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방향
연수 개요
목차
미래교육과 중견교사의 리더십 / 김지영 7
Ⅰ. 예상되는 교육의 변화 7
1. 온라인 학습과 첨단 기술 7
2. 학교의 확대된 기능 8
3. 개별 맞춤화 교육 9
Ⅱ.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 10
1. 자기력 10
2. 인간력 11
3. 창의융합력 11
4. 협업력 12
5. 평생 배움력 13
Ⅲ. 교사들이 키워야 할 전문성 14
1. 비정형적인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4
2. 기계로 배울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14
3. 배움을 지속해야 한다 15
Ⅳ. 중견 교사에게 필요한 21세기 교수자 역량 16
1. 기본 소양 16
2. 실천 역량 17
정서코칭과 상담의 실제 / 이기화 21
Ⅰ. 정서코칭의 이해 21
1. 심리학 기반 정서의 이해 21
2. 정서지능 22
3. 정서조절 프로세스 24
Ⅱ. 자기 이해와 정서활용을 위한 체질심리분석 및 대화법 25
1. 사상체질이란? 25
2. 사상체질심리 26
Ⅲ. 정서코칭과 상담의 실제 30
1. 정서코치의 자세 30
2. 정서코칭&상담의 실제 31
3. 정서코칭에 앞서 의식수준 높이기 32
참고문헌 32
소통과 공감의 에듀힐링과 관계회복 / 이종대 33
Ⅰ. 건강의 개념과 원리 33
1. 건강의 개념 33
2. 건강 원리와 건강한 생활습관 33
3. 스트레스와 건강 34
Ⅱ. 에듀힐링명상 프로그램의 개요 36
1. 목적 36
2. 목표 36
3. 교육 내용 및 방법 36
Ⅲ. 힐링 동작명상(기혈순환제조)의 원리 및 실습 39
1. 원리 39
2. 효과 40
3. 힐링 동작명상 40
Ⅳ. 호흡명상 44
회복적 생활교육 / 문영식 45
Ⅰ.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와 교육적 접근 45
1.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무엇인가? 45
2. 회복적 생활교육의 시스템 구촉 50
Ⅱ. 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53
1. 회복적 생활교육 실현과 단계별 접근 방식 53
2. 회복적 생활교육 실행 프로그램 54
멘토로서의 수업코칭 전략 / 김현섭 57
Ⅰ. 수업 성찰 57
1. 수업 성찰이란? 57
2. 수업의 수준과 단계 57
3. 관계를 통한 수업 성찰 58
4. 교사 내면을 통한 수업 성찰 60
5. 철학을 통한 수업 성찰 61
6. 배움으로 살펴보는 수업 성찰 63
7. 수업 성찰의 방법들 65
Ⅱ. 수업코칭 66
1. 수업코칭이란? 66
2. 수업 코칭의 실제 67
Ⅲ. 수업 나눔 69
1. 수업 나눔, 어떻게 할 것인가? 69
2. 수업 나눔의 질문 예시 70
참고문헌 71
연극을 통한 조직 내 갈등관리 / 박희진 73
Chapter Ⅰ. 갈등발생의원인과유형 74
Ⅰ-1. 갈등의 이해 74
Ⅰ-2. 갈등발생의 원인과 유형 77
Chapter Ⅱ. 갈등유형에 따른 해결전략 80
Ⅱ-1. 갈등대응유형 진단 81
Ⅱ-2. 갈등대응유형의 이해 82
Chapter Ⅲ. 연극을 통한 갈등해결의 실제 84
Ⅲ-1. 갈등해결을 위한 분석 85
Ⅲ-2. Role play 90
부록 93
연수 안내 95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96
교육과정 및 강사 평가 설문지 작성요령 99
연수생 명단 101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02
판권기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