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참학력과 미래 인재상 / 김영택 6
1. 왜 지금 참학력인가? 6
2. 참학력의 뜻? 9
3. 참학력을 어떻게 습득하지? 12
① 교육과정 편성 13
② 수업 개선 14
③ 평가 개선 17
참학력 신장을 위한 학교의 역할 / 임두빈 20
I. 들어가며 20
II. 배움이 삶이 되는 교육과정 만들기 21
1.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은? 21
2. 학생들의 성장을 이끄는 교과통합수업은? 22
III.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 만들기 24
1. 교수·학습 중심의 시스템 구축은? 24
2. 교육 활동 중심의 교사 학습공동체는? 24
IV. 학교 공동체의 민주적 협의 문화 26
1. 협의 원칙을 세우자 26
2. 다양한 대화 기법을 활용하자 26
3. 교무회의를 민주적 의사결정체로 만들자 28
V. 나가며 28
참고문헌 29
학교에서 실천하는 참학력의 사례와 실제 / 백경자 30
I. 학급특색활동 추진 30
1. 학급특색만들기 추친 필요성 및 중점사항 30
2. 학급특색만들기 추친 30
3. 학급특색만들기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34
4. 학급특색만들기 운영성과 및 평가 35
II. '잊으면 지는 거니께' 학급특색 연합활동 추진 36
수업을 통한 참학력 신장 / 류선희 40
I. 참학력 신장을 위한 교실에서 필요한 변화 40
II. 배움중심 교수학습의 변화와 실천 42
1. 배움이란 무엇인가? 42
2. 배움의 실체 43
3. 배움중심 수업은? 43
4. 소통과 협력의 배움중심 수업 44
II. 수행 중심의 상시형 평가방법 개선 46
1. 학생성장발달을 위한 평가방법개선 46
2. 수행평가로 찾아본 과정중심평가의 한 모습 49
III. 학생 활동중심 수업의 실제 50
1.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사례 50
2. 학생 활동중심 수업 사례 52
III. 나오며 54
참고문헌 55
수업을 통한 참학력 신장 2 / 박한범 56
참학력을 통한 진로교육 / 이재숙 74
I. 성장과 발달을 위한 맞춤형 전인교육 74
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오해와 진실 74
2. 진로교육이란? 76
II. 학생 맞춤형 개별화 진로교육 77
1.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의 방향 77
2. 저학년 진로교육 사례 78
3. 중학년 진로교육 사례 79
4. 고학년 진로교육 사례 81
III. 진로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및 과제 84
1. 진로교육 관점에서 교육과정 편성 시 고려할 점 84
2. 진로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85
3. 진로중심 교육과정 운영 과제 89
참학력을 통한 진로교육 2 / 이승복 90
I. 참학력이 필요한 이유 90
1. 이해가 아니라 외워서 알게 되는 교육시스템 90
2. 새로운 학력관 92
3. 참학력과 평가에 대한 논의 93
II. 진로교육의 필요성 94
1. 진로교육의 의미 94
2. 최근 진로교육의 현황 95
3. 진로교육의 개선사항 96
4. 진로교육과 대입 97
III. 참학력을 통한 진로교육 98
1. 고등학교 수업의 변화 98
2. 고등학교에서의 참학력 99
3. 참학력을 통한 진로교육 101
부록 102
연수(원격 포함) 수강 신청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04
[필독] 공문 없는 one stop 연수 신청 방법 110
연수생 명단 111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12
시설배치도 및 비상시 대피 경로 114
판권기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