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기본 소양 9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미래는 어디에 있는가? / 정재승 10
다문화 교육의 이해 / 최진오 50
I. 서론 50
II. 다문화의 의미와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51
III. 다문화 교육의 방향과 실제 54
IV. 결론 57
참고문헌 58
충남교육의 방향 / 정근란 60
I. 충남교육 비전 61
II. 충남교육 지표 61
III. 충남교육 5대 정책 방향 62
IV. 2018 주요업무 추진계획 67
통일 교육의 방향과 과제 - 행복한 평화, 너무 쉬운 통일 / 김진향 70
I. 왜 평화와 통일인가? 70
II. 북한/통일문제에 대한 무지 72
III. 분단에 대한 이해 74
IV. 통일에 대한 이해 76
V. 북한의 경제사회적 변화 77
VI. 북한경제 현황 및 전망 79
VII. 남북 평화경제의 미래 : 평화가 대박이다 80
VIII. 개성공단에 대한 이해 81
IX. 위기를 넘어 평화로 85
교사 리더십과 성찰 / 강은미 92
1) Why 93
2) What 95
3) How 98
소프트웨어 교육 / 김용남 ; 상회정 106
I. 교육과정과 소프트웨어 교육 106
II.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 110
III. 디지털교과서의 이해와 활용 114
IV. 실감형 콘텐츠 및 스마트 앱 도구의 활용 118
참고문헌 121
교원단체의 이해 / 심재엽 124
역량 영역 126
창의적 교육과정 재구성 - 주제통합학습과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 복준수 ; 김구현 128
I. 배움의 대한 질문 128
II. 어떻게 현실화 시킬 것인가? 131
III. 주제중심·프로젝트 학습이란? 134
IV. 주제중심·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138
과정 중심 평가 -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 / 이성은 174
I. 시작하며 174
II. 평가의 방향은 어디로? 175
III.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 및 기록 181
IV. 좋은 분항 제작하기 190
IV. 마치는 글 196
아이들이 즐거운 독서교육 / 안계복 200
I. 들어가며 200
II. 독서와 독서교육 201
III. 한 학기 한권 읽기(독서 단원)의 이해 및 적용 205
V. 나오며 220
참고한 자료 221
사례로 알아보는 청렴윤리 / 오동석 224
I. 공무원 행동강령의 이해 225
II. 학사분야의 강사 231
학부모 상담과 민원처리 / 문은식 246
I. 상담의 일반 원리에 대한 이해 246
도전과 문제해결 / 전동근 258
전문 영역 260
배움중심 국어수업 / 조현민 262
I. 자유를 향한 교육 262
II. 아이들의 배움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262
III. 2015 개정 국어교육과정 266
IV. 학교 안과 밖의 삶을 잇는 국어수업 268
V. 마치며 280
참고문헌 280
배움중심 수학수업 / 김영철 282
I. 세상을 바꾼 수학의 힘 282
II. 2015개정교육과정 수학과 주요 개정 방향 282
III. 수학과 배움중심 수업의 방향 283
IV. 때움중심 수학수업의 전략 283
V. 배움중심 수학수업의 실제 284
배움중심 사회수업 / 장지혁 298
I.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 298
II. 배움 중심 수업의 이해 305
III. 사회 수업 사례 307
참고문헌 312
배움중심 과학수업 - 소통과 협력으로 채워가는 과학수업 / 박성광 314
I. 거꾸로 교실이란? 314
II. 거꾸로교실 과학 수업 채우기 321
III. 과학 수업 이야기 거리 324
배움중심 음악수업 / 이준권 328
I.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328
II. 음악과 수업의 실제 335
III. 배움중심 음악수업의 기법 339
IV. 배움중심 음악수업을 위한 실습 340
배움중심 미술수업 / 이상숙 344
I. 2015 개정교육과정과 현대미술 344
II. 조형요소와 원리 347
III. 미술수업의 실제 349
참고문헌 및 사이트 357
배움중심 체육수업 / 서장원 360
I. 핸드쉐이킹으로 하나되기 360
II. 하나로 수업으로 하나되기 362
III. 플로어볼로 하나되기 368
참고문헌 373
배움중심 영어수업 - 핵심역량을 기르는 배움중심 초등영어수업의 방향과 실제 / 홍순조 376
I. 들어가는 말 376
II. 초등영어교육과정의 개관 및 이론적 배경 376
III. 핵심역량별 배움중심 영어수업의 실제 381
IV. 결론 390
참고문헌 391
배움중심 도덕수업 / 한인숙 394
I. 기본형 단원 394
II. 자율형 단원 399
참고문헌 401
배움중심 실과수업 / 양기호 404
I.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 404
