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schedule)
목차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학교교육의 방향 / 조시연 6
1. 2015 개정 교육과정 중점 사항 6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7
3.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계획 9
참고문헌 12
2015 개정교육과정과 학교 교육의 방향 / 전건용 14
미래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발전방향 / 오기영 30
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의 변화 30
가.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방향 32
나. 저성장의 안착에 따른 교육의 방향 33
2. 창의, 융합, 사고의 유연함을 위한 교육의 방향 37
3. 역량 중심의 융합적 교육의 방향 40
참고문헌 41
참고사이트 41
초등학교 교과통합 교육과정 - 역량을 키우는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 - / 이성희 42
I.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이해 42
II.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43
1. 프로젝트에 수업의 출발점 43
2. 프로젝트에 수업의 설계 43
3. 프로젝트에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44
4. 프로젝트에 수업에서 학생의 역할 45
III. 프로젝트 수업 사례 46
1. 1학년 사례 46
2. 2학년 사례 48
3. 3학년 사례 53
4. 4학년 사례 59
5. 5학년 사례 62
6. 6학년 사례 65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및 운영의 실제 / 이창로 68
I. 성격과 목표 68
1. 개념 68
2. 목표 68
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역량과의 관계 69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70
II. 영역과 활동 71
1. 영역 구성 71
2. 영역별 활동 71
III. 편성·운영 74
1. 편성·운영 74
2. 영역별 지침 75
IV. 교수·학습 및 평가 78
1. 교수·학습 78
2. 평가 80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 정태웅 86
I. 교육과정 들여다보기 - 왜 교육과정의 다양화 특성화인가? - 86
II.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88
III. 층남교육의 기본 방향 91
IV.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과목 성격 분석 106
IV. 2015 개정 교육과정 돌아보기 - 핵심역량과 빅 아이디어 도입의 문제점 중심으로 - 111
1. 질 낮은 수시개정은 학교교육을 제대로 개혁할 수 있는 기회만 빼앗는다 111
2. 빅 아이디어(big idea)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는 개념사용에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핵심이 빠진 무리한 실험이다 112
3. 도출된 역량은 타당성, 분류, 명칭, 정의에 문제가 많다 112
4. 해결할 과제와 해법의 불일치(mismatch)가 심하다 113
5. '문·이과 통합'은 폐기되어야 할 슬로건이다 113
6. 개정 목표에 공허한 구호가 너무 많다 114
7. 개정 과정이 너무 성급하며 졸속이다 114
8. 이번 교육과정 개정, 기대할 것이 없다 115
2015교육과정, 우려가 크다 115
초등학교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기록의 일체화 / 권점례 120
1.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121
0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현황 121
02. 비전 122
03. 핵심역량 및 교과 역량 반영 122
04. 문서 체제의 변화 124
05. 학습량 적정화 126
06.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 126
2. 교육과정 재구성과 성취기준 재구조화 127
01. 의미 128
02. 왜? 128
03. 어떻게? 129
3. 과정 중심 평가 135
01. 과정 중심 평가란? 135
02. 과정 중심 평가, 어떻게? 137
참고문헌 141
모자이크 프로젝트 / 신지승 144
수업한 방식 그대로, 배움이 있는 평가 / 채은숙 170
I. 수업과 평가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 170
1. 수학 교육 목표를 놓치지 말자 170
2. 수학 교과 역량을 놓치지 말자 172
3. 과정중심평가의 개념을 놓치지 말자 173
II. 모두가 성취기춘에 도달하도록 수업하기(사례1) 174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수업의 기준으로 삼다 174
2.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하는 수업을 전개하다 175
3. 수업한 그대로를 평가하다 179
III. 모두가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수업하기(사례2) 181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수업의 기준으로 삼다 181
2.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하는 수업을 전개하다 182
3. 수업한 그대로를 평가하다 183
4. 독서록을 활용하여 날마다 수시로 통지하다 184
IV. 우리 모두는 성장하였다 185
참고문헌 186
자유학기제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의 실제 / 최재호 188
I. 고시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충청남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성격 188
