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책머리에 5
1. 2018 한류 총론 9
1. 11대 콘텐츠요약 10
1. 방송 한류 11
2. 영화 한류 12
3. 음악 한류 14
4. 공연 한류 16
5. 게임 한류 18
6. 만화 한류 19
7. 출판 한류 21
8. 뷰티 한류 23
9. 패션 한류 25
10. 음식 한류 27
11. 관광 한류 29
2. 해외 한류 실태조사 32
1. 한국 연상 이미지 Top 5 34
2.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34
3.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 요인 35
4.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36
5.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37
6.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 38
7. 선호하는 한국 영화 38
8. 선호하는 한국 게임 38
9. 선호하는 K-Pop 가수 39
10. 선호하는 한국 배우 39
11.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원인 40
12.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에 대한 한국 관련 이슈의 영향 여부 41
13.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42
14.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 42
15. 한국 문화콘텐츠 향후 이용 의향 43
2. 2018 한류 부문별 성과와 전망 45
1. 방송 한류 - 지속 가능한 방송 한류를 위해 전략을 변화시켜야 한다 / 권호영 46
1. 방송 한류 현황 47
2. 방송 한류 핫이슈 56
3. 방송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66
4. 방송 한류 전망 72
2. 영화 한류 - 신규 인재 발굴과 함께 아시아 진출 전략을 수정할 때 / 김경만 77
1. 영화 한류 현황 78
2. 영화 한류 핫이슈 83
3. 영화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87
4. 영화 한류 전망 94
3. 음악 한류 - 방탄소년단, 세계를 정복하다 / 이규탁 98
1. 음악 한류 현황 99
2. 음악 한류 핫이슈 108
3. 음악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117
4. 음악 한류 전망 124
4. 공연 한류 - 공연시장의 다양화, 다변화, 다각화 / 이수정 131
1. 공연 한류 현황 132
2. 공연 한류 핫이슈 138
3. 공연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144
4. 공연 한류 전망 146
5. 게임 한류 - 밝지만은 않은 게임 한류의 현재와 미래 / 강신규 154
1. 게임 한류 현황 155
2. 게임 한류 이슈 160
3. 게임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170
4. 게임 한류 전망 173
6. 만화 한류 - 지능형 웹툰의 기술혁신, 웹툰 플랫폼의 해외진출 다각화를 촉진하다 / 한창완 179
1. 만화 한류 현황 180
2. 만화 한류 핫이슈 183
3. 만화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199
4. 만화 한류 전망 206
7. 출판 한류 - 한국문학, 독자 저변을 확대하다 / 이구용 210
1. 출판 한류 현황 211
2. 출판 한류 핫이슈 217
3. 출판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222
4. 출판 한류 전망 230
8. 뷰티 한류 - 잘나가던 한국 뷰티산업, 위기는 이미 시작되었다 / 손성민 237
1. 뷰티 한류 현황 238
2. 뷰티 한류 이슈 244
3. 뷰티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253
4. 뷰티 한류 전망 257
9. 패션 한류 - 핵심 융복합 콘텐츠로 발돋움하는 한국 패션 / 한미경 262
