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01. 4차산업혁명 6
인간, 컴퓨터, 도래할 예술-여운승,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교수 / 홍은지 8
기술의 진보 속에서도 존중되어야 할 예술의 가치-라미로 오소리오 폰세카, 콜롬비아 초대 문화부 장관 / 우연 13
뉴미디어 시대, 과학을 대하는 예술의 태도-리차드 윌리엄 앨런, 홍콩시티대학교 창의미디어대학 학과장 / 허경 19
기술,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관계의 방식-베티 서전트ㆍ저스틴 드와이어, 호주 플러그인휴먼 / 손옥주 24
상상력은 미래를 위한 기술이다-톰 도스트, 영국 상상력연구소 경험과 학습 디렉터 / 홍은지 31
예술과 기술, 교육의 균형이 만드는 빛나는 순간-김선혁, 레벨나인 대표ㆍ고명지, 히스토리아트랩 대표 / 류동현 36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이다-박지은, 릴리쿰 공동대표 / 홍은지 40
미래의 변화를 인식하고, 대응하고, 치유하는 문화예술교육-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교육 정책 / 임학순 45
창의, 미래를 여는 가능성과 실천-2018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리뷰① / 오은영 47
예술과 기술의 접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2018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리뷰② / 김주섭 50
기술 기반 문화예술 교육에 질문을 던지다-예술 해커톤 : 차세대 문화예술교육 / 최빛나 53
part 02. 유휴공간 56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새로운 공간-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의 특성 / 사이먼 스페인 58
주민 편의시설을 넘어 상상을 자극하는 예술 공간으로-지역 유휴공간을 이용한 문화예술교육 공간 조성의 의의와 방향 / 김혁진 62
창조적 파트너십으로 진화하는 공간 만들기-부천아트벙커B39 재생 과정을 복기하며 / 류효봉 65
기억의 재생으로부터 새로움에 이르기까지-황순우, 팔복예술공장 총괄기획자 / 남은정 68
자발적 변화를 만드는 공간-프란 에쥘리, 어셈블 창립 멤버 / 이정희 73
빈 공간을 공유지로, 극장을 광장으로-유영봉, 극단 서울괴담 대표ㆍ월장석친구들 프로젝트매니저 / 김소연 78
매일매일 켜켜이, 시간의 힘으로 책을 짓는다-김진섭, 책공방북아트센터 대표 / 장시형 82
역사를 품고 삶을 엮고 미래를 짓는 터-예술공간 이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 안태호 85
예술로 목욕하고 다시, 예술교육-2018 아르떼 아카데미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젝트 : 예술 목욕재계-예술교육 재개' / 박유미 88
part 03. 협력 92
삶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 문화예술교육 5개년 종합계획-문화예술교육 5개년 종합계획의 의미와 시사점 / 박영정;손동혁;홍유진 94
지역화를 위한 공론의 장-2018년 지역협력위원회 출범과 현재 / 허윤정 98
처음 시도한 협력 연수, 새로운 발견과 고민이 동시에-2018 하반기 지역센터 협력 및 운영지원 연수 간담회 101
지역의 필요와 관점에서, 협력의 경험을 쌓아야-좌담-지역, 협력을 말하다 107
협력의 토대에서 함께 길을 열다-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사업 성과와 의미 114
part 04. 수요자중심 118
'얼굴'이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수요자 중심① 전문가 좌담 120
평범한 이웃으로부터, 소중한 한 사람에게-김옥진, 마음놀이터 대표 / 김혜일 127
여고생 A의 필수과목, 정답은 없다-수요자 중심② 청소년 좌담 / 최화진 130
기꺼이 놀이하고 몰입하게 하는 존중-하자센터 '청개구리 작업장' / 김지연 134
청년, 향유와 생산의 경계에 서다-수요자 중심③ 청년 좌담 / 박진명 138
