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의 범위 10
제2장 자율주행 관련 전파기술 11
제1절 개요 11
1) 자율주행차 개념 11
2) 자율주행차 기술단계 분류 12
제2절 자율주행차 센서 및 통신시스템 14
1) 센싱 시스템 14
2) 통신 시스템 16
제3절 자율주행 관련 국내 기술기준 18
1) 개요 18
2) 자율주행차 관련 주파수 분배 및 기술기준 18
제4절 차량통신 주요 표준 24
1) IEEE802.11p 24
2) Cellular-V2X(C-V2X) 27
3) 차량통신 기술간 비교 31
제5절 자율주행 관련 해외 주파수 정책 동향 33
1) 미국 33
2) 유럽 35
3) 국제전기통신연합(ITU) 36
4) APT 40
제6절 5.9㎓ 대 기술별 공존 및 채널 할당방안 41
1) 국내 실증사업 현황 41
2) 기술방식별 요구 대역폭 산출 44
3) 5.9㎓ 대 공존(coexistance) 이슈 45
제7절 C-ITS 후보 주파수 대역 검토 58
1. 700㎒ 대역 58
2. 5.9~6.4㎓ 대역 60
3. 63~64㎓ 대역 61
제3장 무선전력전송 기술기준 검토 62
제1절 현행체계 문제점 62
1. 관계법령체계 62
제2절 기술기준 개정방향 67
1. 주요 개정사항 67
2. 전파응용설비 개정안 70
제4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판권기 76
[표 1] 자율주행차 구성 기술요소 12
[표 2] 자율주행 기술단계별 자동화 수준 13
[표 3] 주요 레이더 센서 및 특징 14
[표 4] 자율주행차 차량 통신 시스템 비교 17
[표 5] 간이무선국ㆍ우주국ㆍ지구국의 무선설비 및 전파탐지용 무선설비 등 그 밖의 업무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 21
[표 6] 용도별 주파수 사용 및 분배현황 22
[표 7] 자율주행차 관련 주파수 및 기술기준 22
[표 8] IEEE 802.11 기술간 비교 24
[표 9] WAVE 프로토콜별 참조 표준 25
[표 10] IEEE802.11p 전송율(MODCOD) 26
[표 11] 표준별 C-V2X 성능 요구사항 27
[표 12] IEEE802.11p VS. C-V2X 기술 특징 31
[표 13] ITS 관련 주파수 현황(V2V, V2I 등) 37
[표 14] ITS 관련 주파수 현황(Electronic Toll Collection 등) 38
[표 15] 자율주행 관련 ITU-R 연구보고서 등 39
[표 16] C-ITS 시범사업 시스템 구성 42
[표 17] IEEE 802.11p 기술의 요구 대역폭 산출 44
[표 18] C-V2X(LTE) 기술의 요구 대역폭 산출 45
[표 19] 전파법 제 5조 및 6조 47
[표 20] 5.9㎓ 대 채널 사용계획 55
[표 21] ITU-R region 별 C-ITS 주파수 대역 58
[표 22] 일본 ITS(700㎒) 시스템 주요 파라미터 59
[표 23] 해외 국가/단체의 무선전력전송 정의 62
[표 24] 전파응용설비 관계법령 63
[표 25]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성평가에 관한 고시 65
[표 26] 전파규칙 1.15. ISM 정의 67
[표 27] 주파수별 전파응용설비 전계강도 허용값 68
[표 28] 미국 전파응용설비 전계강도 허용값 68
[표 29] 유럽 전파응용설비 전계강도 허용값 69
[표 30] 전파응용설비 기술기준 개정안 70
[그림 1] 자율주행 자동차 개념 11
[그림 2] 자율주행차 주요 센서 16
[그림 3] 자율주행차 관련 주파수 및 기술기준 현황 18
[그림 4] 차량충돌방지레이다 주요 특징 19
[그림 5] 도로정보감지레이다 개요 20
[그림 6] 지능형교통시스템 개요 20
[그림 7] WAVE 계층별 참조 표준 25
[그림 8] PHY 패킷 프레임 구조 26
[그림 9] C-V2X 참조구조 모델 28
[그림 10] DMRS 구조 등 29
[그림 11] PSSCH/PSSCH 구조-Non-adjacent allocation(좌), adjacent allocation(우) 30
[그림 12] C-V2X 표준화 일정 30
[그림 13] LTE-V2X 및 IEEE 802.11p 간 신호 BER 특성 32
[그림 14] 미국의 5.9㎓ 대 ITS 주파수 사용계획 34
[그림 15] 유럽 5.9㎓ 대 주파수 사용계획 35
[그림 16] 미국, 유럽의 5.9㎓ ITS 채널 사용계획 35
[그림 17] C-ITS 시범사업 시스템 구성 41
[그림 18] 국내 C-ITS 사업화 현황 및 계획 43
[그림 19] 5.9㎓ 대 이종 기술간 주파수 공유방안(ETSI) 49
[그림 20] 기술별 5.9㎓ 대 채널사용계획(5G 포럼) 50
[그림 21] 예약메세지 송출 기법 51
[그림 22] LTE-V2X 채널 예약전 IEEE 802.11p 헤더 삽입 52
[그림 23] 예약메세지 송출+헤더 삽입 개념 52
[그림 24] 자원 분배 및 IEEE802.11p의 에너지 신호 예시 53
[그림 25] 5GAA의 5.9㎓ 대 ITS 주파수 배치안 54
[그림 26] 주파수 분배방안 1-동등분배 56
[그림 27] 주파수 분배방안 2-차등분배 57
[그림 28] 주파수 분배방안 3-전체대역 공유 57
[그림 29] 일본의 700㎒ ITS 시스템 개요 59
[그림 30] 국내 700㎒ 대 주파수 분배 현황 60
[그림 31] 국내 무선전력전송 관련 법령체계 66
[그림 32] 한국, 미국, 유럽의 주파수별 전계강도 허용치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