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연수 개요
목차
변화하는 시대의 교사 : 선생님, 당신이 희망입니다 / 김현철 7
Prologue 7
선생으로 살아간다는 것 8
스승은 공부하는 사람 9
스승은 특별히 선택받은 사람 12
선생에게 최고의 덕목은 14
학교폭력 발생 사안처리와 대처 / 손민효 17
학폭법의 적용 대상 17
학교폭력 은폐 축소 18
전담기구 18
자치위원회 구성 19
자치위원회의 소집 20
담임교사 또는 학교장이 자체 해결 할 수 있는 사안 20
자치위원회의 진행 21
학교폭력 피해자 조치 22
학교폭력가해자 긴급조치 22
생활기록부 기재 작성 23
운영 시 주의사항 24
비밀누설금지의무 24
언어폭력 25
폭행사안 쟁점 25
정당방위의 기준 26
방관자와 가해자의 구분 26
학부모의 요구 27
성폭력 사건 신고의무 27
민원 상대 시 법률상식 28
참여와 소통 / 임대봉 31
Ⅰ. 협력훈육 31
1. 기본원리 31
2. 비행의 4대 원인 31
3. 해결책 31
Ⅱ. 정서가 학습을 지속시킨다. 32
Ⅲ. 공동체로서 학급과 협력을 통한 성장 36
Ⅳ. 참여와 소통의 학급·학교가 되려면 44
수업 나눔과 성찰 1기 : 수업 성찰과 협의 그리고 성장 / 박태호 45
Ⅰ. 수업에 대한 관점과 유형 45
1. 혁신교육은 리모델링의 관점 혹은 재건축의 관점? 45
2. 수업 전문성 : 신념 대 이론 45
Ⅱ. 수업 관찰과 성찰 그리고 협의 문화 개선 50
Ⅲ.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가 일치하는 수업 설계와 협의 55
Ⅳ. 수업설계 워크숍 57
1. 수업 설계 맵 활동지 57
2. Vygotsky의 근접발달과 내용 교수 변환 57
3. 과학과 수업 설계(예시) 58
참고문헌 58
수업 나눔과 성찰(1반) / 권현옥 59
Ⅰ. 수업 성찰 59
1. 수업을 마주하며 59
2. 내 수업 마주하기 60
3. 수업의 변화 - 수업 성찰하기 61
Ⅱ. 수업나눔 65
1. '수업나눔'을 마주하며 65
2. 성찰 중심의 수업나눔 66
Ⅲ.맺으며 69
참고문헌 69
부록 70
부록1. 수업나눔 전 성찰지 70
부록2. 수업나눔 참여지 71
수업 나눔과 성찰(2반) / 이성희 73
Ⅰ. 수업 고민 나누기 73
1. 수업에서 경계 세우기 73
2. 수업에서 친밀한 관계 형성하기 73
3.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수업 목표로 연결하기 73
4. 학생들에게 어려워 보이는 내용 가르치기 74
5. 설명 중심 수업인가, 활동중심 수업인가 74
6. 수업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기 74
Ⅱ. 다양한 수업 나눔 및 성찰 74
1. 수업 친구와 수업 성찰하기 74
2. 수업 코칭을 통한 성찰 75
3. 집단 수업 나눔을 통한 수업 성찰하기(수업 코칭. 이규철) 79
참고문헌 81
수업 나눔과 성찰(3반) / 박은미 83
Ⅰ. 교사의 수업은 왜 중요한가? 83
1. 교사의 자존감을 살리는 수업 코칭의 변화 과정 83
2. 수업 코칭의 개념 85
3. 수업 코칭의 원리 87
4. 수업 코칭의 단계 89
Ⅱ.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이규철)의 수업 나눔과 성찰 89
Ⅲ. 수업 나눔과 성찰을 통해 수업 성장의 기회를 갖다. 91
참고문헌 93
부록1. 수업 나눔 참여지 94
수업 나눔과 성찰(4반) / 안계복 95
Ⅰ. 수업 코칭의 개념 95
Ⅱ. 수업 나눔과 성찰 96
1. 수업 나눔의 원리 96
2. 수업 나눔의 필요성 97
3. 수업 나눔 과정 및 성찰 99
Ⅲ. 나가며 105
참고문헌 108
학급긍정훈육법(1반) / 이정선 109
Ⅰ. 엉뚱한 곳에서 일은 터진다. 109
1. 하늘을 날고 짚다? 109
2. 같지만 다른 언어로 이야기하고 있다 109
3. 마음의 집을 짓는 언어, PDC 111
Ⅱ. 친절함의 덫에서 벗어나기 114
1. 좋은 교사는 친절하다? 114
2. '친절함과 동시에 단호함'은 선택이 아닌 필수 115
Ⅲ. 아이들 마음의 바다를 항해하라 117