1. 패션 한류 현황 263
2. 패션 한류 핫이슈 268
3. 패션 한류 진출국 및 진출경로 275
4. 패션 한류 전망 280
10. 음식 한류 - 음식 한류, 글로벌 소비자를 유혹하다 / 장준우 284
1. 2018 음식 한류 현황 285
2. 음식 한류 핫 이슈 290
3. 음식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297
4. 음식 한류 전망 300
11. 관광 한류 - 관광 한류는 현재 체질 개선 중 / 류설리 304
1. 관광 한류 현황 305
2. 관광 한류 핫이슈 308
3. 관광 한류 주요 진출국 및 진출경로 314
4. 관광 한류 전망 323
3. 2018 한류백서 부록 331
1. 한류 관련 정책 332
1. 한류 정책 현황 333
2. 한류 정책 동향 338
3. 한류 관련 예산 343
4. 해외 지사ㆍ사무소ㆍ통신원 현황 344
2. 한류 관련 논문 348
참고문헌 372
판권기 390
1. 방송 한류 - 지속 가능한 방송 한류를 위해 전략을 변화시켜야 한다 / 권호영 49
표 1. 2013~17년 방송콘텐츠 수출액 49
표 2. 2013~17년 방송콘텐츠 국가별ㆍ장르별 규모 66
2. 영화 한류 - 신규 인재 발굴과 함께 아시아 진출 전략을 수정할 때 / 김경만 79
표 1. 2014~18년 한국영화 해외수출(완성작 수출과 기술서비스 수출) 추이 79
표 2. 2014~18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 추이 80
표 3. 2014~18년 한국영화 기술서비스 부문별 수주 현황 82
표 4. 2017~18년 한국영화 권역별 수출액 점유율 88
표 5. 2018년 한국영화 완성작 국가별 수출 실적 90
표 6. 2017~18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판권 유형 비교 92
표 7. 2014~18년 한국영화 기술서비스 국가별 수주 현황 93
3. 음악 한류 - 방탄소년단, 세계를 정복하다 / 이규탁 108
표 1. 한국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08
표 2.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110
표 3. 수익의 측면에서 케이팝 긍정시장과 부정시장(총 응답자 : 38명) 125
4. 공연 한류 - 공연시장의 다양화, 다변화, 다각화 / 이수정 134
표 1. 예술경영지원센터 '센터스테이지코리아' 해외공모 지원 수 비교 134
5. 게임 한류 - 밝지만은 않은 게임 한류의 현재와 미래 / 강신규 156
표 1. 한국게임시장의 플랫폼별 매출액 및 비중(2016~20년) 156
표 2. 한국게임 수출입 현황(2011~17년) 158
표 3. 한국게임 플랫폼별 수출입 규모 비교(2016~17년) 158
표 4. 세계 게임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과 위상(2017) 159
6. 만화 한류 - 지능형 웹툰의 기술혁신, 웹툰 플랫폼의 해외진출 다각화를 촉진하다 / 한창완 180
표 1.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180
표 2.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81
표 3. 연도별 웹툰 IP 영화ㆍ드라마 제작 현황(2019년 1월 기준) 190
표 4. 한국 웹툰 업체의 중국 2차 판권 및 영상화 계약 사례 194
표 5.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년) 204
7. 출판 한류 - 한국문학, 독자 저변을 확대하다 / 이구용 215
표 1. 장르별 출간 지원 현황 215
표 2. 장르별 번역 지원 현황 216
8. 뷰티 한류 - 잘나가던 한국 뷰티산업, 위기는 이미 시작되었다 / 손성민 239
표 1. 주요 국가별 화장품시장 규모(2015~18년) 239
표 2. 국내 화장품 생산 실적(2011~17년) 239
표 3. 한국 화장품 수출입 현황(2014~18년) 241
표 4. 한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2013~17년) 242
표 5. 한국 주요 화장품의 수출국 실적(2018) 243
표 6. 대EU 주요국 화장품 수출 실적(2013~17년) 252
