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나. 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5
2. 연구 내용 및 범위 25
가. 통합사회·통합과학 선도 교원 연수의 프로그램 및 결과물 분석 27
나. 통합사회·통합과학 선도 교원 연수의 연수 체제적 특징 분석 28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원의 수업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체제 개선 방안 제안 29
3. 연구 방법 및 절차 29
가. 문헌 연구 29
나. 사례 분석 30
다. 심층 면접 30
II. 이론적 배경 31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교실 수업 혁신 31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31
나. 교실 수업 혁신의 필요성과 흐름 33
2. 교사의 교과 교육 및 수업 전문성 36
3. 해외 현장 교원 연수 운영 체제 조사 38
가. 영국 38
나. 미국 40
다. 핀란드 42
라. 캐나다(알버타 주) 43
4. 현장 교원의 연수 강사 양성 방안 46
5.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선도교원 연수 운영 48
III. 통합사회 현장교원 연수 분석 55
1. 통합사회 현장교원 연수 체제의 특징 분석 55
가. 연수 프로그램 개관 55
나.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56
다. 연수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과 진행 64
라. 연수 프로그램과 운영 방법의 특징 74
2. 통합사회 현장교원 연수 참여 교사의 학습 경험 분석 82
가. 개관 82
나. 성취기준 선택 현황 분석 88
다. 성취기준 재구성 양상 분석 94
라. 성취기준 재구성 모델 사례 분석 113
3. 통합사회 현장교원 연수 성과 및 개선 방안 분석 134
가. 2017 연수 참여 교사 대상 설문 조사 결과 134
나. 2017 통합사회 연수 강사 및 참여 교사 집단 면접 분석 145
IV. 통합과학 현장교원 연수 분석 171
1. 통합과학 현장교원 연수 체제의 특징 분석 171
가. 연수 프로그램 개관 171
나.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172
다.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 프로그램 구성과 진행 - 2017년도 최종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78
라. 연수 프로그램과 운영 방법의 특징 184
2. 통합과학 현장교원 연수 참여 교사의 학습 경험 분석 187
가. 개관 187
나. 성취기준 선택 현황 분석 190
다. 성취기준 재구성 양상 분석 191
라. 성취기준 재구성 모델 사례 분석 207
3. 통합과학 현장교원 연수 성과 및 개선 방안 분석 221
가. 심층 면담 개관 221
나. 심층면담을 통한 통합과학 연수 성과 및 개선 방안 분석 222
V. 결론 및 제언 240
1. 요약 및 결론 240
2. 제언 249
가. 실행 주체에 따른 연수 실행 방안 249
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254
판권기 263
〈표II-1-1〉 2017년도 고등학교 국어과 선도교원 연수 프로그램 50
〈표II-1-2〉 2017년도 고등학교 수학과 선도교원 연수 프로그램 51
〈표II-1-3〉 2016년도 중학교 체육과 선도교원 연수 프로그램 53
〈표III-1-1〉 2016년도 통합사회 연수 프로그램 58
〈표III-1-2〉 2017년도 통합사회 연수 프로그램 64
〈표III-1-3〉 수업 방법 익히기 안내표 67
〈표III-1-4〉 하계 연수와 통계 연수의 변화 사례 비교표 75
〈표III-2-1〉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17) 일정 82
〈표III-2-2〉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 핵심개념 별 분임수 88
〈표III-2-3〉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성취기준 선택 결과 89
〈표III-2-4〉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성취기준 선택의 최다 빈도 92
〈표III-2-5〉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성취기준 선택의 최저 빈도 94
〈표III-2-6〉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별 핵심질문 95
〈표III-2-7〉 핵심개념 정의 성취기준 선택 결과 97
〈표III-2-8〉 통합사회 연수의 소재적 핵심질문 재구성 양상 98
〈표III-2-9〉 통합사회 수업설계안에 나타난 수업 방법 빈도 조사 108
〈표III-2-10〉 2015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 교과 역량과 개념 110
〈표III-2-11〉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하계 연수 수업설계안의 평균 역량 개수 111
〈표III-2-13〉 통합사회 수업설계안에 등장한 역량의 빈도 111
〈표III-2-14〉 통합사회 수업설계안에 나타난 연수 교사 개발 교과 역량 113
〈표III-2-15〉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분석 범주 114
〈표III-2-16〉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목표 영역 통합 115
〈표III-2-17〉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주제 및 목표 영역 통합 117
