빙월, 수납공간 164
[그림 Ⅳ-105] 테크센터 내·외부 및 테블릿 충전보관함 165
[그림 Ⅳ-106] 사랑방 출입구 및 내부 환경 166
[그림 Ⅳ-107] 동아리방 출입구 및 내부 환경 166
[그림 Ⅳ-108] 간이식 탈의커튼이 설치된 옷방 167
[그림 Ⅳ-109] 1층 다목적홀(레고월) 168
[그림 Ⅳ-110] 1층 다목적홀(모니터월) 168
[그림 Ⅳ-111] 상장보관함으로 사용되던 기존 공간 169
[그림 Ⅳ-112] 터치모니터 방식의 전자앨범 169
[그림 Ⅳ-113] 3층 복도(타공판 설치를 통한 수업걸과물 부착 및 게시) 169
[그림 Ⅳ-114] 도서실 앞 복도 169
[그림 Ⅳ-115] 정보 알림 모니터 169
[그림 Ⅳ-116] 중학교(B-부분) 건물 배치도 172
[그림 Ⅳ-117] 1층 평면도(변경 전) 173
[그림 Ⅳ-118] 1층 펑면도(변경 후) 173
[그림 Ⅳ-119] 2층 펑면도(변경 전) 174
[그림 Ⅳ-120] 2층 평면도(변경 후) 174
[그림 Ⅳ-121] 3층 평면도(변경 전) 174
[그림 Ⅳ-122] 3층 평면도(변경 후) 174
[그림 Ⅳ-123] 4층 평면도(변경 전) 175
[그림 Ⅳ-124] 4층 평면도(변경 후) 175
[그림 Ⅳ-125] 일반교실 내부 전면(변경 전) 176
[그림 Ⅳ-126] 일반교실 내부 전면(변경 후) 176
[그림 Ⅳ-127] 일반교실 내부 후면(변경 전) 176
[그림 Ⅳ-128] 일반교실 내부 후면(변경 후) 176
[그림 Ⅳ-129] 4인용 테이블이 비치되어 있는 과학실 177
[그림 Ⅳ-130] 과학실 전면 177
[그림 Ⅳ-131] 과학준비실 내부의 유리문 수납장 178
[그림 Ⅳ-132] 유해물질 보관 시약장 178
[그림 Ⅳ-133] 음악실 시청각실(방음문) 178
[그림 Ⅳ-134] 음악실 시청각실 내부 178
[그림 Ⅳ-135] 컴퓨터실 179
[그림 Ⅳ-136] 컴퓨터실 전면 롤 스크린 179
[그림 Ⅳ-137] 미술실 내부 공간 180
[그림 Ⅳ-138] 미술실 전면 테이블 180
[그림 Ⅳ-139] 학습결과물을 올려놀은 창대석 및 측면 180
[그림 Ⅳ-140] 이젤 등 미술 교구를 보관하고 있는 후면 180
[그림 Ⅳ-141] 기술실 책상 181
[그림 Ⅳ-142] 기술실 후면 개수대 및 수납공간 181
[그림 Ⅳ-143]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조리대 182
[그림 Ⅳ-144] 가스오븐레인지와 개수대 병렬 배치 182
[그림 Ⅳ-145] 가정준비실 내부 182
[그림 Ⅳ-146] 가정준비실 수납함 182
[그림 Ⅳ-147] 영어교과실 내부 183
[그림 Ⅳ-148] 영어교과실 화이트보드 및 하단 수납함 183
[그림 Ⅳ-149] 동아리활동실(1) 내부 전면거울 184
[그림 Ⅳ-150] 동아리활동실(1) 후면 수납공간 184
[그림 Ⅳ-151] 좌식 동아리활동실(2) 184
[그림 Ⅳ-152] 실내체육관 내부(다목적실) 185
[그림 Ⅳ-153] 응원 포스터 작품 전시 185
[그림 Ⅳ-154] 모둠별 활동 지원 공간 185
[그림 Ⅳ-155] 편안한 독서활동이 가능한 도서관 소파 185
[그림 Ⅳ-156] 교과협의회실 내부 186
[그림 Ⅳ-157] 학생들의 피켓 제작 활동 186
[그림 Ⅳ-158] 학습상담 공간 내부 187
[그림 Ⅳ-159] Wee 클래스 내부 188
[그림 Ⅳ-160] 이동식 화이트보드와 학습결과물 게시 188
[그림 Ⅳ-161] 개인상담 공간 부스 188
[그림 Ⅳ-162] 개인상담 공간 내부 188
[그림 Ⅳ-163] 식생활교육관 내부 189