1. 보이는 게 전부일까? 117
2. 바닷 속의 신호를 읽어라 118
3. 안전하고 즐거운 항해를 위한 길잡이 : 격려 121
Ⅳ. 행복한 학급을 위한 문제해결 Tool 3 121
1. 관심 표현하기 121
2. 말보다는 행동으로 122
3. '자기 조절'을 위한 긍정적인 타임 아웃 122
Ⅴ. 성공은 부산물이다. 124
참고문헌 124
학급긍정훈육법(2반) / 이효주 125
Ⅰ. 들어가며 125
Ⅱ. 학급긍정훈육법(PDC) 126
1. 학급긍정훈육법이란? 126
2. 긍정훈육의 다섯 가지 영역 126
3. HOUSE OF PDC 127
Ⅲ. 학급긍정훈육법(PDC)의 실제 127
1. 어긋난 목표행동 127
2. The Two Lists 132
3. 다름존중하기 132
4. 감정회복 공간 만들기(자기조절) 134
Ⅳ. 행복한 교사를 소망하며 138
학급긍정훈육법(3반) / 송윤희 141
Ⅰ. 담임 맡을 용기 141
Ⅱ.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42
1. 비우고 & 채우고 142
2. 설명하기 VS 질문하기 142
3. 행동 아래 감춰진 신념 144
4. 각 목표에 대처하는 격려하는 말 예시자료 146
Ⅲ. PDC 비전과 학급회의 149
1. PDC학급회의의 8가지 기술 150
2. 안전, 존중, 책임감을 기르는 PDC 학급회의 152
Ⅳ. 흔들리며 피는 용기 155
참고문헌 155
학급긍정훈육법(4반) / 이경은 157
Ⅰ. 학급긍정훈육법이란? 157
1. 아들러 철학과 학급긍정훈육 157
2. PDC 교실의 풍경 157
3. 설명하기 vs 질문하기 158
4. 긍정훈육의 5가지 기준 158
Ⅱ. 격려하기 159
1. 칭찬 VS 격려 159
2. 격려를 쉽게 하는 방법 159
3. 격려하는 문장의 예시 160
4. '상처받은 영대' 활동 160
Ⅲ.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 160
1. 나는 어떤 유형의 교사인가? 160
2. 친절하고 단호한 교사의 표현 161
Ⅳ. 친절한 문제해결 기술 162
1. 3R1H 162
2. 문제 해결 4단계 162
3. 긍정적 타임아웃 163
Ⅴ. 단호한 문제해결 기술 164
1. 제한적 선택 164
2. 말 대신 행동하기 164
3. what & How 질문법 164
4. 분명한 기대표현 164
5. 상황 확인하기 165
Ⅵ. 아이들은 왜 문제를 일으키는가 165
1. (소속감과 자존감을 얻고 싶어하는) 네 학생 이야기 165
2. 어긋난 목표 차트 166
3. 어긋난 목표에 대처하는 격려의 말 167
4. 교사 문제해결 14단계 168
Ⅶ. 실수로부터 회복하기 169
1. 실수했어 VS 실수 덩어리 169
2. 실수에서 회복하기 3단계 169
3. 사과하기 3단계 169
4. 책임 있는 행동 169
Ⅷ. PDC 교사로 성장하기 170
1. House of PDC 170
2. PDC 교사의 10계명 171
3. PDC 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의식과 능력의 4단계 171
참고문헌 171
협동적 문제해결(1반) / 김구현 173
Ⅰ. 협력과 소통의 학급운영 173
1. 학급운영에 협력과 소통이 필요한가? 173
Ⅱ. 협력과 소통의 학급운영 사례 175
1. 협력과 소통이 학급 운영에 어떻게 녹아있는가? 175
협동적 문제해결(2반) : 학생을 통하여 교사를 바라본다. / 김현철 195
1. 함께 나누고픈 이야기의 시작 195
2. 함께 나누고픈 이야기 -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봅니다. 196
[나눔 1] 자율과 배려를 통한 행복한 학급·학교 문화 정착 196
[나눔 2] 학생중심·배움중심의 행복한 교육과정 운영 198
[나눔 3]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급 교육과정 재구성 200
3. 함께 나누고픈 이야기 207
협동적 문제해결(3반) : 새내기 교사, 학교에서 의미 있게 살기 / 김명중 209
Ⅰ. 교육 철학 세우기 209
1. 교직관 209
2. 교육관 세우기 211