〈표III-2-18〉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주제 통합1 118
〈표III-2-19〉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주제 통합2 119
〈표III-2-20〉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학생 참여형 수업(인권 영역) 121
〈표III-2-21〉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학생 참여형 수업(정의 영역) 122
〈표III-2-22〉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학생 참여형 수업(세계화 영역) 123
〈표III-2-23〉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교과 역량 신장(인권 영역) 125
〈표III-2-24〉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교과 역량 신장(정의 영역) 127
〈표III-2-25〉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교과 역량 신장(세계화 영역) 128
〈표III-2-26〉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과정 중심 평가(인권 영역) 129
〈표III-2-27〉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과정 중심 평가(정의 영역) 131
〈표III-2-28〉 통합사회 재구성 우수 사례 : 과정 중심 평가(정의 영역) 133
〈표III-3-1〉 2017 통합사회 연수 참여 교사 현황 134
〈표III-3-2〉 2017 통합사회 연수 설문지 회수량 135
〈표III-3-3〉 2017 통합사회 연수 참여 교사 만족도 결과 138
〈표III-3-4〉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 참여 교사 지역별 만족도 결과 139
〈표III-3-5〉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 참여 교사의 과목에 대한 응답 141
〈표III-3-6〉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 참여 교사의 프로그램 내용 구성에 대한 응답 142
〈표III-3-7〉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 참여 교사의 프로그램 내용 구성에 대한 응답 144
〈표III-3-8〉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 참여 교사의 프로그램 내용 구성에 대한 응답 144
〈표III-3-9〉 통합사회 연수 강사 및 참여 교사 집단 면접 질문 146
〈표IV-1-1〉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영역별 핵심질문과 핵심개념 172
〈표IV-1-2〉 2016년도 통학과학 선도교원 연수 프로그램 175
〈표IV-1-3〉 2017년도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 프로그램(최종) 179
〈표IV-1-4〉 통합과학 연수의 주요 집필 내용 182
〈표IV-1-5〉 2016년도와 2017년도 연수 프로그램의 변화 185
〈표IV-2-1〉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16.-17.) 일정 187
〈표IV-2-2〉 모둠별로 선택한 성취기준 분포 190
〈표IV-2-3〉 텍스트마이닝 자료의 구성 191
〈표IV-2-4〉 모둠별 자료에 대한 주제별 코딩(예시) 192
〈표IV-2-5〉 미래워크숍 자료에 대한 문서-단어 행렬(일부) 194
〈표IV-2-6〉 빈출 키워드 비교(성취기준 [10통과08-03]) 195
〈표IV-2-7〉 빈출 키워드 비교(성취기준 [10통과09-04]) 200
〈표IV-2-8〉 연관 키워드 비교[10통과08-03] 204
〈표IV-2-9〉 연관 키워드 비교[10통과09-04] 205
〈표IV-3-1〉 통합과학 연수강사 면담 질문 221
[그림III-1-1] 흐름이 있는 수업 설계 71
[그림III-1-2] 갤러리 워크 방법 73
[그림III-1-3] 통합사회 연수 프로그램의 흐름 77
[그림III-2-1]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마인드맵 결과물 84
[그림III-2-2]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수업설계안 결과물 85
[그림III-2-3]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수행과제 결과물 86
[그림III-2-4]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평가루브릭 결과물 87
[그림III-2-5] 통합사회 성취기준[10통사06-03] 수업설계안의 소재적 핵심질문 사례 96
[그림III-2-6]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107
[그림III-3-1]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 참여 교사용 설문지 137
[그림III-3-2] 2017 통합사회 선도교원 연수의 설문지 문항 1번 138
[그림IV-1-1] 2016년도 통합과학 핵심교원 연수 운영 방향 개관 173
[그림IV-1-2] 2016 통합과학 연수 프로그램 174
[그림IV-1-3] 통합과학 선도교원 연수의 교사(학습)공동체 조별 미션 수행지 181
[그림IV-2-1] 모둠별로 작성한 교수·학습과 평가 계획(안) 예시 189
[그림IV-2-2] 1단원 통합우수 사례 수업기획안 예시 211
[그림IV-2-3] 학생 참여형 수업 만들기 우수 사례 수업기획안 예시 216
[그림IV-2-4] 교과역량 신장의 우수 사례 수업기획안 예시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