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경기도 통일교육 현황과 평가 14
1. 경기도 통일교육 현황 15
1) 경기도 통일교육의 현행 법ㆍ제도적 기반 15
2) 경기도 통일교육의 현행 추진 체계 16
3) 경기도 통일교육의 주요 프로그램 19
4) 경기도 통일교육의 실적과 2018년 추진 계획 25
2. 경기도 통일교육 평가 28
1) 성과 28
2) 과제 30
제3장 통일교육 여건 변화 33
1. 중앙정부 통일정책 및 통일교육정책의 전환 34
1) 문재인 정부의 통일정책 34
2) 통일부 통일교육원의 통일교육정책 37
2. 「통일교육 지원법」 개정 40
1) 「통일교육 지원법」 개정과 발효 40
2) 「통일교육 지원법」의 주요 개정내용 41
3) 「통일교육 지원법」과 지방자치단체 49
3. 경기도 통일교육에의 시사점 54
제4장 경기도 통일인식 조사 56
1. 경기도민 통일인식 조사 57
1) 조사개요 57
2) 조사결과 분석 59
3) 조사결과 요약과 해석 83
2. 경기도 공무원 통일인식 조사 90
1) 조사개요 90
2) 조사결과 분석 92
3) 조사결과 요약과 해석 119
제5장 경기도 통일교육 발전 방안 125
1. 경기도 통일교육의 목표와 방향 126
2. 경기도 통일교육 추진체계 129
1) 경기도 통일교육 추진체계 구축 129
2) 경기도 공무원 통일교육 강화 144
3) 경기도민 통일교육 확대 148
3. 경기도 통일교육 프로그램 150
1) 경기도 통일교육의 복합성 150
2) 경기도 공무원 통일교육 프로그램 151
3) 시군 공무원 통일교육 프로그램 170
4) 경기도민 통일교육 프로그램 174
참고문헌 183
Abstract 184
[부록] 185
통일교육 지원법 185
경기도 통일교육 활성화 조례 191
판권기 2
〈표 2-1〉 경기도 공무원 통일교육 단계별 과정 20
〈표 2-2〉 경기도민 대상 통일교육 23
〈표 2-3〉 경기도 통일교육 연도별 실적 25
〈표 2-4〉 2018년 경기도 통일교육 추진계획 26
〈표 2-5〉 2018년 경기도 통일교육 예산 27
〈표 3-1〉 1999년 제정 「통일교육 지원법」의 주요 골자 40
〈표 3-2〉 2018년 3월 개정 「통일교육 지원법」의 주요 내용 43
〈표 3-3〉 「통일교육 지원법」 신ㆍ구 조문 대비표 44
〈표 3-4〉 「통일교육 지원법」 시행령의 공공부문 통일교육 실시 관련 조항 51
〈표 3-5〉 통일교육 결과보고 별지 제4호 서식 53
〈표 4-1〉 응답자 분포표 58
〈표 4-2〉 북한에 관한 지식 정답비율표 84
〈표 4-3〉 응답자 분포표 91
〈표 5-1〉 경기도청 「통일기반조성팀」 분리와 「통일교육지원팀」 신설 130
〈표 5-2〉 「경기도 통일교육 활성화 조례」의 개정방향, 주요내용, 기대효과 134
〈표 5-3〉 「경기도 통일교육 활성화 조례」의 개정안 135
〈표 5-4〉 경기도 통일교육 거버넌스 체계도 142
〈표 5-5〉 경기도인재개발원의 정부권장 공직필수과정 중 통일교육과정 목록 147
〈표 5-6〉 평생교육프로그램 중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한 통일교육안 149
〈표 5-7〉 통일교육원 「평화ㆍ통일교육: 방향과 관점」 내용 152
〈표 5-8〉 통일교육원의 경기도 공무원 통일교육 프로그램 153
〈표 5-9〉 경기도 인재개발원 통일교육 프로그램 154
〈표 5-10〉 경기도 공무원 통일교육 프로그램(안) 155
〈표 5-11〉 남한 정부의 통일정책 변화 160
〈표 5-12〉 평화의 유형 162
〈표 5-13〉 경기도 국외 통일교육 아카데미 170
〈표 5-14〉 경기도 공무원의 근무지역에 따른 통일ㆍ대북 인식 172
〈표 5-15〉 통일교육의 변화 175
〈표 5-16〉 경기도 교육청의 학교 평화통일교육 177
〈표 5-17〉 경기도 초ㆍ중ㆍ고등학생 통일교육 프로그램(안) 180
〈표 5-18〉 경기도 청년(대학생) 통일교육 프로그램(안) 181
〈표 5-19〉 경기도 중ㆍ장년층 통일교육 프로그램(안) 182
〈그림 2-1〉 경기도 통일교육 운영체계도 19