Ⅱ. 학교 이야기 212
1. 학교철학 세우기 212
2. 교육과정 만들기 212
Ⅲ. 교실 이야기 213
1.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213
2. 발도르프 교육활동 소개 216
3. 발도르프 수업 소개 217
Ⅳ. 함께 문제해결하기 220
1. 오픈스페이스란? 220
2. 오픈스페이스(개방형토론회) 진행순서 220
3. 오픈스페이스(개방형토론회) 대주제 220
협동적 문제해결(4반) / 이원효 221
Ⅰ. 첫 발령과 10년 후, 기억에 남는 장면 둘 221
1. 첫 발령, 그 아찔했던 기억 221
2. 11년차에 무슨 고민을 했던가? 222
Ⅱ. 독서토론을 통한 고민 나누기 224
1. 독서토론의 목적과 방침 224
2. 독서토론의 준비 225
3. 독서토론의 방식과 절차 227
Ⅲ.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고민 나누기 229
1. 학습공동체 운영 229
2. 기대 효과 231
Ⅳ. 배움이 있는 학년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하여 232
1. 배움이 있는 학년교육과정 재구성 232
협동적 문제해결(특수) : 협력과 소통의 특수교육 운영사례 / 김윤경 237
1. 들어가며... 237
2. 통합교육의 협력자로서의 특수교사의 역할 237
가. 통합교육 협력자 역할 237
3. 개별화교육 전문가로서의 역할 240
가.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240
나. 개별화교육지원팀구성의 실제 241
다.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245
라.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245
4. 상담자 및 공감자로서의 역할 248
가. 통합학급교사와 공감하기 248
나. 학부모와 공감하기 248
다. 상담일지(예시) 249
5. 끝맺음... 250
협동적 문제해결(보건) : 공감·소통·협력을 위한 교육 실천 / 배미라 251
Ⅰ. 시작을 위한 시작 251
1. 살아가기? 살아남기? 251
2. 지금 근무하고 있는 학교는? 252
Ⅱ. 차근 차근, 이제 시작이다. 252
1. 미래사회의 변화 252
2. 미래사회의 보건교사, 보건전문가 253
Ⅲ. 다 못한 이야기들 256
협동적 문제해결(영양) : 다(多)함께 어울림으로 행복한 충남학교급식 / 이정화 259
Ⅰ. 들어가며 259
Ⅱ. 다(多)함께 어울림으로 행복한 충남학교급식 260
1. 충남 학교급식 현황 260
2. 학교급식 현장에서의 영양교사 263
3. 학교급식 현장의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문제 267
4. 다(多)함께 어울림으로 함께하는 학교급식 운영 사례 268
Ⅲ. 맺으며 272
참고문헌 273
협동적 문제해결(상담) / 김아람 275
Ⅰ. 학교급별 상담사례 275
1. 초등학교 상담사례 275
2. 중학교 상담사례 276
3. 고등학교 상담사례 277
Ⅱ. 위기관리(자살위험) 278
1. 한 아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온마을이 필요하다. 278
Ⅲ. 아이들 이야기 283
1. 상담선생님에게 보여준 아이들의 진심 283
협동적 문제해결(사서) : 소통의 중심에 서다 / 이은경 285
Ⅰ. 들어가며 285
Ⅱ.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 285
1. 독서활동 상황이 어떤 상황인가요? 285
2. 교사동아리 운영 288
3. 학생 독서동아리 운영 288
4. 사서교사와 도서반 292
5. 도서관운영과 법적 근거 296
6. 독서지도, 또 다른 고민 298
Ⅲ. 나가며 299
부록 301
연수안내 303
이수증 발급 방법 305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306
시설배치도 308
판권기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