II.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90
1. 추구하는 인간상 190
2. 핵심역량 190
III.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92
1. 편제 192
2. 시간 배당 기준 〈표2〉시간배당기준 192
IV.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93
V. 수업 일수 196
VI. 학교교육과정 기본 사항 197
VII. 학교교육과정의 작성 절차 및 체제 203
1. 편성·운영 방침 203
2. 편성·운영 절차 204
3. 학교교육과정 구성 체제 206
4. 편성·운영상 유의점 207
VIII. 자유학년 및 연계학기 운영 209
1. 자유학기의 개념 209
2. 자유학년제 운영 모델 209
3.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유의사항 211
4. 자유학년제 운영을 위한 시도교육청 및 학교 준비 사항 216
5. 학생활동 중심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 내실화 219
6. 자유학기·자유학년·연계학기 운영 관련 참고자료 목록 221
참고문헌 229
고등학교 핵심역량 과정 중심 평가 / 송광자 230
I. 역량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고민 230
II. 교과 연구 및 연간교육과정 설계 231
1.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32
2. 교육과정 - 수업 - 평가의 일체화 233
3. 재구생된 연간 역량 기반 교육과정 233
III. 단원 연구 및 프로젝트 설계 235
1. 단원 들여다보기 235
2. 단원 지도 개요 236
3. 프로젝트 수업 설계 236
IV. 학생 성장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중심 평가 239
1. 과정중심 평가 바로 알기 239
2. 성장발달 피드백 244
고교학점제 이해 / 박성준 246
I. 고교 학점제란? 246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246
2.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도입 요건 247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의 변화 249
II.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개요 및 준비 249
1.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의 변화 249
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준비 253
III. 고교 학점제 관련 토의 주제 264
교육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 이재숙 266
I. 들어가며 266
II.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268
1. 함께 만든 교육과정 이야기 268
2. 평가회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이야기 277
3. 어디서나 가능한 것은 아니다 279
4. 교과 교육과정 계획하기 282
5. 마을 자원 활용 교육과정 만들기 284
III. 나오며 284
교육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 강소진 286
I. 들어가며 286
II. 학교 교육과정 함께 세우기 287
1.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을 위한 고민의 시작 287
2. 학교 교육과정 함께 세우기 추진 과정 289
3. 빛깔 있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301
4.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의 실제 303
III. 나오며 307
참고문헌 307
교육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 우진성 314
I.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314
II.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317
1. 학교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선행 작업 317
2. 교육구성원과 함께 하는 교육과정 수립 323
3.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연결 327
III. 다함께 생각하기 332
1. 학교 구성원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의견 수렴 방법 332
2. 학교 교직원 소통의 시간 만들기 333
참고문헌 333
충남 참학력과 미래인재상 / 김영택 334
1. 왜 지금 참학력? 334
2. 참학력 336
① 핵심역량 정하기 336
② 삶의 길 찾기 337
③ 더불어 살아가기 338
3. 교육과정 338
① 참학력 3요소의 최적화 339
② 논의와 선택 339
4. 수업 340
①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340
② 학습공동체 341
5. 평가 341
부록 342
교육과정 전문가 양성 심화과정 직무연수운영 안내 344
1. 본원 홈페이지 연수생 신상정보 수정(이수처리 근거) 344
2. 교육과정 운영 344
3. 연수생활 안내 344
4. 기타 345
5. 연수기간 중 불편한 점이나 의문사항은 담당 연구사에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45
연수(원격 포함) 수강 신청 및 이수증 발급 안내 346
[1] 로그인 346
[2] 원격연수 학습 방법 346
[3] 이수증 발급받기(예시) 347
교육과정 전문가 양성 심화과정 직무연수 연수생 명단 349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351
반부패 청렴 서약 354
시설 안내 및 대피로 355
판권기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