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2018 설 명절 농식품 구매행태 3
I. 분석 개요 4
II. 설 명절 농식품 구매실태 조사분석 결과 5
1. 설 특수 품목 구매 변화 : 육류, 과일, 한과 중심 5
2. 선물용 농식품 구매행태 8
3. 대형 유통업체의 선물용 농식품 판매실태('17년 조사) 11
4. 설 명절 문화 : 차례 등 13
5. 설 명절 농식품 구매 변화 15
III. 시사점 16
2. 쌀빵의 구매 특성과 개선방향 19
I. 서론 20
II. 쌀 및 쌀가공식품 현황 21
1. 쌀 소비실태 문헌조사 21
2. 소비자패널 농식품구매데이터를 활용한 쌀가공식품 소비실태 분석 22
3. 쌀빵 공급분석 24
4. 쌀빵 수요분석 26
5. 외국의 쌀빵 산업과 시장수요 34
6. 결론 35
참고 : 쌀빵업체 인터뷰 세부 내용 38
3. 추석 전·후 농산물 구매 패턴 47
I. 분석 개요 48
II. 분석결과 49
III. 시사점 및 향후 계획 52
참고 : 추석 전·후 구매패턴 분석 결과 53
4. 수능전(前) 수험생가구의 농식품 소비패턴 59
I. 분석 개요 60
II. 분석결과 60
III. 시사점 64
참고 : 수능 2주전 구매패턴 분석 결과 66
5. 인터넷 등을 활용한 온라인 직거래실태 73
I. 분석 개요 74
II. 온라인 직거래실태 분석결과 75
1. 구매처별 구입비중 변화 75
2. 인터넷 등을 활용한 농식품 구입특성 76
3. 인터넷 등을 활용한 농식품 구매시의 문제점 79
4. 소비자의 향후 인터넷을 활용한 농식품 구매전망 81
5. 인터넷 거래와 관련한 소비자의 정보습득 경로 83
6. 인터넷을 활용한 농식품 판매활성화 방안 83
부록 1. 2018 농식품 소비이슈 85
부록 2. 2018 소비트렌드 키워드 91
판권기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