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기본소양 영역 6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이고그램과 스트로크기법을 중심으로 / 김종호 7
I. 교류분석이론 7
II. 교류분석 성격이론과 이고그램 9
III. 스트로크(Stroke) 기법 16
역량 영역 21
행복한 감정코칭 / 박인숙 23
I. 시대적 변화와 교장의 역할 23
II. 왜 혁신교육인가 24
III. 행복코치, 교장의 대화법 27
IV. 갈등해결을 위한 행복코치의 역할 33
V. 소통과 배려의 학교문화 만들기 34
참고문헌 36
전문 영역 37
학교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초등-1)-배움이 즐거운 삶의 교육으로 천북인의 꿈을 그리다 / 김태길 39
I. 소규모 학교의 몸에 맞는 교육과정이란? 39
II. 학교 교육과정의 성공전략은? 41
III. 소규모학교의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48
IV. 나가며 (머릿 속을 무겁게 하는 생각꺼리들) 57
학교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초등-2) / 윤은진 61
학교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중)-가고싶은 학교, 살고싶은 마을, 행복교육과정 만들기 / 김병갑 95
I. 행복과 행복교육 95
II. 지역특성에 맞춘 행복교육과정 99
III. 특별한 교육과정 106
IV. 행복지구와 함께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110
V. 수업성찰과 생각정리, 교사의 나눔과 성장 117
참고자료 119
학교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고) / 이정숙 121
I.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121
II. 과정중심 평가의 학생 활동 중심 수업 125
III. 창의적체험활동과 교과 수업의 연계 132
IV. 맺음말 137
교사의 성찰을 돕는 수업코칭 / 박태호 139
I. 수업 혁신과 코칭의 개념 재구성 139
II.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쟁점별 코칭 전략 149
참고문헌 164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초등)-나만의 교과서 만들기 / 이기태 165
I. 무엇을 위한 교육일까? 165
II. 나만의 교과서(교·수·평·기)는 어떻게 만들까? 167
III. 수업-평가-기록하기 175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중등)-교육과정을 재구성하려는 의지부터 일체화가 시작됩니다. / 전건용 177
I. 일체화의 이해 177
II.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189
III. 나가며 195
참고문헌 197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운영 / 신진수 199
I. 들어가기 199
II. 교육과정의 근거 및 수준 199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200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202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206
IV.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09
IV. 학교장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가 211
참고문헌 212
부록 213
연수 안내 215
연수(원격 포함) 수강 신청 및 이수증 발급 안내 216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22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224
연수생 명단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