II. 실과 수업의 실제 410
III. 배움중심 실과수업의 기법 412
IV. 미래 역량을 기르는 실과 수업의 기법 413
민주시민교육 - 학생 자치활동과 인권교육을 중심으로 / 김미연 416
I. 들어가며 416
II. 외국의 민주시민 교과 418
III. 교육과정 속의 민주시민교육 422
IV. 민주시민교육의 두 수레바퀴 - 자치와 인권 429
V. 나오며 437
참고문헌 439
학급긍정훈육 - 학급긍정훈육법(PDC)의 이해와 실제 / 이효주 442
I. 들어가며 442
II. 학급긍정훈육법 443
III. 애착이 형성된 교실을 꿈꾸며 453
통합교육 - 동행하는 통합학급 운영 / 명아름 ; 최민영 456
I. 처음이라는 설레임과 두려움 456
II. 학년 초, 성공의 열쇠입니다 456
III. 통합교육 여건 조성 458
IV. 통합학급 수업 지원 459
V. 통합학급 일상생활 지도 461
선배와의 만남 466
선배와의 만남 1 - 교사의 삶과 수업 / 남보다나 468
I. 수업의 의미 468
II. 삶 들여다보는 수업 469
III. 사랑하는 후배님들께 475
선배와의 만남 2 - 우수한 교사, 그리고 역량을 키워주는 프로젝트 수업 / 이성희 478
I. 우수한 교사에 대한 생각 478
II. 핵심역량과 교육과정 479
III. 핵심역량을 키우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이해 481
IV. 프로젝트 수업 속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사례 482
선배와의 만남 3 - 교사의 자존감과 성장 / 신현소 488
I. 파란만장 교직생활기 488
II. 이것만은 꼭! 489
III. 교실 속 자존감 491
IV.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와 소통하기 492
V.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실 495
참고문헌 496
선배와의 만남 4 - 변화률 주도하는 멋진 교사로 거듭나기 / 황은희 498
I. 지금은 교사로서의 '소확행'을 찾아야 할 때 498
II. 변화를 주도하는 1정 교사의 모습 500
III. 변화를 선도하는 교사가 되자 505
선배와의 만남 5 - 흔들리는 만큼 성숙해진다 / 홍미영 508
I. 흔들리는 만큼 성숙해진다. 교사도 그렇다 508
II. 문제의 시작과 끝에는 소통의 두 가지 얼굴이 었다 510
III. 행운과 행복의 차이는 노력이다 514
선배와의 만남 6 - 학생을 통하여 교사를 바라본다 / 김현철 518
1. 함께 나누고픈 이야기의 시작 518
2. 함께 나누고픈 이야기 519
3. 성장과 혁신을 위한 고민 530
선택 활동 532
생태교육 - 생태 체험교육의 이해 / 서순영 ; 한서영 534
1. 교육환경의 변화와 생태교육 534
2. 생태 교육의 목적 534
3. 생태교육이란? 535
4. 체험교육의 효과 535
5. 생태교육의 요건 536
6. 체험 활동 사전 준비 사항 536
7. 프로그램 기획 방법 537
8. 교육의 진행순서 537
9. 생태체험교육의 실제 538
10. 프로그램 계획(안) 소개 541
교육연극 활용 수업 - 교육연극의 실제와 수업활용 / 변채우 ; 김선정 546
I. 연극과 교육 546
II. 다양한 연극놀이 활용하기 549
III. 수업 활용하기 554
참고문헌 557
비주얼씽킹 -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교과 및 학급 운영사례 / 배준호 560
1. 저학년의 비추얼 씽킹 560
2. 저학년 교과활동 비추얼 씽킹 적용사례 560
3. 저학년 비교과활동 비추얼 씽킹 적용사례 569
교육마술 / 조상희 ; 이지민 574
I. 교육마술이란 574
II. 교육마술과 수업의 만남 576
참고문헌 581
교실놀이 / 박영주 584
I. 수업시간에 함께 하기 좋은 교실놀이 584
II. 빙고 놀이 590
기초문해교육 - 초기 문해력 교육과 읽기 따라잡기 프로젝트 / 정연희 598
I. 초기 문해력 교육과 읽기 따라잡기 프로젝트 598
II. 읽기 따라잡기 개별화 수업 원리 "아이로부터 출발하라." 600
III. 아이 눈높이에서 머무르기 601
IV. 동영상 사례로 보는 읽기 따라잡기 개별화수업 609
참고문헌 612
분임토의 및 현장 학습 614
분임토의 계획 / 조향미 616
I. 분임토의 개요 616
II. 분임토의 진행 요령 621
III. 구성원의 역할과 임무 622
IV. 분임 활동 어떻게 진행할까? 623
V. 분임 토의 안내 625
현장체험학습 계획 / 조향미 628
1. 목적 628
2. 방침 628
3. 세부 운영 계획 628
4. 연수생 유의사항 629
5. 기대 효과 629
부록 630
연수 안내 632
평가 안내 635
개인 과제물 안내 638
충남교육연수원 연수 생활 수칙 등 641
원격 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안내 643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 649
Action plan 652
반부패 청렴 서약 653
시설 안내 및 대피로 654
연수생 명단 655
Memo 662
판권기 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