표 7. 주요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2014~18년) 254
9. 패션 한류 - 핵심 융복합 콘텐츠로 발돋움하는 한국 패션 / 한미경 269
표 1. 2017~18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269
10. 음식 한류 - 음식 한류, 글로벌 소비자를 유혹하다 / 장준우 286
표 1. 주요 부류별 농림축산식품 수출 실적 286
11. 관광 한류 - 관광 한류는 현재 체질 개선 중 / 류설리 307
표 1. 2018년 상위 10개국 방한 비중 현황 307
표 2.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마케팅 추진 전략 310
1. 한류 관련 정책 335
표 1. 한류 사업과 관련한 정부 부처 335
표 2. 2018년 문체부 주요 업무 추진계획 중 한류와 관련한 사업과제 339
표 3. '콘텐츠 산업 중장기 정책비전' 중 한류와 관련한 전략 342
표 4. '한류진흥' 예산(2013~18년) 343
표 5. '한류진흥' 사업 분야 및 예산규모(2016~2018) 343
표 6. 문체부 산하기관 해외 지사ㆍ사무소 및 통신원 운영 현황(2019. 3. 30 기준) 346
1. 방송 한류 - 지속 가능한 방송 한류를 위해 전략을 변화시켜야 한다 / 권호영 47
그림 1.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남자친구」 대표 이미지 47
그림 2.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과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킹덤」 51
그림 1. 2014~18년 한국영화 해외수출(완성작 수출과 기술서비스 수출) 추이 79
그림 2. 2014~18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 추이 80
그림 3. 2014~18년 한국영화 기술서비스 부문별 수주 현황 82
그림 4. 2017~18년 한국영화 완성작 권역별 수출 비중 88
그림 5. 2018년 한국영화 완성작 국가별 수출 실적 90
그림 6. 2017~18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판권 유형 비중 92
3. 음악 한류 - 방탄소년단, 세계를 정복하다 / 이규탁 101
그림 1.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轉 'Tear'」 차트 1위 소식을 전한 빌보드 101
그림 2. 니키 미나즈와 방탄소년단의 협업 102
그림 3.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인디밴드 세이수미 105
그림 4/사진 4. 퓨전 국악 음악으로 해외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밴드 씽씽 106
그림 5. 「프로듀스 48」 예고 포스터 111
그림 6. 「프로듀스 48」 최종 후보 스무 명. 다수의 일본인 참가자가 포함되었다 114
그림 7. 「창조 101」을 통해 결성된 프로젝트 그룹 '화전소녀' 115
그림 8.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의 유튜브 동영상 재생 지역 비교 118
그림 9. 가수 닐로(좌)와 리메즈엔터테인먼트 이시우 대표(우) 128
4. 공연 한류 - 공연시장의 다양화, 다변화, 다각화 / 이수정 141
그림 1. 세이수미의 2018년 5월 영국투어 포스터(좌) 141
그림 2. 세이수미의 2018년 10월 유럽투어 포스터(우) 141
그림 1. 한국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2007~17년) 156
그림 2. 2018 아시안게임 e-스포츠 스타크래프트2 종목 금메달을 획득한 조성준 선수(가운데) 163
그림 3. 한국게임의 국가별 수출 비중 171
6. 만화 한류 - 지능형 웹툰의 기술혁신, 웹툰 플랫폼의 해외진출 다각화를 촉진하다 / 한창완 183
그림 1. 스크롤을 내릴수록 화면이 까맣게 변하는 호랑 작가의 '마성터널 귀신' 183
그림 2.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웹툰 「폰령」과 머닝러신을 활용한 인터렉션툰 「마주쳤다」 184
