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교사 / 김준휘 7
I. 들어가며 7
II. 우리는 왜 교사가 되었나? 8
III. 우리는 어떤 교사가 되어야 하나 9
1. 학불염이교불권(學不厭而敎不倦) 9
2. 초심조심(初心彫心) 10
3. 소확행(小確幸) 10
IV. 나오며 11
교원의 복무 및 법규 / 김은경 13
I. 교원 복무 13
II. 교원의 상훈·징계 33
1. 상훈 33
2. 교원의 징계 34
III. 교원의 휴·복직 37
IV. 교육 법규 41
1. 교육 법규의 이해 41
2. 교육 관련 법규 45
학교폭력 대처 및 사안처리 / 임성실 47
I. 학교폭력의 이해 47
1. 학교폭력의 개념 47
2. 아동학대, 가정폭력, 성폭력과 학교폭력 48
3. 유의 사항 48
4. 학교폭력의 유형 49
5. 학교폭력 예방 활동 50
II. 학교폭력 신고 및 사안조사 50
1. 학교폭력 신고 50
2. 신고자에 대한 올바른 대처 방안 51
3. 학교폭력 전담기구 구성 및 사안 조사 53
III.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 54
1.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구성 54
2.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개최 55
3.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운영 55
4. 학교폭력대책 공동 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 56
IV. 긴급조치 및 사안처리 시 유의사항 56
1. 학교폭력 피해학생 긴급 조치 56
2. 학교폭력 가해학생 긴급조치 57
3.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가해학생 조치 시 유의사항 57
4. 가해학생 특별교육 조치 시 유의사항 59
5. 학교폭력 사안처리 시 유의사항 59
21세기 교사의 역할 / 심상룡 61
새내기 선생님을 위한 : 교직에 기쁨을 더하는 음악공연 : '선생님이 행복해야 행복한 학교!' / 심상희 75
1. 머리글 75
2. 악곡 해설 76
참고문헌 및 출처 79
선배와의 교직 '수다' (1반) : 앎 = 삶 = 함 = 힘/ 김정민 81
I.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말(앎) 81
II. 함께 고민하고 싶은 말(삶) 83
III. 보탬이 되고 싶은 말(함) 85
1. 학급경영에 도움이 되는 비디오 편집 기술 85
2. 언제나 바로 따라할 수 있는 협동학습기반 토의·토론 모형 "두 마음 토론" 86
3. Project Based Learning 86
4. 세계시민교육 88
IV. 다음을 기약하는 말(힘) 89
선배와의 교직 '수다' (2반) : 더 나은 교직 생활 꿈꾸기 / 백순우 91
I. 들어가며 91
II. 학교에서 살아남기 93
1. 수업에서 살아남기 93
2. 학급에서 살아남기 97
III. 나가며 99
참고문헌 100
선배와의 교직 '수다' (3반) : 선배교사와 학급운영, 수업 그리고 학부모님과의 관계형성에 관한 공감토크 / 강미영 101
I. 학급운영 밑바탕 세우기 101
1. 무조건 엄하게? Vs. 무조건 유하게? 101
2. 팀빌딩 활동으로 학급 단합력 Up! 즐거움 Up! 102
3. 교사와 학생간의 긍정적인 관계 및 경계세우기 활동들 105
II. 나만의 수업브랜드 만들기 107
1. 나의 수업철학에 대해 생각해보기 107
2. 수업친구와 함께 수업 만들어 나가기 107
III. 학부모님과 긍정적 관계형성 및 경계 밑바탕 세우기 108
1. 교사와 학부모님과의 관계는 어떤 모습이여야 할까? 108
2. 학부모님과 긍정적인 관계를 세우기 위한 기초 다지기 활동들 109
3. 학부모님과 교사사이의 적절한 경계세우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 110
선배와의 교직 '수다' (4반) : 꿈을 갖고 소통하는 교사되기 / 인치선 111
I. 나의 꿈, 선생님 111
1. 교사가 되기까지 111
2. 인기 직종 1순위인 교사의 삶 112
II. 학생과 소통하는 교사 113
1. 모둠 활동 수업과 교과교실 113
2. 학급긍정훈육법 117
3. 학생들과 수업이 아닌 일 함께하기 119
III. 교사와 소통하는 교사 120
1. 교내 선생님들과 소통하기 120
2.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하기 121
3. 수업친구 만들기 121
선배와의 교직 '수다' (5반) : 함께 배우는 교사 / 심재희 123
I. 왜 교사가 되었는가? 123
1. 대한민국에서 교사로 산다는 것 124
II. 어쩌다보니 시작하게 된 도전 125
1. 의욕충만한 신규교사와 무기력한 신규교사 125
2. 용기가 필요한 첫 걸음 128
III. 그럼에도 불구하고 130
IV. 맺음말 132
선배와의 교직 '수다' (6반) : '재미'샘의 학급과 수업 이야기 / 김지혜 133
I. 학급 이야기 133
II. '재미'샘의 이야기 135
1. 교사로서의 가치관 135
2. 수업철학: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사이 136
III. 수업의 구성 137
1. 교육과정 재구성, 왜할까? 137
2. 재구성 사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일까?'로 수업하기 137
3. 수업, 고민의 연속 141
IV. 수업공개 142
1. 장학과 컨설팅을 넘어 수업코칭, 수업나눔으로 142
2. 수업 공개와 용기 143
선배와의 교직 '수다' (7반) : 교직생활의 어려움과 극복 / 정인진 145
I. 교직 입문 과정 145
1. 교직 입문 과정의 어려움 145
2. 어려운 길임에도 교사를 선택하게 하는 동기와 각오 146
II. 교직 현장의 다양한 갈등 상황 147
1. 학생과의 갈등 상황 147
2. 학부모와의 갈등 상황 150
3. 동료 교사 및 관리자와의 갈등 151
III. 극복 152
1.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기 위한 개인적 노력 153
2.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대화 154
3. 문제 해결을 위한 주변 사람들의 도움 154
4. 정서 조절과 자기돌봄 155
참고문헌 156
선배와의 교직 '수다' (8반) : 교사로서 걸어 온, 걸어 갈 길 / 서유리 157
I. 시작하는 일기 157
II. 수업 연구 158