[그림 Ⅳ-164] 물 컵 소독기와 식수대 189
[그림 Ⅳ-165] 1층 로비와 쿠션을 덧댄 기둥 189
[그림 Ⅳ-166] 본관과 식당 연결 공간 189
[그림 Ⅳ-167] 교사 내 복도(이전) 190
[그림 Ⅳ-168] 교사 내 복도(이후) 190
[그림 Ⅳ-169] 창대석 하부 신발장 및 수납함 190
[그림 Ⅳ-170] 복도 개수대 190
[그림 Ⅳ-171] 밝은 색상과 학생들을 위한 문구 191
[그림 Ⅳ-172] 1층과 2층 시이 자투리 공간 활용 191
[그림 Ⅳ-173] 계단실(이전) 191
[그림 Ⅳ-174] 계단실 안전장치 설치(이후) 191
[그림 Ⅳ-175] 칠판형태의 게시판 192
[그림 Ⅳ-176] 투명 플라스퇴 덮개 부착형 게시판 192
[그림 Ⅳ-177] 핀 고정이 용이한 나무합판 게시판 192
[그림 Ⅳ-178] 공유 공간으로서의 게시판과 벤치 192
[그림 Ⅳ-179] 1층 평면도(변경 전) 196
[그림 Ⅳ-180] 1층 평면도(변경 후) 196
[그림 Ⅳ-181] 2층 평면도(변경 전) 196
[그림 Ⅳ-182] 2층 평면도(변경 후) 196
[그림 Ⅳ-183] 3층 평면도(변경 전) 197
[그림 Ⅳ-184] 3층 평면도(변경 후) 197
[그림 Ⅳ-185] 4층 평면도(변경 전) 197
[그림 Ⅳ-186] 4층 평면도(변경 후) 197
[그림 Ⅳ-187] 일반교실 내부 책상 배치 198
[그림 Ⅳ-188] 과학실 내부 199
[그림 Ⅳ-189] 과학실과 연계된 과학준비실 199
[그림 Ⅳ-190] 응급 샤워 공간 199
[그림 Ⅳ-191] 음악실 내부 200
[그림 Ⅳ-192] 연습실 내부 200
[그림 Ⅳ-193] 미술실 내부 201
[그림 Ⅳ-194] 40단 지류 건조대 201
[그림 Ⅳ-195] 미술실과 연계된 미술준비실 201
[그림 Ⅳ-196] Maker space 내부 202
[그림 Ⅳ-197] Maker space 내부 다양한 작업 도구 202
[그림 Ⅳ-198] 드라마실 전면 203
[그림 Ⅳ-199] 드라마실 후면 전신거울 203
[그림 Ⅳ-200] 드라미실 측면 좌석 및 관련 도서 204
[그림 Ⅳ-201] 드라미실 내 소품 보관 공간 204
[그림 Ⅳ-202] Performing arts center 내부 204
[그림 Ⅳ-203] Performing arts center 방송실 204
[그림 Ⅳ-204] 실내체육관 내부 205
[그림 Ⅳ-205] 도서관 내부 독서 공간 206
[그림 Ⅳ-206] 자료 검색대 206
[그림 Ⅳ-207] 도서관 후면 학습 공간 206
[그림 Ⅳ-208] 도서관 측면 책꽂이 및 소파 206
[그림 Ⅳ-209] 회의실 내부 207
[그림 Ⅳ-210] 식당 내부 좌석 배치 207
[그림 Ⅳ-211] 배식대 207
[그림 Ⅳ-212] 철제 2단 사물함 및 정수기 208
[그림 Ⅳ-213] 붙박이형 사물함 208
[그림 Ⅳ-214] 복도 창가 개인 노트북 작업 공간 208
[그림 Ⅳ-215] 소그룹 회의 공간 및 공용 복합기 208
[그림 Ⅳ-216] 1층 평면도(변경 전) 212
[그림 Ⅳ-217] 1층 평면도(변경 후) 212
[그림 Ⅳ-218] 2층 평면도(변경 전) 212
[그림 Ⅳ-219] 2층 평면도(변경 후) 212
[그림 Ⅳ-220] 3층 평면도(변경 전) 213
[그림 Ⅳ-221] 3층 펑먼도(변경 후) 213
[그림 Ⅳ-222] 4층 평면도(변경 전) 213
[그림 Ⅳ-223] 4층 평면도(변경 후) 213
[그림 Ⅳ-224] 지하 1층 평면도(변경 후) 214
[그림 Ⅳ-225] 일반교실 전면 215
[그림 Ⅳ-226] 일반교실 후면 215
[그림 Ⅳ-227] 과학실 전면 216
