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사업 목적 및 필요성 10
2. 사업내용 및 방법 11
가. 사업내용 11
나. 사업방법 13
3. 사업 추진체계 17
4. 기대효과 17
II. 정부홍보물 성인지 분석 18
1. 개요 20
가. 정부홍보물 컨설팅 요청 현황 20
나. 정부홍보물 검토의견 작성 현황 20
2. 정부홍보물 분석과 개선의견 43
가. 성역할 고정관념 및 편견 43
나. 성차별적 표현/비하/외모지상주의 62
다. 폭력에 대한 왜곡된 시각 65
라. 기타 71
III. 주요 중앙행정기관 홍보물 검토의견 74
1. 개요 76
2. 주요 중앙행정기관 홍보물 검토의견 78
가. 18개 부 78
나. 처·청 164
IV. 정부 행사 및 지방자치단체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검토 지원 가이드 개발 178
1. 정부 행사의 성별영향 점검포인트 180
가. 필요성 및 목적 180
나. 개요 181
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행사의 성별영향 점검포인트 181
라. 영역별 성차별 사례 또는 성평등 모범사례 184
2. 지방자치단체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컨설팅(검토지원) 가이드라인 193
가.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컨설팅 추진근거 193
나. 지방자치단체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컨설팅 추진방향 195
다.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추진절차 196
라.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컨설팅(검토의견) 작성요령 198
V. 결론 200
1. 정부홍보물 검토 지원의 주요 성과 및 향후 과제 202
2. 주요 중앙행정기관 홍보물 검토의견 지원 성과 및 향후 과제 204
3. 정부 행사의 성별영향 점검포인트 및 지방자치단체 홍보물 검토 가이드 개발 206
참고문헌 210
부록 212
〈부록 1〉 지방자치단체 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컨설팅(검토지원) 가이드라인 관련 사례 214
〈부록 2〉 유형별 성별영향평가 컨설팅(검토의견) 결과 개선의견 224
판권기 265
〈표 II-1〉 2018년 정부홍보물 기관별 검토의견 요청 현황 20
〈표 IV-1〉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행사의 성별영향 점검포인트 182
[그림 IV-1] 정부홍보물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절차 197