주인의식을 가진 개인, 시민력의 시발점-금천구 청년 활동 공간 '청춘삘-딩' / 김다빈 144
part 05. 신중년 148
세대가 만는 문화예술, 고령화 사회의 대안적 길을 찾다-전문가 좌담-고령 친화 사회를 향한 문화예술교육 150
노인 예술교육, 고독을 벗어나 상상하고 연결하기-노인 예술활동 참여와 '창의적 나이듦' / 호르헤 메르세드;엘리자베스 리카 로콘 160
나이듦의 삶으로 '찾아가는' 예술-2017 한ㆍ영 컨퍼런스 '창의적 나이듦(Creative Ageing)' 라운드테이블 / 이정화 163
나이 들기 좋은 사회, 예술의 역할 찾기-한ㆍ영 교류로 이어가는 '창의적 나이듦' / 박윤조 169
part 06. 워라밸 172
여가와 자기계발을 넘어 '삶이 있는 저녁'으로-라이프스타일 혁명과 문화시민의 탄생 / 고영직 174
여가의 시대, 여가와 일상의 만남을 위한 사회적 여가를 말한다-정민룡, 광주 북구문화의집 관장ㆍ광명생활축제 예술감독 / 우지연 176
삶은 힙합이고 뽕짝이고 감동이다-김수연, 문화예술스튜디오 노래숲 기획팀장 / 박진명 181
워라밸 시대를 함께할 당신의 도서관-서초구립반포도서관 문화예술 프로그램 / 박유미 184
그러므로 몸으로, 발견-회복-실현-국립현대무용단 '무용학교' / 김일송 188
일과 삶의 균형,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은?-'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포럼 리뷰 / 안태호 191
part 07. 사회참여적 195
시대와 사회의 물음에 응답하라-사회참여적 예술과 문화예술교육을 생각하는 네 가지 질문 / 이광준 197
나와 타인, 삶과 세계를 탐구하는 순례자-민경은, 작가ㆍ여러가지연구소 대표 / 박유미 200
조금씩, 점점 더, 이로운 예술을 꿈꾸다-신보슬, 토탈미술관 큐레이터 / 류동현 203
이웃의, 이웃에 의한, 이웃을 위한 쓸모 있는 예술-이웃상회 '안정맞춤 프로젝트' / 최순화 207
예술이 동네의 미래를 응원하는 방법-어반이츠 프로젝트 '차이나는 스웩 미디어 밴드' / 김준수 211
젠더의 경계를 넘어 인간으로 교류하는 훈련-젠더감수성과 문화예술교육 / 지현 214
part 08. 매개자 219
문화예술교육 속 매개의 역할과 가치에 주목해야-기획좌담-문화예술교육, 사람과 일을 말하다 221
우리는 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나-『티칭아티스트의 두 세계』가 제기하는 교육적ㆍ예술적ㆍ직업적 이슈 / 제환정 229
어디서나 자유롭게, 누구나 체계적으로-예술강사를 위한 온라인 전문가 학습 '예술교육의 기초' / 브래드 헤이즈먼 231
예술과 예술교육의 경계 없는 과정을 나누다-고정남, 작가ㆍ사진 분야 학교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 현혜연 233
'세상에 나쁜 예술교육은 없다'-고길섶,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 정민룡 236
'우리들의 문화예술 프로젝트'-권나무, 천안 신부초등학교 교사ㆍ뮤지션 / 김준수 240
part 09. 콘텐츠개발 243
통합예술교육, 각 장르의 특성과 경계를 확인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한다-콘텐츠 연구회 사례 공유① 문학기반 통합예술교육형 / 윤동희 245
예술기반 창의학습을 매개하는 '크리에이터 박스'-콘텐츠 연구회 사례 공유② 해외기관협력형 / 서지혜 251
예술로서의 기술, 기술로서의 예술-콘텐츠 연구회 사례 공유③ 융복합형 / 최빛나 258
평범한 일상이 예술이 되는 순간-어쩌면 ㅇㅇㅇ일지도 몰라! / 이선희 265
영역과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와 도전, 협업-'문화예술교육 콘텐츠 R&D' 과정을 돌아보며 / 최원석 268
part 10. 예술의미래 271
태초의 방식 속에 잉태되는 미래-예술로 읽는 미래① 음악 / 성기완 273
사이버네틱스, 삶의 변화를 예견하는 예술-예술로 읽는 미래② 시각예술 / 성용희 276
진정한 영화의 미래는 이미 당도했다-예술로 읽는 미래③ 영화 / 김봉석 279
기술의 최전선에서, 한계를 넘는다-예술로 읽는 미래④ 공연예술 / 김일송 282
판권기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