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연수개요
목차
감성공간! 아름다운 학교 / 김복현 6
I. 왜 학교 공간인가 : 새로운 배움의 방식이나 가치를 담은 학교 공간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6
II. 학교 공간 이야기 :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지키다 11
1. 우리들의 공간(2층) 이야기 12
2. 배움의 학생 공간 이야기 15
3. 휴식 공간 빈백 이야기 17
참고문헌 21
학교시설 공사계약의 실제 / 이성근 22
01. 공사 계약 일반 22
02. 공사 단계별 업무 32
리더 스피치(학교문화 조성) / 이승윤 40
I. 리더 스피치의 첫걸음 40
1. 리더스피치의 기술 "스피치 경영" 40
2. 리더스피치의 기술 "스탠딩과 싯다운을 차별화하라" 46
3. 리더스피치의 기술 "귓가에 종이 울리는 희망을 전달하라" 48
4. 리더스피치의 기술 "스핓치 불안증과 해소법" 50
5. 리더스피치의 기술 "준비요소" 51
6. 리더스피치의 기술 "스피치의 6대 원칙" 53
7. 리더스피치의 기술 "자기 진단과 이해" 53
8. 리더스피치의 기술 "즉흥 스피치" 54
9. 리더스피치의 기술 "목소리가 좋아지는 방법" 55
참고문헌 57
학교혁신의 길, 저자와의 만남 / 정태식 58
I. 아이들이 답하다! 58
1. 진짜공부를 하다 58
2. 따뜻하게 만나다 61
3. 공동체가 살아나다 64
II. 가슴 뭉클한 학교 하나쯤의 추억은... 65
1. 혁신학교는 충분히 옳다 65
2. 교사, 존재로 서다! 66
3. 학교, 가슴 뭉클한 공간으로 72
참고문헌 74
교육공무직원 노무관리 실제 / 이동진 76
I. 교육공무직원 현황 77
1. 교육공무직원 등 78
2. 용역근로자 직고용 79
II. 노동법 기초이론 79
1. 노동법의 발생 80
6. 신분에 따른 적용 법률 80
2. 노동법의 분류 81
3. 노동법 관계의 적용 81
4. 근로계약의 결정기준 82
5.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의 관계 82
6. 사용자와 근로자 83
7. 교육감의 사용자성 여부 판결 83
8. 근로자 판단기준 84
8. 고용형태 및 근로계약의 유형 84
III. 교육공무직원 인사관리 85
1. 교육공무직원 인사노무관리 권한 85
2. 정원관리 86
3. 고용 86
4. 전보 87
5. 근무성적평정 87
6. 징계 88
7. 부당해고 등 구제절차 88
IV. 교육공무직원 노무관리 89
1. 근로계약 89
3. 근로계약서 작성 90
4. 근로계약서 작성 90
5. 기간제 법 91
6. 무기계약 전환 91
7. 근로계약상 의무와 책임 92
8. 취업규칙 92
미래교육과 인문학 / 김경집 94
결국은 사람이다 94
1.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호들갑 94
2. 그래, 혁명하자! 제대로!! 105
노후생활 연금 상식 / 권숙범 120
I. 퇴직 및 유족급여 122
1. 퇴직 급여 123
2. 유족 급여 124
3. 분할연금 124
4. 비 공무상 장애연금 125
5. 급여산정의 요소 125
6. 연금의 산정 126
7. 기준 소득 월액 126
8. 연금지급 개시연령(법제46조제1항제1호) 127
II. 재해보상 급여 128
1. 공무상 급여 129
2. 공포법안 주요내용 129
3. 사망 조위금 130
III. 유족의 범위 및 승계 130
1. 유족의 범위 131
2. 부양사실 인정기준 131
3. 급여를 받을 유족의 우선 순위 132
4. 유족연금 지급 조정 132
IV. 연금수급 시 기초 상식 133
1. 연금 지급일 등 기타 134
2. 연금의 정지(전액 정지) 134
3. 연금의 정지(일부 정지) 135
학교시설 유지 및 안전관리 실제 / 이종국 138
I. 유지관리업무 개요 138
1. 시설물 유지관리 의의 138
2. 시설물 유지관리 목적 138
3. 용어의 정의 138
4. 유지관리의 업무 139
II. 시설물 청소관리 142
1. 청소 142
2. 청소 작업계획 142
III. 건축 유지관리 143
1. 유지관리 기본 사항 143
2. 바닥 144
3. 벽체 146
4. 천정 148
5. 창호 및 유리 148
6. 지붕 및 기타 150
IV. 토목(외부) 유지관리 151
1. 포장 151
2. 배수시설 153
3. 벽돌 및 블록담장 154
4. 석축 및 옹벽 154
V. 조경(외부) 유지관리 155
1. 유지관리 155
2. 전지 및 전정 155
VI. 전기설비 유지관리 157
1. 관련규정 157
2. 전기설비 158
3. 태양굉발전시스템 유지관리 161
VII. 방송 및 통신설비 유지관리 162
1. 운영체계 162
2. 관리 163
3. 통신설비 164
4. CCTV설비 165
VIII. 소방설비 유지관리 166
1. 법령에 의한 점검사항 166
2. 전기분야 소방설비 169
3. 기계분야 소방설비 170
VIII. 기계설비 유지관리 171
1. 법령에 의한 분야별 점검사항 171
2. 기계장비 172
3. 펌프실 설비 175
4. 위생설비 176
5. 가스설비 177
6. 저수조 설비 178
7. 환기설비 180
IX. 시설물 안전관리 182
1. 개요 182
2. 안전점검 기준 및 시기 182
3. 분야별 주요 안전점검 사항 185
행복한 연산 마을학교(행복한 연산 마을학교 운영사례) / 김의현 188
마을교육공동체 및 현장탐방(상생의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 이원효 196
I. 서론 196
1. 마을의 위기와 논산시 196
2. 마을의 위가는 곧 학교의 위기 199
3.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마을교육공동체 201
II. 사업 진행 내용 203
1. 논산행복교육지구 정책연구를 위한 기반 조성 203
2. 논산행복교육지구 추진 내용 잔단 205
III. 결론 및 제언 210
1. 결론 210
2. 제언 211
참고문헌 215
혁신학교 현장방문 / 최영욱 216
우리나라 교육현장과 교육현실 217
서울형혁신학교의 이해 220
서울형혁신학교 운영사례1(학교혁신) 222
서울형혁신학교(학교혁신) 토론/토의1 224
서울형혁신학교 운영사례2(교실혁신) 224
서울형혁신학교(교실혁신) 토론/토의2 227
서울형혁신학교 운영사례3(공동체 문화 활성화) 227
서울형혁신학교(공동체 문화 활성화) 토론/토의3 229
(정리)학교혁신과 교실혁신의 학교장 및 교사의 역할 230
교장의 리더십과 학교자치 / 이범희 232
I. 미래사회와 교육 232
1.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적 시사 232
2. 세계 교육개혁 동향과 교육적 시사 233
3. 우리 교육체제 특성과 변화 방향 234
4. 새로운 교육체제의 비젼과 정책목표(경기도교육청의 4.16교육체제) 234
II. 새로운 교육의 기저, 교육혁신과 학교혁신 237
1. 혁신의 개념 237
2. 학교혁신 의미 238
III. 교장의 일상에서 나를 만나기(교장리더쉽) 239
IV.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장리더쉽 246
부록 250
연수 안내 252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254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57
연수생 명단 259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도요령 260
판권기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