〈그림 3-1〉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정책 추진 체계도 36
〈그림 4-1〉 결혼이주자에 대한 친근한 인식 59
〈그림 4-2〉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친근한 인식 60
〈그림 4-3〉 북한주민에 대한 친근한 인식 61
〈그림 4-4〉 북한 이탈주민에 대한 친근한 인식 62
〈그림 4-5〉 북한에 대한 관심 63
〈그림 4-6〉 북한 관련 대화 빈도 64
〈그림 4-7〉 북한주민에 대한 느낌(친절ㆍ불친절) 65
〈그림 4-8〉 북한주민에 대한 느낌(성실ㆍ게으름) 66
〈그림 4-9〉 북한주민에 대한 느낌(신뢰 여부) 67
〈그림 4-10〉 북한주민에 대한 느낌(개방적ㆍ폐쇄적) 68
〈그림 4-11〉 북한에 대한 생각(믿을 수 있다) 69
〈그림 4-12〉 북한에 대한 생각(도발가능성이 있다) 70
〈그림 4-13〉 북한 관련 지식문항 정답률 71
〈그림 4-14〉 남북한 관계 전망 72
〈그림 4-15〉 통일 가능 시기 전망 72
〈그림 4-16〉 통일에 대한 찬성/반대 73
〈그림 4-17〉 통일에 대해 찬성하는 이유 74
〈그림 4-18〉 통일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 74
〈그림 4-19〉 통일의 긍정적인 효과 75
〈그림 4-20〉 통일의 부정적인 효과 76
〈그림 4-21〉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만족도 77
〈그림 4-22〉 경기도의 남북교류협력사업 재개 및 확대 78
〈그림 4-23〉 통일 관련 교육 이수 여부 79
〈그림 4-24〉 통일교육의 필요성 80
〈그림 4-25〉 통일교육 효과 증진을 위한 방안 80
〈그림 4-26〉 한반도 주변국가 인식 81
〈그림 4-27〉 북한에 대한 인식 82
〈그림 4-28〉 결혼 이주자에 대한 친근한 인식 92
〈그림 4-29〉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친근한 인식 93
〈그림 4-30〉 북한주민에 대한 친근한 인식 94
〈그림 4-31〉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친근한 인식 95
〈그림 4-32〉 북한에 대한 관심 96
〈그림 4-33〉 북한 관련 대화 빈도 97
〈그림 4-34〉 북한주민에 대한 느낌(친절/불친절) 99
〈그림 4-35〉 북한주민에 대한 느낌(신뢰 여부) 100
〈그림 4-36〉 북한주민에 대한 느낌(개방/폐쇄) 101
〈그림 4-37〉 북한에 대한 생각(믿을 수 있다) 102
〈그림 4-38〉 북한에 대한 생각(도발 가능성이 있다) 103
〈그림 4-39〉 북한관련 지식 정답률 104
〈그림 4-40〉 남북한 관계 전망 105
〈그림 4-41〉 통일가능시기 전망 106
〈그림 4-42〉 통일에 대한 찬성과 반대 107
〈그림 4-43〉 통일에 대해 찬성하는 이유 108
〈그림 4-44〉 통일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 109
〈그림 4-45〉 통일의 긍정적인 효과 110
〈그림 4-46〉 통일의 부정적인 효과 111
〈그림 4-47〉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만족도 112
〈그림 4-48〉 경기도의 남북교류협력사업 재개 및 확대 113
〈그림 4-49〉 통일 관련 교육 이수 여부 114
〈그림 4-50〉 통일교육의 필요성 115
〈그림 4-51〉 통일교육 효과 증진을 위한 방안 116
〈그림 4-52〉 한반도 주변국가 인식 117
〈그림 4-53〉 북한 인식 118
〈그림 5-1〉 통일의 이유(통일의식조사) 158
〈그림 5-2〉 2018년 북한에 대한 인식 163
〈그림 5-3〉 경의축 및 경원축 통일경제특구 조성방향 168
〈그림 5-4〉 통일교육 보드게임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