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연수개요
목차
수업코칭의 이론과 실제 / 신을진 7
I. 수업코칭의 원리 7
1. 수업의 이해 7
2. 수업코칭의 원리 13
II. 수업코칭의 단계별 어려움 21
1. 수업자가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는 것의 어려움 22
2. 칭찬보다 공감이 어렵다. 22
3. 위로에만 멈출 수도 있다. 23
III. 수업코칭의 단계별 어려움 극복방안 24
1. 수업자에 대한 전체적 관점을 갖기 24
2. 수업 대화를 지금-여기에서의 대화가 되도록 해야 한다. 25
3. 수업 대화가 수업자의 성장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25
수업코칭 사례 발표 및 과제 공유 / 신을진 27
수업관찰과 수업사례 개념화 이해 / 신을진 33
I. 수업에 대한 관찰 및 기술(description) 33
1. 수업관찰의 목적과 필요성 33
2. 수업코칭에서의 수업관찰 37
II. 수업코칭 사례개념화의 요소 40
1. 수업컨설팅에서의 수업 사례 이해 및 진단 40
2. 사례개념화의 이해 43
3. 수업코칭과 사례개념화 45
III. 수업유형별 사례개념화 47
1. 수업현상과 수업자의 고민이해 48
2. 수업맥락 안에서의 수업 고민 이해 48
3. 수업외적 환경에 대한 이해 50
4. 수업코칭에서의 개입 방안 50
수업코칭에 대한 코칭1,2 / 신을진 51
I. 수업코칭에 대한 코칭의 원리 이해하기 51
1. 수업코칭에 대한 코칭 51
II. 수업코칭에 대한 코칭 단계별 적용 및 연습 55
1. 알아차림이 실제 변화로 이어지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 55
부록 59
연수 안내 61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6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65
연수생 명단 67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