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연수개요
목차
미래리더의 품격(창조·융합·상상) : 상상 - 인간의 힘 / 최윤규 10
1. 개념의 변화 10
2.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11
3. 자신의 삶의 철학대로 보인다 11
4. 지식의 경계선, 전공의 경계선이 무너진다 12
5. 인공지능 A.I의 발달 13
6. 대중문화에서 세상의 흐름을 배운다 14
7. 제4차 산업혁명 이후 15
8. 창의&융합형 상상 리더 16
9. 빅데이터 시대를 준비하는 리더 17
학교장으로서의 비전 & 분임활동 / 최옥영[내용없음] 18
교육감 특강 / 김지철[내용없음] 20
학교회계 예산의 이해와 실제 / 이희빈 22
I. 학교회계 일반 22
1. 회계연도 및 출납폐쇄기한 22
2. 원가통계비목별 세출예산편성 22
II. 예산 및 결산 24
1. 예산의 종류 24
2. 예산편성 24
3. 결산 25
III. 세입 26
1. 학교회계 세입의 구성 26
2. 학교회계 세입 재원구분 26
IV. 학교회계 세출예산 집행지침 해설 27
1. 집행의 일반원칙 27
2. 운영수당 27
3. 피복비 28
4. 특근매식비 29
5. 도서구입(원가통계비목 : 도서구입비) 29
6. 학습준비물 구입[유아특수복지과-2466(2017.2.22.) 참고] 29
7. 상품권 구매 30
8. 여비 정산 및 지급 30
9. 업무추진비 32
10. 선택적교육수입 34
V. 계약실무 35
1. 계약의 흐름 35
2. 수학여행 계약 흐름도(예시) 36
3. 금액에 의한 계약 유형 37
참고자료 37
충남교육 핵심정책(학교혁신)의 이해 / 가경신 38
I. 혁신 충남교육 2기 방향과 중점 과제 38
1. 혁신 충남교육 2기의 방향 38
2. 혁신 충남교육 2기 중점 과제 38
II. 중점과제별 핵심 정책 이해 38
1. 기초기본학력 갖춘 참학력 인재 양성 38
2. 온 마을이 함께 하는 실천중신 인성교육 39
3. 인권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안전한 교육환경 구축 40
4. 청렴한 조직문화, 상생하는 교육공동체 41
학교공동체의 조직관리(갈등, 민원 해결 사례) / 김형란 42
I. 바탕 다지기 42
1. 초·중등교육법 제20조 제1항 42
2. 철학으로 무장하기 42
3. 원칙에 충실하기 43
4. 신뢰 구축하기 43
5. 신속한 학교현황 파악과 상황대응 위기관리능력 기르기(예방과 준비, 공부) - 나력(裸力)있는 리더(류지성 2011: 310) 43
6. 교육 관련 간행물 활용하기(뜻밖의 아이디어) 43
II. 학생 바라보기 44
1. 안전 우선주의 44
2. 학생의 자존감 높이기 44
3. 학력 관리 : 최소한 한글미해독자 구제 44
4. 학생회장단과 소통 44
5. 다양한 지원·복지정책 활용 44
6. 학교장 수업 참여 45
III. 교직원 바라보기 45
1. 갈등 예방 45
2. 갈등 관리 46
3. 사안 발생 예방 47
4. 사안 관리(체벌, 각종 사고, 학교폭력, 도난 등) 47
IV. 학부모 바라보기 47
1. 신뢰 구축하기 47
V. 지역사회 바라보기 49
1.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학교 만들기 49
2. 유연한 관계 유지하기 49
3. 유관 기관 및 지역인사와 소통 49
4. 동창회 등과 유연한 관계 유지 50
학교장으로서의 교원인사 및 복무 / 주도연 52
I. 들어가며 52
II. 교원인사정책의 방향 52
1. 교원인사정책의 원칙 52
2. 교원인사정책의 영역 53
3. 충남 인사정책의 방향 53
III. 교원의 복무 56
1. 복무의 성격 및 의무 56
2. 교원의 신분과 복무 56
3. 교원의 임무 57
4. 교육공무원의 의무 58
5. 근무 58
6. 출장 59
IV. 나가며 60
참고문헌 60
학교경영 365일(대규모 학교 중심) / 이선미 62
I. 요즈음 교장은 적어도~ 62
1. 세상이 변했음을 알아야 합니다. 62
2. 교장 발령 후 제일 먼저 할 일은? 63
3. 교장도 교직원과 학생들의 이름을 알아야 한다. 64
II. 학교 경영의 방향을~ 64
1. 초등학교의 교육목표를 생각하여 기초·기본에 충실 64
2. 교육의 본질을 경영하라 65
3. 각종 사건 사고는 매뉴얼대로 시행하여야 한다. 65
4. 교장은 그래도 '힘'이 있다. 65
III. 교장에게도 주어진 업무가~ 66
1. 교장이 신은 아니지만 모든 것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66
2. 지역사회 및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의 협조체제를 구축 66
3. 학생조회, 교직원협의회는 필요한가? 66
4. 교장이 할 일을 교장이 하면 직원들에게 도움이 된다. 67
5. 신규 교장의 좌충우돌 68
학교경영 365일(소규모 학교 중심) / 류동훈 70
I. 학교교육의 방향 70
1. 교육 패러다임과 함께하는 학교교육 70
2. 학교교육 반영 71
II. 학교교육의 실제 72
1. 소규모 학교에서 학교교육활동 사례 72
2. 학교교육과정 및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76
붙임 78
1. 월별로 보는 교장의 주요 업무 78
2. 학교경영 활동 자기실적 평가표 성찰지 79
부록 80
연수안내 82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8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85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87
연수생 명단 88
판권기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