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공무원 헌장
연수행정서비스헌장
전남교육의 방향
전남교육연수 기본 방향
초등 교감 자격연수 일정표
목차
기본 소양 영역 12
1. 전남교육의 방향 / 김영증 13
I. 전남교육의 목표 15
II. 전남교육 5대 시책 16
III. 역점과제 17
2. 다문화 사회의 학교경영 / 장한업 19
3. 소프트웨어(SW)교육의 이해와 실제 / 오은주 41
I. 왜 지금 소프트웨어교육이 필요한가? 43
II. 소프트웨어교육(SW),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 44
III. 소프트웨어(SW)교육의 더 나은 미래를 전망하여 47
4. 책은 왜 읽어야 하는가? / 서민 49
I. 책은 제대로 된 지식을 준다 51
II. 책은 공감능력을 길러준다 53
III. 과학과 독서 55
5. 영화로 보는 한국독립운동사 - 한국독립운동과 의열투쟁 / 박걸순 59
I. 글 머리에 61
II. 독립운동사에서 의열투쟁의 사례 62
III. 의열투쟁의 역사적 의의 73
참고문헌 76
6. 교육법규와 인권교육 / 이나연 77
I. 교육과 법규 79
II. 학생인권과 인권보호 81
III. 교권보호의 중요성 88
IV.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의점 97
V. 맺음말 99
역량 영역 101
1. 학교 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 구용혁 103
I. 학교 자율장학 105
II.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실제 107
III. 맺는말 112
참고문헌 112
2. 미래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 신진수 113
I.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이해 115
II. 교육과정, 교수·학습 그리고 평가 118
참고문헌 122
3. 핵심역량 중심 학교교육계획 수립 / 범미경 123
I. 학교교육계획의 수립 절차 125
II. 학교교육계획 수립 방법 및 우수 교육과정 사례 분석 127
III. 핵심역량 중심 학교교육계획 수립 실습 142
참고문헌 142
4.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겸임 원감의 역할 / 정현주 143
I. 전남 유아교육의 설제 145
II. 겸임 원감의 역량 제고 방안 147
참고문헌 157
5. 장애공감문화 확산에 따른 교감의 역할 / 채현석 159
I. 통합교육과 장애인학대 예방교육 161
II.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165
참고문헌 166
6. 효율적 행정업무 지원을 위한 교감의 역할 / 박장규 167
I. 교감의 법적 지위와 임무 169
II. 교감의 업무 분류 171
III. 교무학사 업무 추진 시 핵심 추진 사항 173
IV. 업무 처리의 실제 179
참고문헌 181
7. 미래사회와 교감의 리더십 / 이석주 183
I. 미래사회와 학교교육 185
II. 교감의 리더십 189
III. 중간관리자로서 교감의 역할 194
IV. 나의 리더십 다지기 196
8.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의 방향 / 임은영 199
I. 핵심역량과 평가 패러다임 변화 201
II.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203
I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관성 안에서 과정중심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06
IV. 나가는 글 215
참고문헌 217
9. 학교 브랜드 제고를 위한 교육활동 홍보 / 김학주 219
I. 교육활동 홍보 221
II. 교육정책 홍보의 실제 223
10. 학부모 상담 및 민원처리의 실제 / 한상윤 229
I. 들어가는 말 231
II. 학부모의 학교참여 232
III. 학부모 민원 예방 236
IV. 언론 대응 요령 238
V. 사안별 처리 요령 240
VI. 나가는 말 241
사례 연구 242
참고문헌 243
11. 학교폭력 사안 및 관련 민원처리를 위한 교감의 역할 / 유정종 245
I. 학교폭력의 이해 247
II.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252
참고문헌 264
12. 미래사회진로, 관점과 직업의 변화 / 최윤규 265
13. 방과후 교육활동(초등돌봄교실) 내실화 방안 / 김정희 277
I. 방과후학교(초등돌봄교실) 운영의 실제 279
II. 방과후학교(초등돌봄교실) 운영 사례 286
14. 느린 학습의 원인과 지도 방안 / 위형신 289
I. 느린 학습자의 개념 291
II. 느린 학습자 지도 방안 294
III. 느린 학습자 지도 사례 299
VI. 맺음말 301
참고문헌 302
전문 영역 303
1. 노사관계와 교원단체의 이해 / 이공희 305
I. 학교근로자 유형별 노사관계 적용 법규 307
II. 교원 집단노사관계의 이해 309
III. 교원의 단체교섭 317
〈참고〉전교조 법외노조 법적진행 경과 321
참고문헌 321
2. 학교회계와 교육과정 / 한길승 323
I. 교감과 학교회계 325
II. 학교회계제도의 이해 325
III.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 327
IV. 자율과 책임으로 모두가 주인 329
참고문헌 329
3. 학교감사와 공직윤리 / 김권용 331
I. 학교감사의 이해와 내용 333
II. 학교감사의 수감 방법과 지적 사례 338
III. 공직윤리 348
참고문헌 354
4. 교원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교감의 역할 / 김갑용 355
I. 교원평가제도의 이해 357
II.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 토의 360
5. 교원 인사정책의 방향 / 정경모 363
I. 교원 인사행정의 이해 365
II. 우리 도의 인사관리 기본 방향 366
III. 교원의 복무관리 강화 367
참고문헌 368
6. 교원 인사 및 복무 관리 / 조영래 369
I. 인사 및 복무 관련 법규 371
II. 휴·복직 관리 379
III. 교육공무원의 징계 382
7. 교내 인사 관리 / 문정주 387
I. 교내 인사의 기본 방향 389
II. 교육공무원의 호봉관리 392
III. 계약제교원 관리 404
참고문헌 414
8. 학적 관리의 실제 / 고현주 415
I. 학적의 어려움에 대하여 417
II. 학적관리의 이해 417
III.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 426
참고문헌 426
연수안내 자료 427
1. 2018. 초등 교감 자격연수 안내 / 김영재 429
I. 과정 개요 431
II. 교육 생활 435
III. 참여식 연수 운영 438
IV. 평가 계획 441
V. 연수 신청 및 원격연수 수강 안내 444
VI. 교통 및 교육시설 448
2. 다문화 학생 교육(정책교과 QR코드 6) / 구경석 453
I. 다문화교육 방향 455
II. 다문화교육 운영 사례와 지도 방법 458
III. 탈북학생 지도 사례 461
참고문헌 463
3. 창의·융합(STEAM)교육(정책교과 QR코드 7) / 오기영 465
1. 창의융합(STEAM)의 방향성 471
2. 창의, 융합, 사고의 유연함을 키우는 교육으로의 전환 473
3. 창의융합교육의 방향성과 선진국의 동향 475
4. 창의융합교육프로그램, FPSP 478
참고 자료 479
참고 사이트 479
4. 과제 작성(서식 1, 2, 3) 480
판권기 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