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방향
연수 개요
목차
1.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현황 및 방향 - 마을교육공동제의 이해와 사례 / 유재흥 6
I. 마을교육공동체의 이해 6
1. 마을교육공동체의 추진배경 6
2. 마을교육공동체와 행복교육지구의 이해 7
3. 마을교육공동체의 추진주체 8
4.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방향 8
5. 마을교육공동체의 기본원리 9
II.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이해 10
1.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배경 10
2.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특징 11
3.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비전과 핵심가치 11
4.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추진체계 12
5.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추진 과제 15
III.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세부 내용 18
1. 충남 행복교육지구 운영 18
2. 마을학교(마을교사) 발굴 및 활용 지원 19
3. 학교와 마을이 하나 되는 '마을축제' 운영 21
4. 마을 교육력을 회복하는 '마을인성학교' 운영 21
5. 지역 활동가를 기르는 '청소년 마을지기' 양성 21
6. 사회적 경제의 이해와 '학교협동조합' 운영 22
IV.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운영 사례 22
1. 아산 마을교육공동체 '송악마을사람들' 22
2. 홍성 홍동지역 '온마을학교' 교육과정 25
참고자료 30
2. 학교교육의 혁신과 협동조합 / 조재석 32
I. 학교교육의 혁신 32
II. 협동조합의 운영원리와 핵심가치 37
1. 협동조합의 정의 38
2. 협동조합의 7원칙 38
3. 협동조합의 운영원리 40
4. 협동조합의 유형 41
III. 학교사회적협동조합의 모델 43
1. 학교협동조합 특성 44
2. 학교협동조합 모델 체크리스트 47
3.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 48
참고문헌 49
홈페이지 50
3. 마을교육공동체-교육과정 운영 사례(초) / 김구현 52
I. 마을과 연계된 교육과정 구성의 필요성 52
1. 마을과 연계된 교육과정 구성의 필요성 52
II. 마을과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 사례 53
1. 지역과 연계한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53
4. 마을교육공동체-교육과정 운영 사례(중) / 박지은 66
I. 마을교육공동체란? 66
1. 마을교육공동체 등장 배경 및 필요성 66
2. 마을교육공동체의 유형과 교육의 목적 67
II. 마을교육공동체-교육과정 운영 사례 중심으로 68
1. '우성중학교' 개요 68
2. 운영 사례 70
III. 마을교육공동체-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제언 73
1. 마을교육공동체-교육과정 운영의 전제 조건 73
2. 마치며 74
5. 지역사회와 협력으로 상생의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마을자치) / 김시환 76
6. 지역사회와 협력으로 상생의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마을학교) / 김의현 92
7. 지역사회와 협력으로 상생의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교육청) / 이원효 96
I. 서론 96
1. 마을의 위기와 논산시 96
2. 마을의 위기는 곧 학교의 위기 99
3.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마을교육공동체 101
II. 사업 진행 내용 102
1. 논산행복교육지구 정책연구를 위한 기반 조성 102
2. 논산행복교육지구 추진 내용 진단 104
III. 결론 및 제언 109
1. 결론 109
2. 제언 110
참고문헌 113
부록 114
연수 안내 116
충남교육연수원 연수 생활 수칙 등 117
충청남도교육연수원 이수증 발급 받기 119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20
반부패 청렴 서약 121
연수생 명단 122
판권기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