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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I. 연구 개요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수행 절차 및 방법 12
1) 연구의 수행 절차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현황 및 국내·외 문헌 검토 16
1. 구간과속단속장비 설치 운영 현황 18
1) 지방경찰청별 설치·운영 현황 18
2) 도로 유형별 설치·운영 현황 19
3) 제한속도별 설치·운영 현황 19
4) 설치 재원별 운영 현황 20
2. 설치 효과 분석 연구 21
1) 개요 21
2) 국내 사례 21
3) 국외 사례 23
4) 소결 및 시사점 28
3. 국내·외 설치 기준 29
1) 국내 기준 29
2) 국외 기준 30
3) 소결 및 시사점 36
III. 구간과속단속장비 효과 분석 38
1. 효과 분석 방법론 40
1) 단순 건수 비교방법(Naive Before and After Study) 40
2) 일대일 비교방법(One to One Matching with Yoked Comparison) 40
3) 비교그룹방법(Before and After Study with comparison Group) 41
4) 경험적 베이즈 방법(Before and After Study with the Empirical Bays) 41
2. 사고 감소 효과 분석 43
1) 분석 범위 43
2) 분석 결과 45
3. 속도 감소 효과 분석 56
1) 분석 범위 56
2) 분석 결과 57
IV. 구간과속단속장비 사고예측모형 개발 64
1. 사고예측모형 66
1) 모형의 선정 66
2) 로지스틱 회귀모형 66
2. 인명피해사고 발생 확률 예측 모형 개발 69
1) 자료 수집 및 변수 선정 69
2) 모형 개발 결과 71
3. 모형 적용 및 평가 73
1) 개요 73
2) 신규 설치 구간 적용 결과 73
3) 주요 4개 고속도로 설치 구간 적용 결과 74
4) 주요 4개 고속도로 구간별 적용 결과 75
V. 구간과속단속장비 설치 대상지 선정 94
1. 계층분석기법(AHP : Analytic Hierarchy Process) 96
1) 계층분석기법 96
2) AHP의 분석과정 96
2. AHP 종합 평가 100
1) 설문조사 개요 100
2) AHP 계층 구조 101
3) AHP 설문 결과 102
3. 구간과속단속장비 설치 대상지 선정 방안 104
1) 개요 104
2) 사고자료 조사(1단계) 106
3) 도로·환경조건 조사(2단계) 107
4) 사고예측모형 적용(3단계) 107
VI. 결론 및 향후 과제 108
1. 결론 110
2. 향후 과제 112
VII. 참고문헌 114
〈표 1〉무인교통단속장비 현황(2018.08. 기준) 10
〈표 2〉지방경찰청별 구간과속단속장비 운영 현황 18
〈표 3〉도로 유형별 현황 19
〈표 4〉제한속도별 현황 20
〈표 5〉설치 재원별 현황 20
〈표 6〉구간과속단속 전·후 교통사고 비교(호주) 24
〈표 7〉연료소비, CO₂감소량 25
〈표 8〉주요 지방경찰청별 설치 기준 29
〈표 9〉영국 설치 기준 30
〈표 10〉노르웨이 설치 기준 31
〈표 11〉뉴질랜드 설치 기준 31
〈표 12〉효과 분석 방법론별 장단점 42
〈표 13〉사고 감소 효과 분석 범위 43
〈표 14〉고속도로 사고데이터 형식 43
〈표 15〉사고분석 대상지점 44
〈표 16〉연평균 전체사고 감소 효과(단순비교방법) 46
〈표 17〉구간별 연평균 전체사고 감소 효과 46
〈표 18〉연평균 EPDO 감소 효과(단순비교방법) 47
〈표 19〉구간별 연평균 EPDO 감소 효과 48
〈표 20〉연평균 인명피해사고 감소 효과(단순비교방법) 49
〈표 21〉구간별 연평균 인명피해사고 감소 효과 50
〈표 22〉전체사고 감소율(비교그룹방법) 53
〈표 23〉EPDO 감소율(비교그룹방법) 54
〈표 24〉인명피해사고 감소율(비교그룹방법) 55
〈표 25〉속도 감소 효과 분석 범위 56
〈표 26〉속도 분석 대상 지점 56
〈표 27〉평균속도 감소 효과(단순비교방법) 58
〈표 28〉구간별 평균속도 감소 효과 58
〈표 29〉제한속도 초과비율 감소 효과(단순비교방법) 59
〈표 30〉구간별 제한속도 초과비율 감소 효과 60
〈표 31〉평균속도 감소율(비교그룹방법) 61
〈표 32〉제한속도 초과비율 감소효과(비교그룹방법) 62
〈표 33〉모형 활용 변수 69
〈표 34〉인명사고건수와 변수간 상관분석 결과 70
〈표 35〉회귀모형 적합도(Hosmer와 Lemeshow 검정) 71
〈표 36〉모형 예측 정확도 71
〈표 37〉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2
〈표 38〉신규설치 구간 평가 74
〈표 39〉4개 고속도로 구간과속단속장비 설치구간 평가 75
〈표 40〉경부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서울방면) 76
〈표 41〉경부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부산방면) 79
〈표 42〉영동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강릉방면) 82
〈표 43〉영동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인천방면) 84
〈표 44〉서해안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금천방면) 86
〈표 45〉서해안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목포방면) 88
〈표 46〉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판교-일산방면) 90
〈표 47〉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별 인명피해 발생확률(일산-판교방면) 92
〈표 48〉9점 척도 97
〈표 49〉상위계층에 대한 항목별 가중치 산출 98
〈표 50〉항목별 가중치 산출 98
〈표 51〉가중치 합의 산출 99
〈표 52〉확률지수(RI) 100
〈그림 1〉연구 수행 절차 12
〈그림 2〉교통류 안정화에 따른 CO₂배출량 감소 효과 27
〈그림 3〉교통단속카메라 위치선정 프로세스 35
〈그림 4〉비교그룹방법 적용 방법 51
〈그림 5〉boxplot 결과(곡선비율 및 경사길이 예시) 70
〈그림 6〉AHP 계층 구조 97
〈그림 7〉AHP 설문 계층 구조 101
〈그림 8〉1계층 중요도 평가 결과 102
〈그림 9〉2계층 중요도 평가 결과(사고자료) 103
〈그림 10〉2계층 중요도 평가 결과(도로·환경조건) 104
〈그림 11〉구간과속단속장비 설치 대상지 선정 절차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