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역량 영역 6
충남교육정책의 이해 / 정근란 7
I. 충남교육 기본 방향 7
II. 충남교육 비전 8
III. 충남교육 지표 8
IV. 충남교육의 정책 방향 8
전문 영역 15
사례로 알아보는 학교 폭력 예방과 대처 / 이은주 17
I. 학교폭력 이해 17
II. 아동학대예방 27
참고문헌 3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초등) / 김구현 35
I.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대한 고찰 35
II. 교육과정-수업-평가 39
〈부록〉 학년별 교육과정 자료 5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중등) / 한경화 57
I. 학생의 성장 발달을 돕는 참학력 57
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64
I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사례 68
IV. 맺음말 73
교육법규 및 교원의 복무 / 주도연 75
I. 들어가며 75
II. 교육법규의 이해 76
III. 교원의 복무 81
IV. 나가며 85
참고문헌 8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초등) / 김용옥 89
I. 교육과정의 이해 89
II.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이해 91
III.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95
IV.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실제(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관성을 중심으로) 99
참고문헌 10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중등) / 전건용 105
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05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111
III. 교육과정으로 행복을 나누는 학교를 위하여 115
참고자료 116
배움중심 수업 구안 및 실제(초등) / 이성희 119
I. 가르침과 배움의 입장 119
II. 배움중심수업 전략 5가지 120
III. 배움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121
IV. 배움중심 수업의 실제 123
배움중심 수업 구안 및 실제(중등) / 박한범 133
업무관리시스템 활용의 실제 - 업무관리시스템 이해와 활용 / 김정구 159
I. 업무관리시스템 개요 159
II.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160
II. 업무포털시스템 171
III. 인증서 관리 172
학생과 학부모 상담의 실제(초등) / 이효주 175
I. 들어가며 175
II. 긍정훈육과 감정코칭의 개념 이해 176
III. 아이들, 학부모와 함께 머무르기를 소망하며 184
학생과 학부모 상담의 실제(중등) / 강혜옥 187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기재요령(초등) / 최종원 199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기재요령(중등) / 윤상진 211
01. 감사 사례 212
02. 학교생활기록부 점검 환류 자료 215
03. 유의 사항 219
04.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222
부록 255
연수 안내 257
연수(원격 포함) 수강 신청 및 이수증 발급 안내 258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64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266
연수생 명단 267
판권기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