그림 3. 'VR웹툰'의 2차원 애니메이션2D COMIC과 3차원 애니메이션3D COMIC의 설명 185
그림 4. 코믹스브이(ComixV) 웹사이트 화면 186
그림 5. 해외 VR웹툰 사례로 손꼽히는 「Since They Left」 187
그림 6. 온라인 게임 플랫폼 스팀에 출시된 VR툰 「살려주세요」 187
그림 7. 「김비서가 왜 그럴까」의 원작 소설, 웹툰, 드라마(왼쪽부터 순서대로) 193
그림 8. 미국 구글플레이 만화부문 매출 순위(2018년 6월 30일 기준) 196
그림 9. 영어로 서비스 중인 라인웹툰 197
그림 10. BTS 세계관을 담은 웹툰 「화양연화 Pt.0」 198
그림 11. 한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중국 웹툰 199
그림 12. 국산 웹툰플랫폼 일본 웹툰시장 매출과 라인망가ㆍ픽코마의 일본 웹툰시장 점유율 202
그림 13. 라인망가, 픽코마, 코미코의 로코(왼쪽부터 순서대로) 202
7. 출판 한류 - 한국문학, 독자 저변을 확대하다 / 이구용 213
그림 1. 황선미의 「마당을 나온 암탉」 미국판 표지(좌)와 영국판 영국 워터스톤즈 서점 매대 진열 풍경(우) 213
그림 2. 『채식주의자』 영국판 표지(좌) 하드커버와 페이퍼백(우) 213
그림 3.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미국판 표지 페이퍼백(좌)와 하드커버(우) 217
그림 4. 편혜영의 『재와 빨강』 영어판 표지(좌)와 『홀』 영어판 표지(우) 219
그림 5. 진행자 지미 팰런 손에 들린 정유정의 『종의 기원』 미국판 221
그림 6. 정유정 『종의 기원』 미국판(좌)과 영국판(우) 표지 221
그림 7. 정호승 시인의 『연인(Loving)』 독일어판 표지 230
그림 8. 김언수 『설계자들(The Plotters)』 표지. 영국판(좌), 미국판(우) 232
그림 9. 이지민 『나와 마릴린』 미국판(좌) 영국판(우) 표지 232
그림 10. 장편, 단편집, 앤솔로지 전체 타이틀 79건 235
그림 11. 단편소설 전체 66건 236
8. 뷰티 한류 - 잘나가던 한국 뷰티산업, 위기는 이미 시작되었다 / 손성민 240
그림 1. 국내 화장품 생산 실적 성장 추이(2013~17년) 240
그림 2. 클럽 클리오 매장 전경 244
그림 3. 중국 화장품 소매액과 사회 소비재 소매액 증감률 245
그림 4. 중국 대중ㆍ프리미엄 화장품시장 규모 및 증감률 추이 246
그림 5. 중국 수입 비특수용도 화장품 등록 관리제 안내 페이지 248
그림 6. 중국 수입 비특수용도 화장품 등록 관리제 안내 페이지 251
그림 7. 한국 화장품 수출의 국가별수출 비중 255
그림 8. 코스메카코리아 국내 내수 매출액 기준 판매 채널별 비중 258
9. 패션 한류 - 핵심 융복합 콘텐츠로 발돋움하는 한국 패션 / 한미경 264
그림 1. 국내 패션시장 규모 추이(1999~2019년) 264
그림 2. 금색 자수를 통해 한국의 전통 문양을 표현한 앙드레 김의 무대 264
그림 3. 이영희 디자이너의 대표작인 '바람의 옷' 264
그림 4. 2018년 '더셀렉츠'에 참가한 디자이너들 266
그림 5. 아더에러 × 푸마 콜라보레이션(좌) 267
그림 6. 아더에러 × 메종키츠네 콜라보레이션(우) 267
그림 7. 2018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 269
그림 8. 2018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 270
그림 9. 무신사 TV 광고 270
그림 10. 휠라 × 펜디 콜라보레이션 271
그림 11. 휠라 × 우왁굳 콜라보레이션 271
그림 12. 루이비통의 2019 가을ㆍ겨울 컬렉션 273
그림 13. 프린의 2018 가을ㆍ겨울 컬렉션 273
그림 14. 디자이너 브랜드의 해외 유통지역 276
그림 15. 디자이너 브랜드의 해외 유통형태 277
10. 음식 한류 - 음식 한류, 글로벌 소비자를 유혹하다 / 장준우 285
그림 1.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 수출동향 및 통계(2018) 285
11. 관광 한류 - 관광 한류는 현재 체질 개선 중 / 류설리 305
그림 1. 방한외래객 증감 추이 305
그림 2. 3월의 스노우 페스티벌 308
그림 3. 「고독한 미식가 시즌 7-한국편」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