[그림 Ⅳ-228] 과학실 좌측 측면 및 후면 216
[그림 Ⅳ-229] 실험준비실 216
[그림 Ⅳ-230] 음악실 전면 및 상부 콘센트 217
[그림 Ⅳ-231] 음악실 후면 보관 공간 217
[그림 Ⅳ-232] 조리실 내부 218
[그림 Ⅳ-233] 조리실 전면 이론 학습 공간 218
[그림 Ⅳ-234] 공부방(지습실) 내부 218
[그림 Ⅳ-235] 2층 구조로 설계된 공부방(자습실) 218
[그림 Ⅳ-236] 2층 휴게 공간 소파 및 야외 테라스 219
[그림 Ⅳ-237] 인터넷 강의실 내부 220
[그림 Ⅳ-238] 실내체육관 내부 220
[그림 Ⅳ-239] 도서실 내부 221
[그림 Ⅳ-240] 독서 및 수업 공간 221
[그림 Ⅳ-241] 디지털 자료 검색대 221
[그림 Ⅳ-242] 도서관 입구 복도 221
[그림 Ⅳ-243] 학습상담실 내부 222
[그림 Ⅳ-244] 그룹 토의실 입구 유리 회전문 222
[그림 Ⅳ-245] 그룹 토의실 내부 222
[그림 Ⅳ-246] 식당 내부 223
[그림 Ⅳ-247] 식당 복도(정수기, 물 컵 소독기, 대형모니터) 223
[그림 Ⅳ-248] 대형 강의실 전면 224
[그림 Ⅳ-249] 대형 강의실 후면 224
[그림 Ⅳ-250] 학생 휴게 공간(피아노 연주 공간 '델라스망') 224
[그림 Ⅳ-251] 학생 휴게 공간(좌식 온돌) 225
[그림 Ⅳ-252] 학생 휴게 공간(소그룹 테이블) 225
[그림 Ⅳ-253] 학생 휴게 공간(공연장) 226
[그림 Ⅳ-254] 학생 휴게 공간(야외 테라스) 226
[그림 Ⅳ-255] 교내 복도 226
[그림 Ⅳ-256] 교내 복도 벽면 전시 공간 226
[그림 Ⅴ-1] 초등학교 급의 블렌디드 클래스룸(BLENDED CLASSROOM) 230
[그림 Ⅴ-2] 중고등학교 급의 블렌디드 클래스룸(BLENDED CLASSROOM) 232
[그림 Ⅴ 3] 초등학교 급의 러닝센터(LEARNING CENTER) 235
[그림 Ⅴ-4] 중·고등학교 급의 러닝센터(LEARNING CENTER) 237
[그림 Ⅴ-5] 초등학교 급의 메이커 룸(MAKER ROOM) 239
[그림 Ⅴ-6] 중·고등학교 급의 메이커 룸(MAKER ROOM) 241
[그림 Ⅴ-7] 초등학교 급의 스팀 룸(STEAM ROOM) 244
[그림 Ⅴ-8] 중학교 급의 스팀 룸(STEAM ROOM) 246
[그림 Ⅴ-9] 고등학교 급의 스팀 룸(STEAM ROOM) 247
[그림 Ⅴ-10] 초등학교 급의 멀티미디어 아트 룸(MULTIMEDIA ART ROOM) 250
[그림 Ⅴ-11] 중·고등학교 급의 멀티미디어 아트 룸(MULTIMEDIA ART ROOM) 251
[그림 Ⅴ-12] 초등학교 급의 멀티미디어 뮤직 룸(MULTIMEDIA MUSIC ROOM) 253
[그림 Ⅴ-13] 중·고등학교 급의 멀티미디어 뮤직 룸(MULTIMEDIA MUSIC ROOM) 255
[그림 Ⅴ-14] 초등학교 급의 퍼포먼스 룸(PERFORMANCE ROOM) 257
[그림 Ⅴ-15] 중고등학교 급의 퍼포먼스 룸(PERFORMANCE ROOM) 258
[그림 Ⅴ-16] 초등학교 급의 리빙 스튜디오(LIVING STUDIO) 261
[그림 Ⅴ-17] 중·고등학교 급의 리빙 스튜디오(LIVING STUDIO) 262
[그림 Ⅵ-1] 예산투입구조 개선 개념도 270
[그림 Ⅵ-2] 「학교 공간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운영 모델 271
[그림 Ⅵ-3] 사용자 참여디자인 사례 272
[그림 Ⅵ-4] 매뉴얼 구성요소 예시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