1. 학생들과의 관계 세우기 158
2. 수업 준비하기 158
3. 개인 활동 160
4. 모둠 활동 164
5. 수업에 활용하면 좋은 도구 167
III. +α 168
IV. 마무리하는 일기 169
선배와의 교직 '수다' (9반) : 수업 전문가로서의 교사 / 조안나 171
I. 처음의 마음으로 171
II. 연구하는 교사가 되어야 하는 이유 171
III. 수업을 연구하는 다양한 방식 175
IV. 정리하며 182
각종 기획안 작성의 실제(1반) / 이재호 183
I. 공문이란? 183
II. 공문작성의 실제 184
1. 학교에서 사용되는 보편적인 기안문 184
2. 기안작성 규칙 185
III. 학교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해결 기획안 작성(예시) 187
학업중단 숙려제 187
학교폭력 발생 및 해결 193
소통과 공감을 통한 갈등관리(2반) / 김연미 207
I. 갈등이해 207
II. 갈등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208
III. 갈등(문제)관리 프로세스 219
참고문헌 224
회복적 생활교육(3반) / 정동혁 225
I. 서클모임 진행의 기본형식 225
II. 서클로 학급 운영하기 231
III. 경청과 긴급개입서클 237
1. 공감의 4요소 237
2. 가벼운 갈등을 다루는 긴급개입서클 238
학생중심 수업방법과 실제(4반) / 임성실 243
I. 학생중심 수업방법과 실제 243
1. 학생중심 수업방법과 실제 243
2. 학생들이 과연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 246
II. 학생중심 수업의 실제 246
1. 좋은 관계가 좋은 수업을 이끈다 246
2. 실생활 속에서 연결될 수 있는 수업소재 247
3. 참여를 통한 배움 248
4. 요즘 아이들은 좋은 관계 속에서 배운다 249
III. 생각의 힘을 키우는 수업 250
1. 질문이 있는 수업 250
2. 유대인과 하브루타 251
3. 하브루타의 개념 252
4. 하브루타의 원리 253
5. 한국교육을 변화시킬 해결책으로서의 하브루타 254
6. 하브루타 짝토론 활성화 방안 256
참고문헌 259
학생중심 수업방법과 실제(4반) - 토의·토론 수업 중심으로 / 조미경 261
I. 학생중심 수업 필요성 261
1. 토의·토론의 개념 263
2. 대표적 토론·토의 종류 264
II. 왜 토의·토론 수업인가? 265
1. 토의·토론 수업의 필요성 265
2. 토론 수업의 가치 266
III. 교실속의 토의·토론 수업 실제 266
1. 토의·토론 기초 : 모둠명 및 모둠구호 정하기 266
2. 취약시기 자유토론을 통한 토의·토론 활성화 267
3. 사회적 이슈를 통한 토의·토론 활성화 268
4. 단편 소설을 읽고 '월드카페'로 토론하기 269
5. 두마음 토론 271
IV. 토론수업 도움 자료 275
1. 도움 자료 275
2. 영상자료 276
참고문헌 277
학급긍정훈육법(5반) : 인성교육을 위한 또 하나의 관점 / 서미라 279
진학상담 및 진로교육(6반) : 고입과 대입 중심으로 / 최호명 295
I.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295
1.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의 필요성 295
2. 진로상담의 주요 원리 297
3. 진로상담의 과정 297
II. 고입과 대입 이해 300
1. 고등학교 입시 이해 300
2. 대학교 입시 이해 302
3. 대학 수학능력 시험의 이해 308
III. 대입전형의 이해와 준비 전략 309
1. 수시모집의 특징 309
2. 2019 대입 수시모집의 지원 전략 312
참고문헌 316
비폭력대화를 통한 생활교육(7반) / 이성재 317
I. 비폭력대화 317
1. 버폭력대화란 317
2. 비폭력대화 모델 319
3. 폭력적인 대화 320
II. 마음을 나누는 대화 연습 322
참고자료 329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8반) / 김미정 331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개념 331
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등장배경 332
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32
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필요성 333
3. 일체화 수업 무엇이 중요한가? 333
가.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수업 철학 333
나. 교사 학습공동체의 필요성 335
4. 일체화의 이론적 배경 335
5. 평가 패러다임의 이해 337
가. 평가 패러다임의 확장 337
나.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과 특징 339
다. 수행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 340
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341
가. 창의융합적 인재 육성 341
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 34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8반) : 두 마음 토론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 박영아 347
I. 두 마음 토론이란? 348
1. 4인 두 마음 토론 349
2. 두 마음 토론 주제 351
II. 수업 사례 352
1. 읽기 자료 제시 353
2. 읽기 자료 353
3. 질문을 통한 토의 주제 결정 354
4. 역할 정하기 357
5. 토론하기 358
6. 발표하기 359
III. 평가하기 359
1. 자기성찰 평가 360
2. 모둠 내 동료 평가 360
3. 모둠 간 평가 (중립자와 관찰자의 발표) 362
참고문헌 363
참고 사이트 363
부록 365
중등 신규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안내 367
직무연수 이수증 발급 안내 368
연수생 명단 369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378
시설 배치도 및 시방대피요령 380
판권기 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